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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엇박자`…나들가게, 제로페이 보급률 38.2% 2020-10-08 09:29:02
보였다. 나들가게는 대형할인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등에 밀려나고 있는 소상공인 점포의 경쟁력 강화와 보호·육성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골목상권 활력 회복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제로페이와 정책적 목표를 같이하고 있다. 그러나 두 사업이 효과적으로 연계되지 못하면서 정책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는...
긴 장마에 '집콕' 쇼핑 20%↑…가구·가전도 온라인으로 산다 2020-09-29 11:00:05
늘었고, 기업형 슈퍼마켓(-7.6%), 백화점(-6.5%), 대형마트(-2.3%) 등은 모두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외출과 여행이 감소한 데다, 두 달 가까이 지속한 장마, 늦은 추석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에는 추석이 9월 13일이어서 추석 선물 세트 등의 매출이 8월에 반영됐지만, 올해는 10월 1일이다 보니 관련...
[사설] 대형마트 출점도 매각도 막으면 어쩌라는 건가 2020-09-20 18:16:03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출점 및 영업시간 규제가 2025년까지 지속될 예정인 가운데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존 대형마트의 점포 매각도 못 하게 막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경기 안산시의회는 최근 상업지역 내 주상복합건물의 용적률을 1100%에서 400%로 대폭 낮추는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홈플러스...
한변이 제기한 '부동산공시법 헌법소원'…헌재, 각하 결정 2020-09-18 14:07:26
등의 구제절차도 마련돼 있으므로 권리구제를 도모하는데 달리 장애가 있다고 볼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직접성 요건을 문제삼아 헌재가 각하 결정을 내리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영업시한 제한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한 유통산업발전법 조항에 대해 청구된 헌법소원에서도...
"추석 제수용품 비용 지난해보다 5.3% 늘어…평균 27만4천원" 2020-09-16 11:47:37
물가감시센터는 이달 10∼11일 백화점과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일반 슈퍼마켓, 전통시장 등 서울 시내 시장 및 유통업체 90곳에서 추석 제수용품 24개 품목을 조사한 결과 4인 기준 평균 구매 비용이 27만4천768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조사 때보다 5.3%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24개 품목 중 17개 품목...
오늘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의무휴업'…코스트코 일부 포함 2020-09-13 09:58:22
오늘은 대부분의 대형마트가 휴업한다. 대부분 대형마트의 이달 휴점일은 13일과 27일이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대형마트를 비롯해 롯데슈퍼, GS더프레시,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도 마찬가지다. 다만 업체별 휴무일은 지방자치단체 협의나 지역 점포별로...
유통업계, 재난지원금 현금지급에 "소비진작 효과 기대" 2020-09-10 17:03:36
취지에 맞춰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을 제한했지만, 농협 하나로마트와 SSM인 GS더프레시에서는 사용할 수 있어 형평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당시 코로나19로 다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특정 업체에서만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어 다른 업체들의...
들썩하는 추석 물가 잡는다…10대 성수품 공급 1.3배 확대 2020-09-10 16:01:40
나타났다. 구매처는 대형마트 50.8%, 전통시장 21.4%, 기업형 슈퍼마켓(SSM) 11.2%, 동네 슈퍼 6.3% 등 오프라인에 대한 선호가 여전히 높았다. 온라인몰이나 통신판매를 이용한다는 응답률은 4.5%였다. 농식품부는 추석 성수품의 수급 안정을 위해 명절 수요가 많은 10대 성수품의 공급량을 평상시보다 1.3배 확대해 오는...
대형마트 묶었더니…전통시장 부활 대신 식자재마트가 웃었다 2020-09-06 17:06:51
수혜는 전통시장이 아니라 기업형 식자재마트가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을 보호 육성한다는 취지로 2010년 대형마트 출점 규제, 2012년 의무휴업 지정 등을 강력하게 밀어붙였지만 소비자들을 대형마트에서 식자재마트와 온라인쇼핑몰로 옮아가게 했을 뿐이라는 분석이다. 복합몰까지 규제하겠다는 정부...
대형마트 vs 재래시장…낡은 프레임 갇힌 사이 소비자들은 온라인行 2020-09-06 17:05:12
지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일본계 슈퍼마켓인 트라이얼코리아다. 이 회사는 부산·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트라이얼마트(매장면적 330㎡ 초과)와 트라박스라는 이름으로 11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5년 경남 함안군에서 첫 매장을 낸 뒤 도약 기회를 찾지 못하다 대형마트 규제가 강화된 2012년 이후 급성장세를 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