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83세에 현장 누비는 밸브 국산화 산 증인…"웨스팅하우스도 뚫었죠" 2013-03-08 17:08:01
신의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요즘 신뢰가 사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김 회장은 반 세기 전 창업 당시에 이미 신뢰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한 것이다. 그가 생각하는 ‘신뢰’는 구성원 간 믿음을 의미한다. ‘신용’은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서 얻는 믿음이다. ‘신의’는 종업원 장래를 회사가 보장하...
"富 축적은 신의 축복"…자본주의 번영의 힘 종교서 찾아 2013-03-08 17:05:04
산업사회의 새로운 구조에 대한 의미를 캐내는 것이었다. 그가 이런 문제의식을 갖게 된 배경은 20세기 전환기의 독특한 서구사회의 모습이었다. 당시 독일 오스트리아 미국 등 서구사회의 생활 방식을 지배한 것은 자본주의였다.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경제적 번영으로 시민들의 생활 수준은 크게 향상됐다. 이런 발전은...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증시 거래 명단서 삭제…부실 기업 솎아내기 2013-03-08 10:20:18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은 그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회사 경영에 플러스 요인이 된다.또 하나는 우리 사회에 일고 있는 경제민주화 요구와 관련이 있다.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소득불균형이 확대되면서 대기업들은 사회 일각에서 이윤 극대화밖에 모르는 ‘탐욕의 화신’쯤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2013-03-08 10:19:11
목적함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업의 경영철학일 것이다. 바람직한 기업이란 소비자 혜택과 공급자(협력업체) 혜택, 그리고 주주, 채권자, 공중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혜택을 모두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다.마 대기업이 현금 보유에 집착하는 것에 대해서 회사 소유주 일가의 경영권 방어 논리와 연관이 있다는 지적...
[생글기자 코너] 아이스크림 50% 세일의 정체 등 2013-03-08 10:11:59
경영, 파랑은 시장경제를 뜻한다고 말했다. 김하민 단체회장(22)은 동아리 주 사업 중 다른 단체에서 볼 수 없는 것이 있다면 고등학교를 직접 찾아가 강의 및 멘토링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시 공부를 하느라 바쁜 고등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학교 방문 멘토링은 학생들에게 힘이 되주고 꿈과 희망을 키워주기 위해...
[책꽂이] 일과 인생에 불가능은 없다 등 2013-03-07 17:12:01
불렸던 마쓰시타전기회사의 창업자가 육성으로 경영 노하우를 전하는 3부작 시리즈의 첫권. 2권《사업에 불가능은 없다》와 3권《경영에 불가능은 없다》도 함께 나왔다. (마쓰시다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청림출판, 204쪽, 1만3000원)◇아레테의 힘 인문학으로 창조하라=르네상스 전문가인 저자가 인문학과 르네...
[이슈 프리즘] 김종훈, 서말구, 이봉걸… 2013-03-07 16:56:26
경영자(ceo)로서 경영관리 능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정글과 같은 한국의 정치권과 관료조직을 상대하고 추스르며, 행정능력을 발휘하리라던 박 대통령과 한국 사회의 기대는 김씨의 말마따나 ‘산산조각’이 나고 말았다.기대를 배신하는 ‘성공의 함정’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성공을 거둔 사람이라면 유관분야에서도 같은...
[프랜차이즈 상생시대] BBQ, 한국적 프랜차이즈 시스템 정착…'치킨 대학' 거쳐간 교육생 1만명 2013-03-07 15:31:24
bbq는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라는 경영철학을 갖고 설립 초기부터 가맹점을 ‘패밀리’라고 불러왔다. bbq는 ‘2020년까지 맥도날드를 넘어서는 세계 최대·최고의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로 세웠다. 이 회사는 2003년 중국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30여개 나라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 상생시대] 조동민 한국프랜차이즈협회장 "가맹점 사업자는 골목상권 지킴이" 2013-03-07 15:31:05
지키는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방식이나 마케팅 방식만 다를 뿐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은 오늘도 묵묵히 국민의 건강한 생활과 행복한 삶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고, 교육하고 있다. 세계 유수의 외국 기업들에 맞서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장사의 현장에서 소비자들을 마주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상생시대] 본아이에프, 가맹점 부담줄인 로열티·다문화 자녀에 장학금 2013-03-07 15:31:02
따른 고객만족 경영도 회사를 프랜차이즈 중견기업으로 키운 밑거름이 됐다. 이 회사는 소비자와 가맹점주 모두를 고객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 중 첫번째 고객은 1400여 가맹점 사장들이고 두번째 고객은 본죽과 본비빔밥, 본도시락을 사먹는 소비자들이다. 이 회사에서는 가맹본부를 ‘성공도우미’라고 부른다. 본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