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테슬라도 피할 수 없다…전기차는 왜 불이날까? [긱스] 2022-08-24 06:40:26
고체 배터리’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인 전해액을, 고체의 전해질로 바꿔서 발열과 인화 위험성을 없애는 기술입니다. 일본과 국내 업체들이 개발하고 있지만, 아직 기술이나 가격 면에서 단시간 내 상용화될 가능성은 낮은 상황입니다. 2. 충전 중 화재대부분의 전기차 화재는 충전 중에 발생했다고 알려졌지만,...
롯데케미칼, 화학연구원과 친환경 기술 MOU…링크 프로젝트 가동 2022-08-21 09:54:11
강조했다. 롯데케미칼은 앞서 올해 1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탄소중립연구센터를 설립해 탄소중립 사회 실현 및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5건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리튬 메탈 음극재 및 고체 전해질 개발 스타트업 '소일렉트'(SOELECT)와 함께 고체전해질 및 코팅 분리막 기술도 개발 중이다....
전고체 배터리, 탄소 배출량 39% 적다…SK이노, "연내 재활용 공장 투자" 2022-07-31 17:06:10
고체 배터리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관점에서도 중요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 환경단체 교통과환경(T&E)은 최근 배터리 종류별로 제조할 때 배출하는 탄소량을 조사했다. 중국 업체의 주력 제품인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는 ㎾h당 78㎏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국전기연구원, 전고체전지 상용화 기술 개발해 하나기술에 이전 2022-07-18 14:21:50
‘고체 전해질 시트 제조설비’와 ‘시트용 고체 전해질 소재’를 2023년 말까지 양산화 가능한 기술로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KERI 하윤철 박사는 “우리의 기술은 단순 고체 전해질의 이온 전도도 향상이나 대량생산에만 머물렀던 관점을 넘어, 전극 혹은 분리막 공정까지 고려했다는 측면에서 완성도와 실용성이 높은...
[IPO 기업분석] 폐배터리 재활용기업 성일하이텍, 시가총액 5800억원 인정받을까 2022-07-11 09:42:01
기존 양극재에서 음극재와 전해질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성일하이텍은 차세대 2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연구·개발)에도 투자하고 있다. 하이-니켈 양극재 외에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내 리튬의 회수와 전고체 전지의 리사이클링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강명 대표이사는...
車 배터리 기술 일본 독주…한국 맹추격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2-07-08 07:19:48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쓰는 배터리다. 충전시간이 리튬이온 배터리의 3분의 1인데 주행거리는 두 배에 달한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약점인 발화위험이 크게 낮아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로 평가 받는다. 일본 소재·부품 업체인 TDK가 소형 전고체 배터리의 실용화에 성공했지만...
車배터리 기술 日 독주…특허 1~3위 싹쓸이 2022-07-07 17:27:04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쓰는 배터리다. 충전시간이 리튬이온 배터리의 3분의 1인데 주행거리는 두 배에 달한다. 도요타는 2~3년 내에 전고차 배터리를 장착한 하이브리드카를 개발할 예정이다. 닛산자동차와 혼다도 2030년 이전까지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내놓을...
"너무 많이 올랐나"…레몬, 2연상 뒤 급락세 2022-06-21 09:35:52
`고체전지 전해질 지지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레몬은 내부에 액체 전해질이 들어 있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는 온도 변화에 따른 배터리 팽창이나 누액 등으로 인한 폭발이나 화재 가능성이 있지만, 전고체 전지는 내부 전해질 자체가 고체로 돼 있어 액체 전해질 배터리에 비해 훨씬...
불나면 갇혀 죽는다?…'전기차 화재 공포' 진짜일까 [노정동의 선넘는 차(車) 이야기] 2022-06-16 20:00:02
탈바꿈합니다.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이뤄진 전기차 배터리에 손상이 가해지면 분리막이 파열되면서 양극과 음극이 만나 화재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기차 한 대에는 수천개의 배터리가 셀을 이뤄 탑재돼 있는데 셀 안에 불이 나면 옆에 있는 셀로 옮겨 붙으면서 급속도로 열이 오르는 '열폭주' 현상이...
SK온-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 파트너로…전분야 협력 2022-06-15 11:13:00
고체 배터리 선두기업인 미국 솔리드 파워 지분을 확보하는 등 미래 배터리 시장도 선도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3월 아르헨티나에 이차전지 원소재인 리튬생산공장을 착공한데 이어 전고체 배터리 전문기업 대만 프롤로지움 지분 투자, 고체전해질 생산법인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를 설립하는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