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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히든챔피언의 힘] "주당 16~40시간 근무 스스로 조정…입사 1순위 회사 됐어요" 2013-05-07 17:11:16
대화하고 정부와 공조해 위기를 넘기고 난 이후엔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노사 간 협력이 기업 경쟁력의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디칭엔=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 ▶ [유럽 히든챔피언의 힘] 스위스 뷜러, 수습생 현장서 3~4년 교육…기술인재 미리...
['글로벌 코리아' 기업이 뛴다] 현대, 금융위기 美에 일자리 6000개 선물 2013-05-06 15:42:38
시장에서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 곳도 현대·기아차였다. 브랜드 가치도 10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현대·기아차의 고속성장은 해외 시장에서 ‘한국차’에 대한 인식도 바꿔놓고 있다. ○‘저가차’ 브랜드에서 ‘신흥강자’로 2004년 영국 bbc의 자동차 전문 프로그램은 현대차 엑센트에 대해 이런...
[글로벌 지식산업도시 대구] 대구·경북첨단벤처기업연, 200억 벤처펀드로 신생벤처 지원 2013-05-06 15:29:17
선언했다. 2004년 대구·경북지역의 혁신 벤처기업과 협회가 모여 창립한 연합회는 최근 김인환 멕스로텍 대표가 4대 회장에 취임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성서산단관리공단 이사를 지낸 김 회장은 무역의 날 수출유공자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 지역산업진흥발전 주간 대통령상 표창, 대구경북첨단벤처산...
[Cover Story] 中 기술 성장·日경제 회복…한국경제 '샌드위치' 우려 2013-05-03 15:47:34
깨닫지 못하고 안이하게 대처하다 몰락하는 국가나 기업을 비유할 때 흔히 쓰인다. 8분기 연속 전분기 대비 0%대 성장, 월 20만명대로 떨어진 신규 취업자 수, 1000조원대에 달하는 가계 부채, 뒷걸음질치는 기업투자…. 한국 경제 위기의 징후들이다. 한국 경제가 ‘냄비’ 속에서 뛰쳐나오려면 전반적인 구조개혁과 함께...
전경련 회장단 "경제입법 추진 신중 희망"(종합) 2013-05-02 19:15:20
대기업의 노력이 필연"이라며 "중소기업과 서민계층을 아우르는 통합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경제민주화의 요체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의식에서 출발한 절제와 상생의 정신으로 경제부흥을 함께 이뤄가는 것"이라며 창조경제를 통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정부 정책이 결실을 보려면 민간기업의...
부산시,부산연구개발특구 출범식 개최 2013-05-02 17:43:46
공동으로 차세대 성장동력인 해양플랜트산업의 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산연구개발특구 출범식’을 2일 오후 부산 벡스코 2층 apec홀에서 가졌다. 이날행사에는 허남식 부산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기관장, 기업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부산시는 그동안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新 공장새마을운동…2,3차 협력사도 동반성장" 2013-05-02 17:13:50
기업과 1차, 2·3차 협력업체가 동반성장하는 ‘산업혁신운동 3.0’을 함께 전개하기로 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2일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 5단체장과 취임 후 첫 간담회를 열고 외풍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산업 경쟁력을 확충하기 위한...
[책마을] 동아시아 삼국 중 가장 불리한 한국…강소기업이 해답 2013-05-02 17:06:07
특히 노동, 자본 등을 동원한 요소투입형 성장에서 인적 역량과 기술혁신이 주도하는 총요소 생산성 성장으로 전환하지 못했고, 그 결과 중국에 바짝 쫓기는 신세가 됐다고 저자는 분석한다. 물론 중국과 일본도 불안 요소를 갖고 있다. 중국은 거대한 땅덩어리와 세계 최대 인구를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서 수...
정부, 재계에 ‘생산성 향상 체질 개선’ 요청 2013-05-02 16:18:18
산업혁신운동 3.0이란 대기업과 1차 협력사 간 동반성장을 넘어 2·3차 협력사까지 경영환경을 혁신하고 성과를 공유하자는 개념입니다. 특히 제값주고 제값받기 확립, 다른 대기업과의 거래를 원천 차단하는 협력사 전속거래계약 개선 등을 주문했습니다. 업종별로는 가장 협력업체가 많은 기계와 자동차, 전자 부문부터...
끊임없는 혁신·소통이 경쟁력…크리스털 영역, IT기기까지 넓혀 2013-05-02 15:30:22
소비자 대상 제품이 아닌 절삭공구 등 기업 대상 제품을 주로 생산했다. 1970년대 후반 오일 쇼크로 매출이 급락하자 당시 경영을 맡은 다니엘의 손자 만프레트는 과감히 소비재 사업에 뛰어들었다. 1976년 인스부르크 동계올림픽에 맞춰 기념품 용도로 ‘크리스털 생쥐 모형’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은 것이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