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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유로존 탈퇴는 더 큰 악재 불러" 2012-05-10 14:49:12
되는 상황이 온 것이다. 이미 헤어컷을 통해 그리스의 채무규모를 크게 줄여놨고 나머지 방어를 위한 EFSF나 ESM, 그리고 IMF 방어벽도 거의 2배나 높여 세워놨다. 또 은행들 간 불신을 제거하기 위해 LTRO까지 시행됐다. 이제는 퇴출된다 해도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을 정도가 된 것이다. 오늘 새벽 독일의 쇼이블레...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유럽위기 2년 총체적 점검 2012-04-24 07:34:59
국가채무의 약 95~96%가 국민들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이 유럽식 방식에 의해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 우리는 대외환경에 의존하고 있다. 자본의 유출입 문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유럽위기의 진전 여부가 고스란히 주가에 반영된 상황이다. 초기 유럽위기가 발생됐을 때는 마진 콜과 디레버리지 때문에...
정부, 공공기관 재무관리 강화 2012-04-22 13:58:23
개정안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공공기관의 채권잔액이 국가 채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5년 36%에서 지난해 58%로 급증했습니다. 지난해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을 제외한 284개 공공기관의 부채는 386조6천억원으로 지난 2006년보다 70% 늘어났습니다. 같은기간 자본과 부채를 포함한 자산은 49% 증가하는데...
[이슈진단] 글로벌 리스크, 대응 전략은? 2012-04-10 13:21:48
성장을 회복하는. 그럼으로써 채무상환 능력을 제고시키는 경로로 가야 된다. 단지 시장이 두려워하는 것은 과연 이들 국가들이 성장을 회복하고 긴축을 성실하게 이행할 수 있을 것인가의 불안감은 계속 유지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이런 유로 국가들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재정취약 때...
[긴급진단 금리동결 영향] 물가보다는 경기에 초점 2012-03-08 11:12:45
선진국들의 주요 채무 위기로 인해 한국의 재정건전성이 이런 부분 쪽에 양호한 원화 채권이 부각됐고 또 하나는 주요 선진국 대비 절대적으로 한국 금리가 높은 수준이다. 여기다 견실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부분들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외환시장이 유출입이 자유로울 정도로 높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유로존 문제 순조롭게 풀릴까” 2012-02-21 09:31:52
그리스 채무를 일부 감면 혹은 유예해 주는 기능은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그리스와 민간채권단 양측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고 그리스 협상타결 후 증시는 오히려 투자자들로 하여금 지금이 과매수 국면이라는 현실에 더 집중하게 만들 것이고 이에 따라 주의를 요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우리가...
"글로벌 호악재 엇갈려..증시 영향은" 2012-02-06 09:14:34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 채무 협상 지겨운 국면을 지나왔는데 아직도 결론이 안 났고 현지시간으로 일요일 5시간 동안 계속된 마라톤 협상은 결국 합의도출에 실패했고 오늘 현지시간으로 월요일에도 협상이 다시 재개된다는 보도내용이고 지금 현재 이를 위해 협상 장 주변에는 도이츠 뱅크 사장 비앤피 파리바...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미 금리결정 사전예고제 2012-01-05 08:29:29
기능이 상실했으니까. 재정적자 국가 채무 때문에. 경기의 진폭을 넓히면 경제안정적인 생활이 안 된다. 통화정책사이드에서 기준금리를 사전예고제해서 경기의 진폭을 줄여주면 경제 운영, 기업경영, 투자도 안정적일 수 있고 시장도 변동성을 축소시킬 수 있다는 차원에서의 깊은 숨은 뜻이 있다고 보면 되겠다. 단순히...
"유럽 핵심국 연쇄 파장 우려" 2011-09-20 18:09:31
유럽 세 번째 경제 대국입니다. 유로존 채무위기가 불거진 이래 신용등급을 강등당한 유럽국가 중 경제규모가 가장 큽니다. 공공부채 규모도 2조6천억 달러에 달해 그리스와 스페인, 포르투갈, 아일랜드의 부채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습니다. 때문에 이번 신용등급 강등은 그렇지 않아도 불안한 기운이 감도는 유럽...
<국감>도로공사 적자 22.8조..실질적 대책 필요 2011-09-19 16:43:00
채권발행 하는 상황 아닙니까.” 장석효 사장은 채무탕감이야 말로 공사의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 생각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2년마다 통행료를 5%씩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장석효 한국도로공사 사장 “이대로 가다가는 2020년에 (부채가)51조가 되기 넘기 때문에 자구노력을 통해서, 통행료로 이자부담은 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