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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벽 뚫고 나온 철근 다발 '아찔'…강동구 아파트 논란 2023-07-07 15:22:36
아파트는 지난 2019년 12월 준공돼 지은 지 4년이 채 되지 않은 신축 단지로,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매매가격은 12억~13억원 수준에 형성돼 있다. 한편 최근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주차장에서 붕괴 사고가 설계 단계부터 감리, 시공까지 총체적 부실에 따른 것으로 정부 조사 결과 밝혀지자 건축물 안전에 대한...
[사설] 검단 아파트 재시공…다시는 엉터리 부실 공사 없어야 2023-07-06 18:27:38
총체적 부실이 낳은 인재(人災)로 드러났다. 설계와 시공, 감리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뤄진 게 없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시행을, GS건설이 시공을 맡았는데 주택 건설 분야 대표적인 공기업과 대기업이 책임을 진 공사 현장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게 믿기지 않을 정도다. 시공 중이었기에 망정이지, 입주 후였다면...
LH, 검단 주차장 붕괴에 "막중한 책임…사업관리 전면 재검토" 2023-07-06 17:58:02
붕괴 사고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설계 단계부터 감리·시공까지 모두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을 빠뜨리고도 감리가 이를 발견하지 못했고, 시공사는 그마저도 제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추가 누락했다는 것이다. 사고조사위원장인 홍건호 호서대 교수는 "전단보강근이 누락돼 저항력이 약해진...
[연합시론] 철근도 빼먹은 '명품 아파트'…부실시공 뿌리뽑으려면 2023-07-06 17:25:17
인재(人災)로 드러나 적잖은 충격을 준다. 설계에서 시공, 감리까지 모든 게 부실투성이였다. 설계단계에서 지하주차장 기둥에 넣는 철근을 대거 빠트렸고, 설계와 시공을 철저하게 관리, 감독해야 할 감리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이 아파트는 올해 10월 말 완공될 예정이었다. 입주 후에 지하주차장이 무너졌다면...
GS건설, 검단 재시공 결정에…발주처·공동 시공사 '난감' 2023-07-06 15:48:56
사건의 행정처분 결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설계, 감리, 시공, 관리 등에서 총체적인 부실이 있었던 만큼 국토부의 결론에 따라 비용 분담에 가닥이 잡힐 수 있어서다. 재시공 일정도 관련 업체 간 과실(책임) 여부 판정과 국토부의 행정 처분 이후 구체화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단지의 공사 진행 방식인 ‘시공책임형...
LH "인천 검단 주차장 붕괴 책임 통감" 사과 2023-07-06 14:58:00
원인이 설계·시공·감리 등 총체적 부실에 있다며, 붕괴 부위 철근 누락과 기준치에 못 미친 콘크리트 강도 등을 지적하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편 이 아파트 시공사인 GS건설은 전날 사과문을 내고 1666가구 전면 재시공 결정을 발표했다. 이로 인한 입주 지연에 따른 모든 보상도 약속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부실아파트 재시공' GS건설 실적악화 전망…"비용 최대 5천억"(종합) 2023-07-06 11:39:09
시공뿐만 아니라 설계, 감리 등 전 부문의 부실에서 비롯된 데다가, 시공 단계도 GS건설과 동부건설, 대보건설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맡아 30∼40%씩 지분율을 나눠갖기 때문이다. 즉 GS건설이 LH·민간 건설사들과 책임을 배분할 여지가 있는 셈이다. 삼성증권은 GS건설 몫인 40%의 지분율을 감안해 충당금을 산출했으며,...
"GS건설, 인천 검단 자이안단테 전면 재시공 결정에 목표가↓"-삼성 2023-07-06 08:39:01
결정했다"며 "전일 발표된 국토부 조사 결과 설계, 시공, 감리 모든 영역에서 문제점이 발견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GS건설의 전국 83개 시공 현장들을 모두 점검한 결과와 지난 4월 인천 검단 자이안단테 주차장 붕괴사고에 대한 처분 등을 8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GS건설은 브랜드 방어를 위해...
'부실 시공'에 신뢰도 추락…GS건설, 5000억 들여 전면 재시공 2023-07-05 18:53:14
△설계·감리·시공 등의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 미설치 △붕괴 구간 콘크리트 강도 부족 등 품질 관리 미흡 △공사 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것을 주요 사고원인으로 지목했다. 철근을 누락하고 부실 콘크리트를 사용했다는 설명이다. GS건설은 “보강근이 결여된 설계를 걸러내지 못한 채 같은 설계사에게...
"하중 지탱 위해 모든 기둥 철근 필요한데…설계도면에선 32개 중 15곳은 빼버려" 2023-07-05 18:34:31
△설계·감리·시공 등 부실로 전단보강근이 설치되지 않았고 △붕괴 구간에서 콘크리트 강도가 부족할 정도로 품질 관리가 미흡했으며 △공사 과정에 추가되는 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 사고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사고가 난 지하주차장은 수평으로 무게를 지탱해주는 보를 사용하지 않고 수직으로 세운 기둥만으로 넓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