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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민원 숫자 감축에 매달리는 금감원 2013-08-01 17:38:16
최수현 금감원장이 취임 직후 “보험 민원 건수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을 때는 절차를 까다롭게 만들어 항의할 여지를 줄이라는 뜻은 아니었을 것이다. 다른 대책들도 대체로 비슷했다. ‘주요 상품내용에 대한 계약자의 확인 강화’, ‘본인인증·자필서명 확인 강화’, ‘완전판매 모니터링 실효성 제고’…. 계약의...
"민원 뿌리 뽑자"‥민원감축지수 도입 2013-08-01 15:59:14
영업관리자를 평가할 때 설계사 정착률을 반영해 부실설계사를 원천 차단 할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보험사들이 표준안을 제대로 시행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민원감축지수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전체 1천점에서 민원감축률이 4백점을 차지하고 보험계약유지율과 보험서비스 단계별로 가중치를 둡니다. 민원감축지수를 1년에...
민원감축지수 개발‥보험민원감축 표준안 발표 2013-08-01 14:33:39
노력을 독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원감축지수는 1천점 만점으로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를 각각 50%씩 나눠 평가합니다. 계량평가 항목은 80%의 비중을 차지하는 민원감축률과 20% 비중의 보험계약유지율로 구성됩니다. 비계량평가는 민원감축 표준안에 마련된 4가지 단계별 평가항목입니다. 이번 표준안은 보험서비스를...
보험 조기 해지해도 납입금 90%이상 돌려받는다 2013-08-01 12:12:33
발행해야하는 일반청약에 비해 민원발생률이 1/7~1/20 수준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설계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보험사 임원 등 영업관리자를 평가할 때 보험 유지율 및 정착률도 앞으로 실명제 반영한다. 현재 재직중인 영업점의 유지율(정착률)뿐 아니라 과거 재직 영업점에서도 모집한 계약의 유지율까지도...
보험 민원 확 줄인다…전자청약 확대 2013-08-01 12:00:26
않도록 영업관리자의 설계사 정착률도 평가할 계획이다. 보험금 지급 단계에서는 처리 진행과정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 소비자가 불편을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접수·조사·지급 등 진행과정 안내 체계와 조회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사고접수 이후 30일이 넘어간 장기미결 접수건을 보험사 심사직원에게 알리는...
개인 신용등급 불만, 이의제기 할 수 있다 2013-07-31 20:40:01
신용등급에 이의를 제기하면 신용등급평가 요소별 반영 비중, 등급 상향 기간 단축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알려줘야 한다. 신용조회회사의 처리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면 금감원에 민원할 수 있도록 내달 중에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을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개인신용등급 변동사항 통지서비스는 지난달부터 시행...
어! 신용등급이…이달말부터 이의제기 가능 2013-07-31 17:20:25
평가사가 개인의 금융거래정보 등을 바탕으로 평가한 지표로 대출금액 한도와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지금까지는 개인신용등급 결과에 불만을 제기해도 신용평가 회사가 단순 민원으로 처리했다.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스토리텔링 수학...
8월부터 주택연금 가입자 불이익 없앤다 2013-07-31 10:22:03
평가 등에 사용하지 않도록 공유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껏 은행연합회나 개인신용평가사들이 주택연금을 대출정보로 집중해, 가입자의 신용등급 하락 등 불이익이 초래되고 있으며, 관련 민원도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를 위해 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 개정을 통해 주택연금을 취급하는...
개인신용등급 이의 제기 가능해진다 2013-07-31 06:00:59
고객이 신용등급에 이의를 제기하면 신용등급평가 요소별 반영 비중, 등급 상향 기간 단축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알려줘야 한다. 신용조회회사의 처리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면 금감원에 민원할 수 있도록 내달중에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을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개인신용등급 변동사항 통지서비스는...
다이렉트 車보험 어디 들지? 금소연 "악사 1위" 2013-07-30 14:45:40
올해 건정성, 수익성 등 부문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종합평가에서도 1위인 악사는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지켰다. 2위 더케이손해는 안정성과 소비자성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종합평가에서는 2위였다. 3위는 현대하이카, 에르고다음은 꼴찌였다.종합순위는 회사별 안정성은 40%, 소비자성 30%, 건전성 20%, 수익성 10% 비중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