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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 등 '외국 해운 골리앗' 셋이 뭉쳤다…위기의 한국 해운 "등 터지겠네" 2013-06-25 17:28:15
화물당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 또 낮은 가격을 책정해 경쟁사의 물량을 빼앗아 올 수도 있다. 머스크 등 빅3는 최근 5년여간 ‘불황 속 투자 확대’를 통해 선대 대형화를 주도해왔다. 공동운항을 주도하는 머스크는 대우조선해양에서 최근 인도 받은 1만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새로 투입할 예정이다. cma-cgm도...
[대한민국 최고기업대상] 동원산업, 선박 47척 운용…수산유통·물류기업 발돋움 2013-06-24 15:30:21
고도화를 추진해 왔다. 현재는 선박 47척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의 선단과 전국 각지에 본사 외 17개의 거점 물류센터를 보유한 수산 유통·물류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했다. 2009년 금탑산업훈장에 이어 2010년 2억달러 수출탑을 수상했다. 올 들어서는 대외 신용도 향상으로 기업신용평가 등급이 a+에서 aa-로 높아졌다....
동양증권 "해운업계 화물확보·운임경쟁 심화 우려" 2013-06-24 08:29:05
많은 화물을 더 낮은 비용에 수송할수 있게 된다"면서 "이들이 네트워크를 강화해 더 많은 화물을 확보하러 나섬에 따라 기타 해운업체들은 더 치열한 화물 확보경쟁에 노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강력한 원가경쟁력을 갖춘 P3와의 경쟁으로 운임 경쟁은 더 심화될 수있다"고 덧붙였다. 강 연구원은...
[그린 경영 리더] 현대중공업, 컨테이너船 연료 효율 개선…하이브리드 지게차도 개발 추진 2013-06-17 15:30:10
선박의 평형 유지를 위해 선박 내 탱크에 채워지는 바닷물이다. 선박에 화물이 없을 때 채워졌다가 화물 적재 시 바다로 버려지는데, 이 과정에서 해양생태계 교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친환경 건설장비 시장 공략 현대중공업은 지난 5월 14t급 휠굴삭기 ‘블루티 플러스(blue-t plus)’를 출시했다. 이 굴삭기는...
STX팬오션 결국 법정관리…5조 빚 압박 못버텨 2013-06-05 17:04:27
7000억원, 회사채 1조2000억원, 선박금융 2조5000억원 등 5조원에 달하는 부채였다. 당장 조선해양 등 stx그룹의 조선 계열사들을 지원하는 데도 힘이 벅찬 상황에서 팬오션 부채까지 떠맡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다. 이 때문에 산은은 부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법정관리나 자율협약을 거쳐 인수 또는 매각하는...
[부산, 새로운 50년 출발] 창업 50돌 부산기업은…한성기업·비락·코메론·미창석유공업 2013-05-29 15:30:35
있다. 미창석유공업은 자동차와 선박, 산업용 윤활유와 석유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이 밖에 대창전기공업과 대성운수, 부산화물자동차가 올해로 50주년을 맞고 새로운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주수현 부산발전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장은 “부산은 대기업들의 부침이 심했고 특히 수도권으로 이전하는 기업이...
현대부산신항만 '올해의 터미널상' 2013-05-24 17:18:10
최우수 터미널로 선정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선박 스케줄과 화물 수송시간 준수, 전자상거래(edi) 시스템, 고객 서비스, 하역작업 등 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현대부산신항만은 2011년 163만4000개의 컨테이너를 상·하역했고 작년에는 27% 증가한 207만8000개를 처리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고객이 만족할 수...
中, 260억달러 '물 붓듯' 지원…日·獨·덴마크 '물밑 지원' 팍팍 2013-05-19 16:49:44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사들이 연료저감형 선박을 구매할 수 있게 예산 지원도 하고 있다. 영국은 2010년 출범한 해양산업리더십위원회(milc)가 ‘해상방위’ ‘해양상업’ ‘레저’ ‘해양신재생에너지’ 등 4대 해양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 위원회는 2016년까지 해운사와 항만 등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종합 지원...
해운업체들 빚더미서 '허우적'…사업밑천 선박 발주 2년째 '無' 2013-05-19 16:48:40
업황이 좋지 않아 가격이 싼 지금이 새 선박을 확보할 적기인데도 옴짝달싹 못하는 형국이다. 해운사들은 당장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갚기에도 벅찬 상황이다. 수출입 화물의 99%를 수송하는 해운업이 무너지면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도 큰 타격을 받게 된다. 1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국내 3대 해운사인 한진해운...
STX팬오션, STX의 자율협약 체결 '긍정적'-동양 2013-05-16 07:50:12
벌크부문의 운임이 전년 동기보다 22% 하락했지만 화물수송량 증가와 유가하락, 용선료 축소 등으로 손실 축소가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고원가 선박의 반납으로 용선료가 지속 절감되고 있고, 피브리아(fibria), 발레(vale) 등과의 장기운송계약이 이행되면서 추가적인 이익도 얻고 있기 때문에 2분기에도 영업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