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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전력시장 경쟁 도입…한전 적자 줄인다 2022-11-03 18:23:21
경쟁입찰을 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발전사는 기준연료비(직전 1년간 연료비 평균)의 ±5~10% 범위에서 각사별 비용 요인을 고려해 입찰가를 써내면 한전이 필요한 만큼 전기를 사들인다. 한전의 전력구매가는 발전사별로 차등 적용된다. 발전단가가 싼 원전과 석탄발전소는 낮은 가격에, 발전단가가 비싼 액화천연가스(LN...
[단독] 발전사 경쟁시켜 한전 전력구매價 인하…전기료 인상 압박 낮춘다 2022-11-03 17:52:55
발전사가 기준연료비(직전 1년간 연료비 평균치)의 ±5~10% 범위에서 연료비, 변동비, 고정비 등 각종 비용에 적정이윤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발전사가 써낸 입찰가로 낙찰받으면 그 가격에 한전에 전기를 공급하게 된다. 입찰에서 떨어진 발전사는 전기를 팔지 못해 손해를 보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한전, 전기 더 팔았는데 적자 눈덩이…자금경색 덮쳐 '벼랑끝' 2022-10-30 07:31:00
전망된다. 액화천연가스(LNG)·석탄 등의 연료비 부담이 커지면서 발전사로부터 한전이 전력을 구매하는 가격인 SMP도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기요금은 이를 따라가지 못해 전력 판매량이 늘수록 적자 규모가 커지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일평균 1KWh당 SMP는 지난 13일...
日 나랏빚에 치이는데…또 30조엔 퍼주기 2022-10-27 17:31:35
늘어난 가정의 난방비, 연료비 부담을 현금 지급과 보조금으로 덜어주는 것이다. 자민당은 일반 가정의 월간 전기요금의 20%에 해당하는 2000엔, 도시가스 요금의 900엔을 낮추는 방안을 제시했다. 일본 정부가 전력 소매업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해 전기료와 도시가스 요금을 낮추는 방식이다. ㎾(킬로와트)당 일반 가정용...
[조일훈 칼럼] 왜, 언제나, 정치는 경제를 망치나 <上> 2022-10-26 17:33:46
수준이지만 2년물 기준 금리가 연 5.99%까지 치솟았다. 이제 웬만한 대기업은 무조건 연 6% 이상의 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질서가 만들어졌다. 한전이 막대한 적자에 봉착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무모한 탈원전과 여야 가릴 것 없이 전개된 정부의 전기요금 억제 때문이다. 2017년 5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냈던 한전은...
尹 "그간 정치 앞선 방만재정…2010년 후 첫 축소예산" [전문] 2022-10-25 10:42:29
연장한 것을 비롯해서 연료비, 식료품비, 생필품비도 촘촘하게 지원하는 한편, 장바구니 물가를 챙겼습니다. 폭우와 재난으로 인한 피해복구와 지원에도 매진하여 서민들의 일상 회복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역대 최대 규모인 351조 원의 무역금융을 공급하는 한편, 6조...
한국재정학회 추계학술대회 성료…"전기 화물차 정부 보조금, 환경편익 대비 과도" 2022-10-24 13:47:36
동등성의 기준에서 적정한 보조금을 추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사업용 전기화물차의 생애주기 동안 총소요비용은 동급 경유차 대비 280만~2560만원 유리하다. 차량 가격과 연료비 경제성이 기존 내연기관차와 비교할 때 동등한 수준을 뜻하는 `TCO-Parity`를 넘어섰다는 것으로, 전기화물차...
산은 회장 "한전 21조원 손실시 산은 지원역량 33조원 감소" 2022-10-20 16:15:11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자금 경색을 유발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물었고, 강 회장은 "예, 33조원은 매우 큰 돈"이라고 답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은 "한전 적자의 가장 큰 원인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연료비 급등"이라며 "탈원전 정책으로 적자가 커졌다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유병연의 논점과 관점] 차량 10부제부터 해보자 2022-10-18 17:54:17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연료비 상승만큼 가격을 올리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적 이유로 공공요금이 묶여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선 언감생심이다. 그렇다면 남은 해법은 한 가지. 에너지 소비를 감축하는 길밖에 없다. 승용차 운행을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 승용차는 한 사람을 1㎞ 이동시키는 데 지하철 등...
"수요회복 더뎌"…대한항공, 목표가 하향 2022-10-18 09:26:35
여객 수송량 인원 기준 32%로 시장 대비 양호하다. 이는 국제선 회복이 중장거리 노선인 미주, 유럽 중심으로 회복되고 환승 노선 수요 유입의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정 연구원은 "수요 회복 속도는 더디지만 항공권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3분기 국제선 운임(Yield)는 135원으로 지난 2019년 평균 대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