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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50년] 대형마트, PB라면으로 제조업체와 '맛겨루기' 2013-03-13 15:30:48
전통 있는 라면 제조사들의 제품뿐 아니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의 이름이 겉포장에 쓰여진 라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요 대형마트가 라면 제조업체에 위탁 생산하는 방식으로 선보이는 자체상표(pb) 라면이다. 생산은 제조사가 하지만 상품 기획은 대형마트가 맡는다.대형마트들은 가공식품 중...
[라면 50년] 팔도 '도시락'은 '러시아의 국민라면' 2013-03-13 15:30:47
경쟁 제품과 달리 도시락은 원료 고급화와 높은 수준의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품질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정적인 모양의 사각형 용기 덕에 멀리 이동할 때 휴대하기 편리하다는 점도 호평받는 원인 가운데 하나다. 러시아인들은 먹고 남은 도시락 용기를 버리지 않고 반찬그릇이나 화분 등으로 재활용하기도...
[라면 50년] 쫄깃한 면발 · 감칠맛나는 국물…베스트셀러 라면 10選 2013-03-13 15:30:46
‘장수제품’과 라면시장 전반에 파장을 일으킨 ‘문제작’들로 선정했다. 삼양라면 (삼양식품·1963) 한국 라면시장의 ‘시초’다. 가로 20㎝, 세로 20㎝, 무게 120g, 칼로리 495㎉. 부드러운 면발과 진한 육수맛의 조화가 장수 비결이다. 주황색 바탕에 굴림체 글씨로 제품명을 적어넣은 현재 포장은 1970년대 초반과...
[라면 50년] 숫자로 본 라면 2013-03-13 15:30:44
나온다. 50개…스프에 들어가는 재료수 제품별로 차이는 있지만 보통 소고기 소뼈 돼지고기 닭 등의 육류부터 양파 마늘 배추 무 고추 등 채소류, 새우 홍합 오징어 등 해산물, 미역 다시마 김 등 해조류까지 다양한 원재료를 활용한다. 2.1mm…면발의 평균 굵기 팔도중앙연구소가 업체별 주력 제품을 비교 분석한 결과다....
[라면 50년] "진정한 글로벌 먹거리로"…라면도 한류 열풍 2013-03-13 15:30:39
먼저 수출하기 시작했다. 수출용 제품에는 국내용 제품과 달리 고기를 넣지 않아 국물 맛을 보다 깔끔하게 바꿨다.오뚜기는 올해 미국 수출 목표를 작년보다 20% 이상 많은 500만달러로 잡았다. 한국인 밀집 지역인 로스앤젤레스 위주인 유통망을 뉴욕,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텍사스 등으로 다변화할 계획이다.농심은 일본...
[라면 50년] 봄엔 제철과일 곁들인 상큼한 비빔면 어때요 2013-03-13 15:30:36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다. 라면은 국물음식이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높은데, 비빔타입의 라면을 선택하거나 스프의 양을 조절하면 이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여러 가지 채소나 버섯 등을 곁들이면 맛도 다양해지고 채소류의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 일석이조의 효과를 낸다. 채소류의 풍부한...
[라면 50년] 농심 신라면 80개국 판매…세계인 입맛 훔쳤다 2013-03-13 15:30:35
이어 1990년대는 다양한 라면제품이 나오고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등 전체 라면 시장이 커지는 도약기였다. 농심은 오징어짬뽕(1992년), 생생우동(1995년), 신라면컵과 신라면큰사발(1997년) 등 인기제품들을 출시해 업계 1위 자리를 굳혀나갔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라면은 서민들의 생활에 없으면 안...
[라면 50년] '대한민국 1호' 삼양라면 2013-03-13 15:30:34
월평균 1500만 봉지씩 팔렸다. 처음 제품을 선보였던 1963년에 비해 300배나 성장한 것이다.삼양식품은 삼양라면 외에도 ‘곡면’(1965년), ‘미니라면’(1967년), ‘칼국수’(1969년), ‘삼양짜장면’(1970년)을 줄줄이 선보였다. 국내 최초의 인스턴트 냉면인 삼양냉면(1970년)도 만들었다. 1972년엔 끓인 물만 부어 3분...
[라면 50년] 진라면·꼬꼬면…제품 차별화로 농심·삼양식품에 도전 2013-03-13 15:30:33
팔도 등 다른 경쟁사들도 차별화한 제품을 앞세워 이들의 아성을 흔들고 있다.○‘진라면’의 오뚜기 오뚜기는 1969년 창립해 카레, 케첩, 식물성 마가린, 레토르트 식품 등을 만들다가 1987년 11월 청보식품을 인수하면서 라면 시장에 진출했다. 오뚜기는 1988년 진라면, 1991년 ‘스낵면’, 1994년 ‘참깨라면’, 1996년...
[라면 50년] 싱글족·편의점 늘어나니…'용기면' 급성장 2013-03-13 15:30:32
이 제품의 누적 판매량은 42억개(1조4000억원)에 달한다. 1988년 서울올림픽 당시 외국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어 미국 nbc 방송이 “한국에서 미국의 햄버거에 준하는 식품”이라 소개하기도 했다.최근 용기면의 트렌드는 중량 100g 이상인 대용량 제품의 인기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농심 관계자는 “대용량 컵라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