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정몽구 '생산성 승부수'…모든 해외공장 3교대 2013-06-06 17:01:02
미국 앨라배마공장은 2011년 33만8000대에서 지난해 36만1000대로 생산량이 늘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온 정몽구 회장이 다시 한번 승부수를 띄웠다”고 분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올해 국내 공장 생산 차질과 내수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당초 사업 목표인 741만대보다 많은...
[사설] 최장인 근로시간 줄여서…? 그 통계 믿을 수 있나 2013-06-05 17:21:37
실상은 많이 다르다. 이는 우리 모두가 너무도 잘 안다. 현대자동차 한 대 생산에 들어가는 노동시간(hpv)은 국내에서는 30.5시간, 해외공장은 평균 18.6시간이다. gm 21.9시간, 닛산 18.7시간과 비교해도 현격한 차가 있다. 생산라인의 인력효율성을 따지는 편성효율(표준인원을 실제인원으로 나눈 값)도 53.5에 그친다....
[한경닷컴·한일재단 공동 캠페인] 40년 장인 다나카 덕에 불량 40% 뚝 2013-06-05 17:06:04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럽 등 선진국 자동차 회사들은 모두 이 소재를 쓰고 있다. 지난 3일 이 회사 공장에서 만난 이세호 세동 기술상무는 “불량률뿐만 아니라 제품 라인 교체시간도 평균 4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어 시간당 도어벨트 생산량이 평균 5% 이상 늘었다”며 흐뭇해했다. 세동이 이런 성과를 내는 데는...
현대차 투싼ix수소연료전지차, 코펜하겐시 달린다 2013-06-04 18:15:58
현대자동차는 지난 3일(현지 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시에서 열린 덴마크의 첫 수소충전소 개소식에서 코펜하겐시에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15대를 전달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월 수소연료전지차로는 세계 최초로 울산공장에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를 양산했으며, 이 날 전달한...
현대차, 中 마케팅 新전략은 '세분화' 2013-06-04 17:06:13
늘려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시장 마케팅 전략을 확 바꾼다. 중국 내 판매차량을 고객의 소득 수준·취향 등을 고려해 세분화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생산·판매·마케팅 전략을 세우기로 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이달부터 중국 지역 차급 분류 기준을 종전 9개에서 25개로 세분화하기로 했다....
한국보쉬, 대전공장에 1500억 투자 2013-06-04 17:03:13
직분사 장치 생산 독일 자동차부품회사 보쉬의 한국법인인 한국로버트보쉬가 올해부터 가솔린 직분사 제어장치(gdi)를 독자적으로 생산한다. 이 장치는 엔진 내부에 가솔린 연료를 직접 분사해 연료 효율성과 출력을 높여준다. 한국로버트보쉬는 현대자동차와 설립한 합작법인 케피코와의 제휴 관계를 지난해 청산한 뒤...
BMW, 영종도 드라이빙센터 첫 삽 2013-06-04 17:01:58
자동차 및 자동차의 원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주니어 캠퍼스, 카페와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영종도=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 그랜저·쏘나타 수소연료전지차 나온다▶ 포드, eu에 한국車 수입제한 요청▶ 현대차, 中 마케팅 新전략은 '세분화'▶ 한국보쉬, 대전공장에 1500억...
쌍용차 "회계조작 근거 없다···경영정상화 막지 마라" 2013-06-04 15:52:35
쌍용자동차가 최근 노동계와 일부 정치권이 제기한 회계조작 의혹과 관련해 "정치 이슈화이자 노골적인 재판 개입행위"라며 반박했다.쌍용차는 4일 공식 입장자료를 내고 "회계조작 주장과 관련한 손실 과다계상 문제에 관해선 관련 법원과 금융당국으로부터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적법성 및 적정성이 규명됐다"며...
[함께 크는 기업] 아름다운 기업들의 특별한 동행 2013-06-04 15:35:01
현대자동차가 6000억원어치의 광고·물류 일감을 중소기업에 개방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일감 나눠주기 등 파격적인 공생 경영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광고·물류 일감 중 6000억원 상당을 중소기업에 개방하겠다고 발표했다. 올해 예상되는 그룹 광고 발주액의 65%인 1200억원과 물류 분야 예상 발주금액의 45%인...
[함께 크는 기업] 한국GM, 해외시장 구매상담회 열어…국내 부품업체 수출 도와 2013-06-04 15:30:17
40만대였던 자동차 판매량을 2010년 170만대, 2012년에는 190만대 수준까지 늘렸다. 이 회사는 국내 부품 협력업체들의 노력 덕분에 이런 고속 성장이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gm은 협력업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협력사의 해외 진출 확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