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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급락에 항공주 급등…해운주는 희비 엇갈려 2022-03-16 10:04:00
고점인 지난 8일의 123.70달러 대비 22.04%가 하락한 수준이다. 5월물 브렌트유도 배럴당 99.91달러로 마감돼 3주만에 100달러선 아래로 내려왔다. 다만 해운사들의 주가 흐름은 엇갈리고 있다. 컨테이너선사인 HMM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벌크선사인 팬오션(-2.22%)과 대한해운(-1.23%)은 약세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중견 해운사 폴라리스쉬핑…지분 인수 '3파전' 2022-03-15 17:52:20
수익성이 높은 벌크선 부문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매년 꾸준한 이익을 내고 있다. 코로나 여파에도 물동량이 꾸준히 늘었고, 해상운임도 크게 상승한 덕분이다. 2020년 매출 8315억원, 영업이익 1580억원을 기록했고 지난해엔 3분기까지 매출 7250억원, 영업이익 1280억원을 나타냈다. 앞서 에이치PE는 2012년, 2013년 두...
김춘진 농수산식품유통公 사장 "새만금에 곡물 저장고 세워 식량안보 강화" 2022-03-06 17:14:44
새만금 항만을 건설할 때 곡물 벌크선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를 만들고, 배후지나 수중에 곡물 저장고를 건설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공공비축을 위한 물류·저장시설과 제분·착유 등 식품 가공공장을 집적해 수급 안정과 함께 동북아 식량 허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aT는 올해...
[우크라침공] 해수부 "러 극동항로 낀 58개 글로벌 선사 항로 순차 폐쇄될 것" 2022-03-02 17:01:31
러시아 지역에 기항 예정인 선박은 팬오션[028670] 벌크선 3척, HMM과 고려해운 컨테이너선 각 1척, 장금상선 컨테이너선 5척 등 총 10척이다. 우크라이나에 기항한 선박은 없으며 흑해 연안을 기항하는 선박은 벌크선 2척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재우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대러시아 제재로 인해 극동항로를 끼고 ...
한국조선해양, 新전략 두 엔진은 '글로컬·로열티' 2022-03-01 17:20:49
수익성이 떨어지는 중형 원유운반선과 벌크선을 집중 건조한다. 현대삼호중공업도 2017년 러시아 조선업체 즈베즈다와 엔지니어링 합작사 즈베즈다-현대를 설립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상선 건조 기술이 부족한 러시아에 건조 기술을 전수하고 로열티 및 수주 물량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이런 전략을 통해 수주한 중형...
사우디서 힘센엔진 만드는 한국조선해양…로열티 받는 '라이센서'로 글로벌 전략 강화 2022-03-01 16:56:29
원유운반선과 벌크선을 집중 건조한다. 한국 조선소들의 최대 경쟁자인 중국 조선소들의 주력 선종들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비주력 선종에서의 경쟁 구도가 만들어져야 주력인 LNG선이나 대형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도 중국 조선소들의 저가 수주 여력이 줄어든다”로 설명했다. ○점점 똑똑해지는 발주국...기술...
2월 24일 ETF 시황...은광·건화물 관련 ETF 강세 2022-02-24 08:05:19
달간 벌크선 시장은 약세 보였습니다. 중국이 올림픽을 앞두고 대기 정화를 위해 철광 감산 정책을 펼친 것이 벌크선 시장에는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올림픽이 끝나고 해당 정책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곡물, 철광, 석탄 수요가 계속 늘고 있는 점이 업계 전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올해도 물류난 계속" 전망에 해운株 강세…HMM 9%↑ 2022-02-15 09:32:44
고정시키는 화물 계약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벌크선 운임 역시 계절적 비수기인 중국 춘절 연휴 이후 상승 추세로 접어들었다고 나민식 연구원은 분석했다. 다만 그는 비용 측면에서 유가 상승의 영향을 반영한다며 팬오션의 목표주가를 기존 9000원에서 7500원으로 내렸다. 국제유가가 최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기...
팬오션, 영업이익 13년 만에 최대 5729억 2022-02-11 17:41:13
부문의 호조가 실적으로 이어졌다. 팬오션은 벌크선 사업에서만 5146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물동량이 늘고, 벌크선 운임 지표인 발틱건화물지수(BDI)가 2008년 이후 최대치인 연평균 2943포인트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시황이 이어진 영향이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韓·中이 양분한 1월 글로벌 조선 시장…선별 수주 전략 강화하는 한국 2022-02-08 11:36:27
합치면 67%에 달했다. 반면 대형 탱커선(유조선) 및 벌크선 발주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발주량 증가와 함께 선가 상승도 이뤄졌다.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작년 말 154.18포인트에서 154.26로 소폭 상승했다. 14개월 연속 상승세다. 업계는 한국 조선업체들의 주력 선종 발주가 몰린 상황에서도 이뤄진 중국 업체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