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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 후폭풍 일파만파…수출기업 물류대란 현실화 2016-09-06 07:38:20
피해 내용이 확인되지 않아 구체적인 피해액 등은 집계되지 않고 있지만, 이들 기업의 화물을 실은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이 거부돼 납기 지연에 따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부산의 차 부품업체인 s사는 최근 부산 신항에서 자사의 수출품을 싣고 유럽으로 항해 중인 한진해운 선박 3척이 현지 항만에서 입항이...
<한진해운 후폭풍> 금융당국·채권단, 문제 없다더니 2016-09-06 06:01:21
그러다 보니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선박 압류와 하역 중단 사태를 속수무책으로 내버려둘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원래 법정관리에 들어가려면 관리를 받는 도중에 사용할 필수적인 자금을 준비해 뒀어야 하는데, 한진해운은 아무 대책도 없이 신청한 것"이라며"1천500명의 직원도 있는데,...
<한진해운 후폭풍> 작동않는 구조조정 컨트롤타워 2016-09-06 06:01:11
이 와중에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 주무부처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파급효과 등에 대한 제대로 된 상황판단이나 준비를 하지 못해 혼란을 가중시켰다. 지난달 31일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도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원칙만 공개됐을 뿐 시장 혼란을 막을 구체적인 대응책은...
[기로에 선 한국 해운사업] 한진해운 '대마불사' 믿고…압류금지 준비도 안해 물류대란 키웠다 2016-09-05 19:10:52
법정관리 신청에 별다른 경험이 없었기 때문이다. 넥서스는 해외 법원에 ‘압류금지 신청(stay order)’을 내본 경험이 전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당초 김앤장에 자문했지만 김앤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자 채권자들로부터 일감을 따기 위해 한진해운에 대한 자...
[기로에 선 한국 해운사업] 산업·기업은행, 협력사에 2900억 긴급 지원 2016-09-05 19:05:57
대해 원금 상환을 늦춰주고 만기를 1년 연장해주기로 한 대책에 이은 2차 지원책이다.금융당국에 따르면 한진해운 협력사는 457개로, 이들이 한진해운으로부터 받아야 할 채무는 약 640억원(6월 말 기준)이다. 금융당국은 한진해운 선박 압류 등으로 상황이 악화하면서 협력사 피해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고, 국책은행과...
한진해운, 선박 압류금지 늑장 신청 2016-09-05 18:15:46
법조계에 따르면 해외에서 선박 압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법정관리 개시와 동시에 해외 법원에 자산 압류금지 명령을 신청해야 하지만, 한진해운은 이를 제때 하지 않았다. 국내 법원이 지난 1일 법정관리 개시를 결정했지만 한진해운은 이틀 뒤인 3일에야 기항지가 있는 43개국 중 미국 법원에만 압류금지 명령을 신청했다....
정부 "거점항만으로 한진해운 선박 유도해 화물 하역" 2016-09-05 16:00:11
차관은 "미국에 있는 선박은 (화물) 압류금지신청을 해 7일께 발효될 것으로예상되고 함부르크의 경우 압류신청만 해도 하역 협상이 가능하다. 싱가포르는 압류금지 신청 없이 항만당국이 유연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한 뒤 "정부는 압류금지가 발효되거나 압류 위험 없이 안전하게 하역할 수 있는 곳을 거점항만으로...
[기로에 선 한국 해운산업] 한진해운 선박 절반 발묶인 뒤…부랴부랴 범정부 TF 구성 '뒷북' 2016-09-04 18:21:07
해 화물을 하역할 수 있도록 상대국 정부·터미널 등과 협의하기 위해서다. 또 한진해운은 43개국 법원에 ‘압류금지(stay order)’를 신청하고 외국에서 선박 압류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한진해운 대체선박을 9월 둘째주부터 미주 노선에 4척, 유럽노선에 9척을 투입하고 국적 선사들의...
정부, `한진해운 대책회의` 개최...대체선박 13척 투입 2016-09-04 15:38:52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진해운측은 43개국 법원에 압류금지를 신청하고, 해당국에서의 조속한 절차 진행을 요청하여 한진해운 선박이 외국에서 압류되는 사례가 최소화되도록 해 나갈 계획입니다. 해수부는 대체선박을 9월 둘째주부터 미주노선에 4척, 유럽노선에 9척 추가 투입하고, 국적 선사들의 기존 운항 노선...
해운 구조조정 이제부터 시작…금융당국 고심 2016-09-04 06:13:08
◇ 한진 선박 하역거부에 선박압류…"대금 마련방안 모색해야" 4일 해운업계와 관계당국의 말을 종합하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물류대란이 현실화하면서 정부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정부가 수출입 화물 비상운송대책을 수립하고 대체 선박등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당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