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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현장을 찾아서] 초고속 통신망 자랑하지만…장비는 글로벌 기업이 70% 장악 2013-01-23 15:31:07
보이고 있다. 올해 국내 네트워크 장비시장 규모는 유·무선을 합해 3조9800억원으로 예상된다.정보기술(it) 패러다임을 이끌며 사회 전 분야에 큰 파급 효과를 미치는 네트워크 장비산업이지만 여전히 외산제품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여전히 소수의 업체들이 시장을 독과점하...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지하경제 양성화 논란 2013-01-23 08:06:51
지하경제 규모가 크다. 국제투명성기구가 매년 12월 반부패데이에 우리의 부패도지수를 산출한다. 발표할 때마다 외국인들을 만나면 창피하다. 우리나라의 부패도지수는 그동안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작년 독일의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우리의 부패도지수는 조사대상 175개 국 중 45위를 기록해 전년보다 3단계 정도...
`엔저 피해 줄여라' 은행권 수출기업 지원에 총력 2013-01-23 08:00:08
펀드 규모를 늘리기로 했다. 지난해 9월부터 5억달러 규모로 운영한 펀드를 10억달러로 불리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환율변동에 따른 위기단계별 대응방안을 점검하고 자동차, 석유ㆍ화학, 철강 등 환율 하락에 취약한 업종의 기업 관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책당국과 협조해 우량 수출기업에...
엔화 약세, 속도조절 들어갈 것-우리證 2013-01-23 07:20:58
"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본은행이 무기한 양적완화에 나섬에 따라 향후 엔화는 추세적인 약세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지만, 단기적으로 엔화 약세는 속도 조절에 들어갈 것"이라고 분석했다.엔·달러 환율이 아베 총리가 일본 수출보호에 필요한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달러당 90엔 수준에 근접한 가운데 추가적인...
<`특허괴물' 소송대상 세계 2ㆍ3위는 삼성ㆍLG전자> 2013-01-23 05:56:11
침해소송으로 무역 보호수단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적당한 로열티 지급이 산업적으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지급액이 많으면 기업 가치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키움증권 박연채 리서치센터장은 "국내에서 창조적...
작년 IT기업 등의 로열티로 10조원 국외유출 2013-01-23 05:56:08
규모를 키워 2010년 58억9천만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했고 2011년에 크게 줄었다가 작년 다시 대폭 늘었다. 이처럼 만년 적자를 보인 것은 IT 수출품목이 외국 상표나 특허를 사용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원천기술 제품보다는 외국 특허를 활용해 재가공한 상품이 많아수출이 늘어나면 로열티가 덩달아 증가하는...
"고령화 한국, 외국 인력 더 들여와야" 2013-01-22 16:55:36
무역협정(fta) 인재포럼’에 초청 연사로 나온 마놀로 아벨라 옥스퍼드대 컴퍼스(compas)센터 연구위원은 한국이 외국인 근로자에게 문을 더 열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포럼에서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활용방안도 제시됐다. ○“외국인 근로자 더 늘려야” 아벨라 연구위원은 국제노동기구(ilo)에서 30여년을...
[다산칼럼] 실물경제 못따라가는 한국 금융 2013-01-22 16:55:18
아홉 번째로 무역 1조달러를 이뤘으며 세계 10위권의 경제규모를 바라볼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지만 금융산업의 모습은 여전히 초라하다. 그나마 잘나간다는 은행권이 세계 70위 수준이다. 그런데도 정부가 축소지향적 금융규제를 강화하는 것은 옳은 방향이 아니란 생각이 든다. 커져가는 금융리스크와 도덕적 해이를 막는...
언스트앤영 "한국 세계화 수준 33위" 2013-01-22 09:32:56
하락했다. 부문별로 무역 개방성 5.82점, 자본 이동 3.66점, 노동력 이동 3.47점, 테크놀로지 4.13점, 문화적 통합 2.62점 등이다. 홍콩이 종합 평점 7.81점으로 1위에 올랐고 대만 17위, 미국 25위, 일본과 중국은 각각 43위와 44위를 차지했다. 세계화지수는 언스트앤영이 영국 이코노미스트 그룹...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작년 사상 첫 600억弗 돌파 2013-01-22 08:41:17
작년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규모는 전년(583억 달러)보다 5.8% 늘어난 617억 달러를 기록했다.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은 각각 420억 달러, 197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냈다.반면 우리나라의 전체 무역수지 흑자는 전년(308억 달러)대비 7.5% 감소한 285억 달러에 그쳤다. 자동차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