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컨船' 덩치 경쟁…어디까지 커질까…"배값은 싸지고 연료비는 올라…한번에 많이 싣자" 2013-05-12 17:06:17
중국의 차이나시핑컨테이너라인(cscl) 등 글로벌 해운사들이 잇따라 한국 조선사에 1만8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의 ‘메가 컨테이너 운반선’을 발주하고 있다. 컨테이너선이 커지는 이유는 해운사들이 선박 연료비와 유지비가 적게 드는 대형선을 도입, 단위 수송량당 단가를 줄여 수익성을 개선하려는 노력...
[마켓인사이트] 상장폐지 면한 대한해운 다시 M&A 시장 매물로 2013-05-08 15:03:26
위기, 감자 등 우여곡절을 겪었던 국내 4위 해운사 대한해운이 다시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온다.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한해운은 감자와 유상증자로 인한 매매거래정지기간이 오는 9일 끝남에 따라 서울중앙지방법원 파산부에 매각을 신청했다. 법원은 매각 신청을 받아들여 매각 주관사 선정을 위한...
(주)STX·중공업 등 4社 자율협약 신청 2013-05-03 17:25:03
회사 정상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stx그룹은 해운사인 stx팬오션과 stx에너지를 이미 매각하기로 했다. stx건설에 대해선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해외 조선소인 stx유럽과 stx다롄도 매각을 추진 중이다. 이 작업이 마무리되면 stx그룹은 국내 조선소만을 가진 조선 전문기업으로 축소된다.이상은/김대훈...
불황 파도 거세지만 석유제품운반선 수주는 '순항'…중형조선소 도크 채운 '미스터 PC' 2013-05-02 17:35:38
생산자(조선사)와 운용사(해운사) 모두에 경제성이 높아서다. 현대미포조선과 spp조선은 각각 40만t과 31만t의 중형급 선박건조용 도크를 갖고 있다. mr pc선은 길이 180m, 높이 30m, 너비 20m 전후로 하나의 중형 도크에서 3~4척의 배를 동시에 건조할 수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제품유를 옮기는 pc선은 최소...
[마켓인사이트] 산업은행 STX팬오션 인수?…감사원에 물어봐 2013-05-02 09:38:34
대형 해운사는 pef가 선호할 투자 대상은 아니다”며 “회사를 보기 좋게 만든 후 si(기업)를 유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은 관계자는 “실사 후 채권단에 요구할 사안이 있다면 하겠다“며 “인수 방식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좌동욱/하수정/이상은 기자...
현대重 '조선 수주왕'의 위엄 2013-04-29 17:14:40
들어 첫 수주를 가져다준 것도 상선이었다. 지난 1월 캐나다 해운사 시스판에서 1만4000teu급(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5척을 6억달러에 수주했다. 해양 플랜트 분야에서도 올 들어 지난해 전체(20억7000만달러)보다 두 배 이상 많은 50억달러가량을 수주했다.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 임창정...
수출입銀, 조선·해운·건설에 5조원 지원 2013-04-29 11:21:13
도입키로 했다.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해운사에는 총 5천억원의 금융을 제공한다. 기존 외항선박구매자금, 중고선박구매자금, 포괄수출금융 외에 `외항선박운항자금'을 새로 도입키로 했다. 외항선박운항자금은 국내 해운사가 용선주와 장기간의 운항계약을 맺고 배를 운항할 때 생길 미래의 운...
수출입은행, 3대 취약산업에 올해 5조원 지원 2013-04-29 11:16:28
해운사들에 대한 종합적 금융지원시스템도 강화됐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외항선박구매자금, 중고선박구매자금, 포괄수출금융 외에 ‘외항선박운항자금’을 신규 도입키로 했습니다. `외항선박운항자금`이란 국내 해운사가 용선주와 장기간의 운항계약을 맺고 배를 운항할 때 생길 미래의 운송료 수익을 담보로 운항자금을...
위기의 해운업, 5월 운임인상 승부 "지금 요금 수준으론 올해도 적자 불가피" 2013-04-21 17:38:51
등 유럽 노선 운임인상 추진 국내 1, 2위 해운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올 하반기 컨테이너 운반선 운임 인상을 추진한다. 적자 탈출을 위해 승부수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다음달부터 아시아~유럽 노선 운임을 올릴 계획이다. 이 회사는 올 들어 줄곧 노선별로 나눠 운임 인상을...
해운업계 "자금난 해소에 큰 도움…설립시기 앞당겨야" 2013-04-19 17:25:42
2000~2008년(1만6220달러)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한국 해운사들의 실적은 곤두박질쳤다. 현대상선이 지난해 9989억원의 순손실을 낸 것을 비롯해 한진해운(-7008억원) stx팬오션(-4566억원) 대한해운(-2503억원) 등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경영난을 겪고 있는 stx그룹은 국내 1위 벌크선사인 stx팬오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