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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발 '화물 이탈' 현실화…항만 물동량 5.8% 줄었다 2016-09-26 18:06:57
그치며 전년 대비 2.8% 줄었다. 수출입(-1.1%)보다 환적(-4.4%) 물량의 감소폭이 더 컸다. 광양항도 환적 화물이 22.2% 줄어들었다.부산 등 주요 항만의 8월 환적 물량 감소는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을 반영하기 전인 만큼 물류대란이 본격화한 9월에는 물동량이 더 큰 폭으로 감소했을 것으로 해수부는 추정했다.부진한...
유일호 “10월말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0% 하역 완료” 2016-09-23 16:27:45
국내항만에 하역시켜 환적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하지만 시간이 지체되면서 용선료가 늘어나 ?등 비용이 늘고 있어 1600억원의 긴급자금 투입으로도 현재 물류대란을 해소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정부는 현재 마련된 자금으로 한진해운이 최대한 협상을...
"환적물량 사수"…부산항만공사, 211억 긴급투입 2016-09-22 18:36:23
환적물량 1000만개 중 아시아 역내 환적물량은 62%에 이르며, 대부분 연근해 선사들이 수송한다.부산항만공사는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달 1일 이후 투입하는 현대상선 등 다른 선사들의 대체선박에 대해서도 연말까지 항만시설 사용료를 전액 면제해 주기로 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렸다가 부산항에 하역한...
[사설] 한진해운 사태, 이런 무질서한 퇴각이 말이 되나 2016-09-06 17:45:33
부산항 입항을 증선했고, 중국 선사들도 환적물량을 따내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만들었다는 소식이다. 꼬일 대로 꼬였지만 아직 기회는 남아 있다. 법원의 발 빠른 대응으로 기업회생절차 신청 하루 만에 개시 결정이 내려졌다. 시간을 벌게 됐다. 전진보다 퇴각 과정에서 큰 피해가 발생한다. 질서 있는 퇴각전략을 수립...
인천항 vs 광양항…'2위 항만' 쟁탈전 2016-08-08 18:09:57
관계자는 “줄어든 환적화물은 글로벌 선사들의 선대운영 합리화 바람이 갈수록 가속화하고 있어 당분간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여수광양항만공사는 이달부터 3개월간 비상운영체제에 들어갔다. 부두 운영사는 물론 선사와 매달 확인하던 물동량 흐름을 매일 점검하고 인센티브제도도 개선하기로...
광주-광양항, 물동량 뒷걸음질로 비상…여수광양항만공사 8월부터 비상운영체제 가동 2016-07-27 16:37:45
직격탄이 됐다. 지난해 상반기 7만teu였던 환적화물 처리량은 올 상반기 3만5000teu로 반토막이 났다. 더욱이 글로벌 선사들의 선대 운영 합리화 바람이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어 당분간 물량회복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비컨테이너물량도 철강 수요 감소로 작년 동기에 비해 2.4%가 감소했다. 철강생산에 필요한...
'제동 걸린' 자동차 환적 허브 광양항 2016-06-27 18:14:27
해양수산부는 광양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동차 환적 허브화를 추진키로 하고 국내 자동차 수출물량을 광양항으로 유도하기 위해 ‘카보타지(cabotage)’ 룰을 적용한다는 방안을 마련했다. 카보타지란 선박법 6조에 따라 외국 국적 선박의 국내 항만 간 운송을 금지하는 규정으로 그동안 국내에서는 ...
[시간 번 한진해운] 채권단-한진, 출자논의 한달 연기…한진해운 "용선료 협상에 집중" 2016-06-19 20:22:06
손실만 3조9094억원에 달한다. 국내 기업의 환적지 이송 비용과 물류비용 증가, 부산항 처리 컨테이너 물량 감소, 부산항만공사 수입감소(임대료, 항만시설사용료) 등도 예상된다.해운업계에선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처한 처지 ?맞는 정부의 맞춤형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옷(지원대책)에 사람(해운사)을 맞추지 말고...
"국적선사 줄면 운임비용 상승"…수출 경쟁력 약화 우려 2016-05-24 06:05:14
들러 화물을 가져가거나 환적해갔다. 환적 기점이 일본이나 중국으로 넘어가 그쪽에서 물건을 주고받는 과정이 추가되면 물류비용과 시간이 모두 늘어나게 된다. 한국선주협회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없을 경우 무역업계가 8억1천만달러의피해를 볼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상선과 장기 운송계약을 맺은...
한진해운·현대상선 물동량 곤두박질 2016-05-20 16:18:26
특히 한진해운의 환적화물이 두드러지게 감소, 지난해 38만9천여개에서 올해는 29만7,500여개로 23.6%나 줄었고 현대상선도 환적화물 감소폭이 6.1%로 수출입화물(5.8%)보다 컸다. 두 국적선사의 감소한 화물을 합치면 13만5,100여개로 이 기간 부산항 전체 물동량 감소분 13만4,600여개보다 많다. 환적화물만 보면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