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한국차 경쟁력 진단 ①]라이벌 도요타 살아났는데…노조 특근거부에 혼쭐난 현대차 2013-05-10 13:22:43
노사가 주말특근 재개에 합의했으나 울산 각 공장의 노조대표가 합의 내용에 반대하는 '노노갈등'이 겹치면서 특근 재개는 불발된 상황이다. 지난 9주간 총 6만3000대(1조3000억원)의 생산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사측은 추산했다.특히 현대차 노조가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서 조합원 복지와 노조간부 면책특권 등을...
정년 60세법 국회 통과하자마자…현대차노조 '61세 연장' 추진 2013-05-06 17:44:53
노동계 전문가는 “올해 설립 25년을 맞는 현대차 노조가 지나치게 기득권 유지에 집착하고 있다”며 “계속 이런 태도를 보이면 국민의 외면을 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 '바닥' 없는 20대 고용률…3월 2.3%p 하락한 55.8%…역대 최저 행진▶ [사설] 일감 따내는 노조, 일감...
[So what-정경호의 벼랑 끝 소통이야기] 노사소통에 대하여 2013-05-06 16:39:28
때 올바른 노사관계, 노사소통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는 것이다. 리더십 이론가이자 전문가인 닐스 필레깅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미래의 리더는 리더십을 버려야 한다. 직원들을 관리하지도, 평가하지도 말고 직원들이 각자 일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소통하고 도와주는게 리더의 역할이다.’ 노사는...
조합원 이익 및 회사성장 저버린 `노노갈등` 2013-05-06 16:29:57
있는 것도 아니고...” 노사 대표는 주말 특근을 기존의 밤샘근무로 하지 않고, 주간연속 2교대 근무(1조 8시간 + 2조 9시간 근무)로, 또한 노조가 요구한 금액의 96.2에 해당하는 (1조 20만6162원, 2조 24만3803원) 수당지급에 합의했습니다. 이는 기존 밤샘근무 한 개조의 14시간 근무 31만원 지급에 비해 인건비가 더...
박스권에 갇힌 '電車군단' 다시 달릴까 2013-05-05 17:40:07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엔저에 따른 실적둔화 우려 해소와 노사문제 해결을 현대차 주가 상승의 선결과제로 지적했다. 현대차는 지난 3일 2.28% 오른 20만2000원에 마감하며 지난 4월12일 이후 처음으로 20만원대를 회복했다. 현대차 주가가 15거래일 이상 20만원 밑에 머물렀던 것은 2011년 1월17일~3월28일...
486세대, 2~5년 더 직장 보장 '최대 수혜' 2013-05-01 03:29:03
등을 고려하면 실제 퇴직 연령은 55세 정도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만 55세 퇴직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961년생인 근로자는 2016년에 퇴직 연령이 된다. 이 근로자가 일하는 곳이 300명 이상 사업장이라면 퇴직 연령이 되는 그 해에 맞춰 정년이 연장된다. 연장된 정년까지 퇴직하지 않는다면 2021년까지 최대 5년...
노사화합 없이 창조경제 없다 2013-04-26 14:12:18
수당 인상을 둘러싼 노사갈등으로 노조가 주말 특근을 거부하는 등 잦은 조업 중단이 고스란히 실적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현대차는 노사갈등으로 작년 대비 공장가동률이 5% 이상 떨어졌으며 기아차는 이 보다 더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다보니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는 인기가 있지만 물량부족으로 팔지 못하는...
돌아온 윤여철 현대차 노무담당 고문 "무리한 노조 요구 수용 불가" 2013-04-26 03:20:15
산적한 노사현안을 해결하는 데 있어 무작정 양보하지는 않겠다는 얘기다. 윤 고문은 2008년 11월 현대차 노무담당 부회장을 맡아 3년 연속 무파업을 이끌어낸 노사문제 전문가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작년 1월 울산공장 노조원 분신 사건의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그를 현업에 복귀시키기로 결정했다. 윤 고문은...
현대차 1분기 `매출 늘고, 이익 줄고` 2013-04-25 17:01:03
20% 이상 급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내공장 특근문제와 원·달러 급등으로 인한 환율 효과는 2분기 이후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현대차가 노사문제 해결을 위해 노무 현안 해결사로 윤여철 전 부회장을 재기용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사내하도급 문제나 임금 문제 등...
자동차산업 ‘사면초가’ 위기..해법 없나? 2013-04-25 11:06:58
제정하는 각종 기업 규제 정책과 노사갈등으로 생산과 투자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대차는 노조의 주말 특근 거부로 약 1조원의 생산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본사 상경 투쟁을 벌이며 총파업까지 예고해 우려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환경에서는 결국 품질과 마케팅으로 승부할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