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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연대보증 채무 10억원이하가 대상" 2013-05-21 16:01:32
파산 등 다른 제도를 이용해야 한다. --채무 감경 한도를 캠코 채무조정심의위원회가 결정하는데 전액 감면 가능한가. ▲(전액 감면해주는 경우는) 없지 않겠나? 채무 감면율은 최대한 채무자의 현재상황에 맞게끔 채무조정심의위원회가 결정할 것이다. 채무자들이 시대적 배경에 의해 특별히 어려움을 겪었던...
[쉽게 배우는 TESAT 경제] 美·유럽 등 선진국선 과다채무 초기에 신용상담 의무화 2013-05-19 17:19:03
주요국 개인채무자 구제제도는 국가 간 상이한 법체계, 문화, 소비자 금융의 발달 정도 등을 반영해 서로 다른 모습으로 발전해 왔지만 현재는 많은 국가에서 사적 및 공적 채무조정, 개인파산 제도를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주요국 구제제도의 특징을 보면 과다채무 초기에 신용상담을 받을 수...
올해도 개인회생 신청 증가…"행복기금 변수되나" 2013-05-18 06:01:04
구제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채무자들도 바로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행복기금을 찾는 채무자들에게 이 기금의 적용이 어려우면 개인워크아웃제도 등을 안내해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개인 채무자 구제는 사적구제(개인워크아웃ㆍ행복기금)→공적구제(개인회생)→개인 파산 순으로 이용하도록 해야...
CJ대한통운 택배기사 파업으로 본 택배업의 현실…화물연대와 합의 '발목'…트럭 증차도 못해 2013-05-17 17:10:47
의미한다. 제도적으로 표준화된 수수료율 산정 방식이 없었기 때문에 생긴 결과다. 이는 택배 수요 증가에도 불구, 법과 제도가 정비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기존 택배회사의 증차는 금지시키되 신규업체는 신고만 하면 영업할 수 있게 돼있다. 이에 따라 개인용달차 등과 불법적으로 계약한 부실...
신청 전 채무상담 받으면 개인회생 인가 빨라진다 2013-05-14 17:32:18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그동안 개인회생·파산을 신청하기 위해 채무자들은 통상 150만원 안팎의 변호사 수임료를 지급했다. 법원은 공단으로부터 접수된 사건에 대해선 재산 및 소득 조사 절차를 간소화해 인가 또는 면책 결정 시기를 앞당긴다. 그동안 신청부터 인가·면책 결정까지 평균 8개월 이상 소요됐지만 6개월...
"개인 워크아웃 활성화해야" 2013-05-13 17:35:13
밟는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절차 같은 공적 구제에 앞서 금융사와 채무자 간 채무 조정을 하는 개인워크아웃 등 사적 구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저소득층의 경우 개인회생절차를 밟으며 빚을 갚아야 하는 기간도 3년 이하로 줄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강호석 한국은행 금융제도팀 과장 등은 13일...
개인채무 구제방안 `신용상담·변제기간 단축` 2013-05-13 14:37:02
공적 제도(개인회생, 개인 파산)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 공적 구제제도 이용 규모가 영국, 일본 등에 비해 높습니다. 채무자의 도덕적 해이와 파산 남용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채무자의 변제능력에 따라 사적 채무조정→공적...
"개인채무자 사적 구제 더 활성화해야" 2013-05-13 12:00:10
구제제도의 신청자가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개인파산, 개인회생 등 공적 구제보다 개인워크아웃 등 사적 구제를 더욱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호석 한국은행 금융제도팀 과장 등은 13일 '개인채무자 구제제도 현황' 보고서에서 한국은 주요국보다 공적 구제 비중이 높다며 이처럼 주장했다....
<자본주의 특강>"진짜 경제를 보려면 `돈의 장막` 걷어야" 2013-05-10 18:26:06
부도사태, 리먼브라더스 파산 등)를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이 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현대 금융자본주의의 복잡한 제도`를 한눈에 들여다 볼 수 있게 체계적으로 풀어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프리 잉햄은 `금융`과 `실물경제`를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전통적 정치경제학에서 벗어나 `금융화`현상에 대해...
'집단지성' 찾다가 '집단사고'에 빠진다 ! 2013-05-09 15:29:02
후세인 램멀은 스위스의 항공사인 스위스에어의 파산이 집단사고 때문에 발생했다고 말한다. 스위스에어는 재정적으로 안정된 기업이기에 ‘나는 은행(flying bank)’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2001년 최고경영자(ceo)를 보좌하던 고문집단 규모를 줄이고, 산업전문가들을 점차 배제했다. 전문성이 부족한 사람들이 남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