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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5대 항만'서 밀려난 부산항 2014-10-02 22:17:10
70.3%에 달한다.부산항은 환적 화물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의 수출 물량이 정체돼서다. 제조업체들은 국내보다는 중국에 공장을 신·증설하고 있다.대표적인 업종이 타이어다. 2000년대 초반까지 국내에서 주로 생산하던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등 타이어 업체들은 중국 생산을 늘리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물동량 증가 이어져 2014-07-30 14:15:16
부산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5%를 기록, 동북아 환적허브항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신항의 물량 쏠림 현상도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해 신항과 북항의 물량처리 비율이 62%대 38%였으나 올해 6월말 현재 처리비율은 65%대 35%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올 상반기 북항의 처리물량은 319만3000개로 전년...
부산항 올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지난해보다 3.8% 증가 2014-07-14 17:56:04
있다.특히 신항 배후단지의 편리한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환적물동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부산항의 6월 월간 물동량은 역대 최고치인 160만4000개를 기록했다. 한편, 신항으로의 물량 쏠림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다.지난해 신항과 북항 물량 처리 비율이 63:37이었으나, 6월말 현재 처리 비율은 66:34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광주-광양항 컨테이너물량 올 상반기 사상 최대치 기록 2014-07-07 15:32:56
5.3% 늘었다. 특히 환적화물은 27만7000teu로 무려 17.3%가 증가했다. 월별로는 1월 19만8000teu, 2월 20만1000teu, 3월 20만teu, 4월 20만1000teu, 5월 20만teu, 6월 18만6000teu(잠정) 등이었다.물동량이 증가한 요인은 광양항이 신재생 바이오 에너지 관련 물량의 수입 기지로 이용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또...
인천공항, 1월 화물량 전년비 8.2% 증가 2014-02-12 17:18:05
국제 화물량은 지난해 246만4천톤을 기록해 2010년이후 3년만에 증가세로 전환한 데 이어 올해 들어 상승세를 키웠다. 이에 대해 공사측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화물항공사와 항공물류업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 시행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펼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10월부터 화물 항공사와...
[시론] 수출中企, 엔저공습 극복하려면 2014-02-05 20:29:45
환적돼 시모노세키로 간다고 한다. 시모노세키 도착 후엔 여러 유통·가공 과정을 거쳐 일본 내의 슈퍼에 도착, 최종적으로 일본인들의 식탁에 오른다. 이 운송, 보관, 통관, 포장, 하역 등의 공급사슬 과정에 있는 한·일 간 물류문제와 신용장 등 대금결제방식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밀보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인천항 컨테이너 200만TEU 돌파…환황해권 중심항만으로 도약.부산, 광양항이어 세번째 성과…난관극복 결실 2013-12-11 18:04:09
증가한 1800만개로 집계됐다. 인천항의 컨 200만개 처리물량은 수입 51.5%, 수출 46.1%이며 나머지는 환적 및 연안 물돌량이다. 컨 200만개를 달성하기까지는 난관과 악재도 만만치 않았다. 해운경기 불황 등 대외여건과 특히 연초 인천항 처리실적 3위 선사인 stx팬오션의 법정관리신청과 부인선 서비스 완전중단 등의...
평택당진항에 5만톤급 자동차부두 추가건설 2013-11-13 11:06:52
물량이 증가하고 중국과 인도로 가는 자동차 환적 물량도 꾸준히 늘어나는 등 평택당진항의 자동차 처리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항만 배후단지에 차량을 점검하고 보관하는 검사소가 생겨 독일과 일본산 수입자동차도 이곳에 집중돼 평택당진항 자동차 부두의 시설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었습니다. 이번에 만들어지는...
[사설] 상하이는 금융허브로 날고 서울은 농사나 짓자 하고 2013-09-30 17:51:25
화물이 상하이에서 환적이 불가능해 많은 외국 운송사가 부산항을 이용해왔다. 하지만 상하이의 환적업무 개시로 부산항 환적화물 중 30%에 달하는 중국 물량이 대거 빠져나갈 것이 우려된다. 경제자유구역을 아무리 만들면 뭐하나. 투자개방형 병원 하나 짓지 못하는 우리다. 그나마 서울시는 아예 거꾸로 가는 중이다....
'세계의 공장'서 '글로벌 금융허브'로…中 혁신 실험 2013-09-29 16:49:21
다롄에서 온 화물이 상하이에서 환적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외국 운송사가 부산항을 이용했다”며 “상하이에서 환적 업무를 하면 부산항의 환적 화물 중 31%를 차지하는 중국 물량이 대거 빠져나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베이징=김태완 특파원 twkim@hankyung.com 관련기사 신성일, 49세 연하 女배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