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미혼남녀 10명중 4명 "무자식이 상팔자" 2017-03-20 06:00:00
미혼남녀 10명중 4명 "무자식이 상팔자" 육아정책硏 설문조사…출산 선결 조건은 '경제적 안정'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20∼30대 미혼남녀 10명 중 4명은 자녀가 없어도 괜찮거나 오히려 없는 게 낫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육아정책연구소의 '청년층의 비혼에 대한 인식과...
하고픈 결혼 안 하는 이유는?…"소득 적어서" 2017-03-18 06:00:01
18일 육아정책연구소의 '청년층의 비혼에 대한 인식과 저출산 대응 방안' 연구보고서(최효미·유해미·김지현·김태우 연구원)에 따르면 만 20∼39세 미혼남녀 1천73명(남자 536명, 여자 537명)을 대상으로 결혼 계획과 결혼 가치관 등을 설문 조사한 결과, 74.5%(799명)는 결혼할 뜻을 가지고 있었다. 나머지...
黃권한대행 "저출산 극복 위해 일자리·주거·교육문제 해결" 2017-03-06 11:30:01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25명 이내의 정부·민간위원으로 구성돼 있고,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정책을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번에 새로 위촉된 제5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민간위원은 이봉주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우남희 육아정책연구소 소장, 이지만...
[주간 뉴스캘린더](6일~12일) 2017-03-05 08:00:03
▲ 전환기 통일평화정책 대토론회(16:00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 환경부, 덴마크환경식품부장관 면담(16:00 신라호텔) ▲ 법무부, OK아카데미 개소식(19:00 대한변호사협회) [전국] ▲ 새만금 송전탑 반대 집회(08:00 공사현장) ▲ 유정복 시장, 일본 첨단기업 투자유치 출장(09:35 인천공항) ▲ 전북대학 총장협의회,...
[한경과 맛있는 만남]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보험이 내 운명' 마음 다잡고 최선을 다하니 '새 운명' 열렸죠" 2017-02-23 18:22:39
연구소를 신설했다. 보험연구소는 2008년 보험연구원으로 분리됐다. 성대규 원장의 단골집 풍미추어탕 영호남식 섞은 33년 추어탕 전문점…걸쭉한 국물 일품서울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 근처에 있는 ‘풍미추어탕’은 33년 된 추어탕 전문 식당이다.메뉴는 추어탕과 예약이 필요한 미꾸라지 튀김이 전부다....
아이 있는 집, 한달 107만원씩 육아에 쓴다…지출 3분의1 2017-02-13 12:00:13
의뢰로 육아정책연구소가 한 '2016 육아문화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예비모와 만 9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 1천202명의 월 평균 육아비용은 107만2천원으로 집계됐다. 응답자 가구의 월 평균 소비지출액 345만8천원의 31.0%에 해당한다. 자녀가 1명인 경우 평균 86만5천원, 2명이면 131만7천원, 3명 이상일 때...
삼성생명과 함께하는 라이프디자인 <186>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격세동감'의 필요조건 2017-02-12 15:16:10
잘 기르자’는 구호가 등장하기도 했다.그런데 상황이 달라졌다. 저출산이 새로운 골칫거리로 떠오르며 이젠 출산장려정책을 고민해야 할 처지다. 이뿐만 아니다. 1990~2005년에는 4인 가구가 가장 흔한 가구 유형이었지만 2015년엔 4인 가구 비중이 전체의 18.8%로 줄었다. 반대로 1인 가구는 1990년 9%에서 2015년 2...
'싱크탱크' KDI, 새정부 위한 경제정책 50선 내놓는다 2017-02-09 06:25:00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새 정부에 필요한 경제정책 50선을 발표한다. 차기 정부가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KDI의 정책 제안은 차기 경제정책의 밑그림으로서 불확실성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9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KDI는 오는 3월 말 박근혜 정부에 이은 차기 새 정부에...
전통적 가족의 가치 사라진다…"가족보다 나, 결혼보다 동거" 2017-02-02 07:00:03
늘어나는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전통적인 의미의 가족에 두는 가치도 퇴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중시하는 가치는 '가족 중심'에서 '나'로 옮겨져 왔고, 이런 변화는 젊은층과 여성에게서 특히 두드러졌다. 2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가 경제·인문사회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