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현대상선, 운임채권 담보 1억4000만弗 조달 2013-08-28 17:14:02
해운사들 간의 경쟁이 격화하면서 작년 5096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박진영, 美서 '적자'나더니 99억을…충격 女배우, 알몸으로 '성인영화'...
[시론] 해운보증기금 설립 미룰 수 없다 2013-08-22 17:46:21
해운사들도 누적된 적자로 부채 비율이 600%를 넘어섰다. 대한해운에 이어 국내 최대 벌크선사인 stx팬오션이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외화가득액 기준으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우리나라 효자산업의 하나인 해운업이 어쩌다 이러한 상황에 처했는가. 물론 해운업의 위기는 이번만의 문제가 아니다. 1998년 외환위기 때...
産銀, 해운사 영구채 발행때 지급보증 검토 2013-08-22 03:16:55
해운사들의 재무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정 업체를 정해서 지원한다기보다는 영구채 지급보증이라는 방법을 통해 기업을 도울 수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21일 말했다. 또 현대상선은 산업은행을 주채권은행으로 맞는다. 현대상선은 회사채 차환 지원제도를 이용해 오는 10월28일 만기가...
[마켓인사이트] 産銀, 2000억 지원...한숨돌린 STX팬오션 2013-08-20 17:02:28
stx팬오션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무렵 국내 경쟁 해운사들의 상황과 글로벌 경기, 해운업황에 따라 매각 시기는 조정될 수 있다.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女직원, 퇴근 후에…은밀한 이중생활 깜짝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신한금융, 사업다각화·리스크 관리로 차별화…글로벌 금융사 도약 2013-08-20 15:29:00
건조하고 해운사들도 선박을 인수할 때 신한금융은 발을 담그지 않았다. 국내외 조선·해운 시황이 정점을 지나 하락세를 타고 있다고 판단, 대출과 보증을 줄이기로 했다. 이 같은 리스크 관리는 올 상반기부터 효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조선·해운·건설사들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줄여 순익 규모가 다른 금융지주보다...
위기의 해운업‥금융지원 시급 2013-08-19 17:42:13
은행 대출이어서 해운사 부실이 현실화될 경우 시중은행 건전성에도 타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수출 중심의 우리나라 경제 구조에서 핵심 기간산업으로 꼽히는 해운업은 전세계 5위에 올라 있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불황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실제 국내 3, 4위 해운사 STX팬오션과 대한해운이...
세계1위 해운사 머스크는 '질주'하는데… 2013-08-19 17:16:13
세계 1위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가 전 세계적인 해운업 불황에도 지난 2분기에 예상을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발표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운업계에서는 불황기에 고효율 선박을 투입하는 등의 역발상 전략으로 비용을 줄인 게 주효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머스크 그룹의 해운 계열사인 머스크라인은 지난...
국내 해운사는 '표류'…100곳 중 22곳 高위험 2013-08-19 17:15:21
말까지 11개 해운사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또 2008년 7개사, 2009년 24개사, 2010년 10개사 등 41개사가 기업회생절차 없이 폐업했다. 이번에 고위험 상태로 분류된 해운사의 대출 규모는 2조600억원이다.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유부녀' 만나더니… '윤후 아빠'...
중부발전, 현대상선·SW해운과 용선 계약‥4천억원 규모 2013-08-19 14:39:46
사장은 "중부발전과 해운사, 그리고 해운사 간 동반성장의 길을 연 성공적인 계약이라며 3사 모두 지속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4월 장기용선 입찰에서 국내 최초로 선형별 낙찰방식을 도입하였으며 이번 입찰도 동일한 방식을...
해운사 100곳 중 22곳 재무상태 `고위험` 2013-08-19 10:03:48
`고위험`으로 분류됐습니다. 고위험으로 분류된 해운사의 대출 규모는 2조600억원으로 은행이 1조1천800억원, 증권사 등 금융투자업계가 3천억원, 보험이 1천억원 가량을 빌려줬습니다. 이들 해운사의 부실이 현실화될 경우 시중은행 건전성에 타격을 줄 수 있어 감독당국은 채권단의 수시 재무평가를 통해 신속한 구조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