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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안전불감증 이대론 안 된다 2014-04-18 20:34:03
가치를 모르는 무지의 산물일 뿐이다. 산업현장이나 연구시설만이 안전관리 대상은 아니다. 현재 정부는 산업현장 및 연구실험실에 대해 안전관리 제도를 구축하고 필요시에 벌칙을 부과하는 등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 안전관리 수준을 높여가고 있다. 이를 거울삼아 선박, 항공, 리조트 등과 같이 위험요인이 크다고 판단...
STX다롄, 中법원에 법정관리 신청 예정 2014-04-18 08:13:02
법정관리를 신청할 계획이다. STX[011810]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18일 "STX다롄을 살릴 수 있는유일한 방법이 법정관리"라며 "중국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STX다롄은 중국 금융기관에서 빌린 자금이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기업인...
<해양사고 줄이고 30조원 시장 노린다> 2014-04-16 11:00:20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선박에서는 전자해도를 기반으로항법시스템을 표준·자동화하고 육상에서는 관제·모니터링으로 선박 운항을 원격지원하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다. 육상의 첨단 장비와 통신망을 활용해 선박 운항자가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의사 결정을 도와준다. 통상 해양사고의 65%는...
<똑똑한 '바다 길잡이' 이내비게이션 첫선> 2014-04-16 11:00:18
선박과 어선을 위한 휴대용 단말기도 시연됐다. 아이패드 같은 단말기에 전자해도를 띄워 해상에서 티맵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셈이다. 황의선 해수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소형 선박에는 전원공급 장치가 없고 고가의 항해장비를 설치하기 어렵다"며 "휴대용 단말기로 대형 선박 위치정보나 태풍 정보...
이내비게이션 국제 공동 기술개발 본격화 2014-04-16 11:00:13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육상 관제센터에서 선박의 크기와 속력 등 특성에 맞는 최적 항로를 분석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한국은 관제센터에서 항만 구역의 교통상황과 기상정보를 선박으로 보내 선박의입출항을 지원하는 실시간 안전항해지원서비스를 개발했다. 황의선 해수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이번 시...
[직업과 경제의 만남] (24) 위험관리 전문가 '보험계리사' 2014-04-11 17:06:27
관리 및 금융공학 등 수학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과목들이 주를 이룬다. 또한 현재 활동하는 많은 계리사들의 전공이 통계학 혹은 수학이라는 점도 계리사가 갖춰야 할 자질의 하나로써 수학의 중요함을 뒷받침해주는 점이다. 한편, 보험계리사가 갖는 중요함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선진국가들에 비해 충분한 대우를...
<삼성그룹 구조조정 16년전 IMF 때와 비교하면> 2014-04-03 08:19:30
건물관리업을 넘겨받은 삼성에스원은 기존의 보안서비스에 더해건물 통합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면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아야 했던 외환위기당시의 삼성그룹 구조조정은 어땠을까. 그때는 국내 대다수 기업이 그야말로 생존을 위해 생살을 떼내는 구조조정을 해야 했고...
[창원국가산단 40년] 혁신산단 선정…'첨단 옷' 입고 제2도약 날갯짓 2014-04-01 07:00:38
기계산업 융합지능화 거점 구축사업과 산단 내 기업들의 수출입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종합비즈니스센터, 전기선박 육상 시험소 구축, 민간 r&d센터, 산업단지 공장과 빌딩 중심 에너지 관리 효율화와 수요반응 전기관리를 위한 스마트그리드 확산 등도 추진된다. 첨단산업 집적을 통한 전통주력산업에 생명력을 불어 넣기...
위해제품 '자발적 리콜' 규제 완화 논란 2014-03-26 06:21:05
나면 보고하도록 의무화해 제품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보고 의무제를 도입하는 것은 긍정적인 조치이지만 제품결함 여부는 제조업체가 잘 알텐데 자발적 리콜 기준을 완화하는 것은 업계의 제품안전관리 부담을 덜어주는 쪽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개정안은...
[사설] '무역 한국'이 해운을 포기할 수는 없다 2014-03-23 20:33:30
못 하는 것은 물론, 만기물량의 차환도 걱정이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3위 stx팬오션과 중소형 선사들은 말할 것도 없다. 신규 선박 발주는커녕 배를 팔아 연명하는 꼴이다. 해운산업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해운사들의 빗나간 경영판단도 컸다. 2003년 중국의 wto 가입 이후 7년 해운 호황에 도취해 위기 대비에 소홀히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