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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LNG선 대박' 해운진흥으로 이어가야 2020-06-30 18:09:10
전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3% 감소한 233만 총t, 금액으로는 77% 줄어든 54억9000만달러에 그쳤다. 이런 상황에서 6월 4일 카타르에서 LNG 선박 100척 수주 낭보가 날아왔다. 총액 700억카타르리알(약 23조440억원)의 초대형 수주계약이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는 각각...
'LNG선 100척' 반격…中에 뺏긴 조선 1위 되찾는다 2020-06-09 17:53:03
부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선박 발주가 줄어든 영향이다. 올해 5월까지 세계 선박 발주량은 작년(1217만CGT)의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와 달리 유럽 미국 등 다른 나라보다 코로나19를 빨리 수습한 중국은 자국 발주 물량에 힘입어 치고 나갔다. 올해 중국의 수주량 중 80% 이상이 ...
카타르 LNG 100척의 힘…中에 내줬던 조선 1위 되찾는다 2020-06-09 14:00:1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선박 발주가 줄어든 영향이다. 올해 5월까지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작년(1217만CGT)의 3분의 1 규수준으로 급감했다. 작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가 싹쓸이하다시피 한 LNG선 발주도 올들어 뚝 끊겼다. 반면 유럽 미국 등...
5월 선박 발주 60% 감소…한국, 수주량에서 중국 7%p차 추격 2020-06-09 09:38:53
세계 선박 발주량이 6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지난달 수주량은 전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중국은 급감해 수주 점유율 격차가 10% 포인트 이내로 좁혀졌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57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전달(141만CGT)의...
조선 3사 1분기 실적 선방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2020-05-15 17:29:08
발주량인 2,529만 CGT와도 비슷한 수준이다. 당장 먹거리는 걱정이 없는 셈이다. 다만 내년 이후까지 시야를 늘려보면, 조선업계에도 코로나19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1분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9만 CGT. 지난해 같은 기간 810만 CGT에 비해 약 70%나 줄어들었다. 조선 3사의 신규 수주도 36만 CGT, 전년동기대비...
韓, 4월 전세계 선박 수주 2위…`자국발주` 中에 밀려 2020-05-06 12:15:46
4월 한 달 간 한국의 선박 수주량은 23만CGT(20%)로 중국(73만CGT, 64%)에 이어 글로벌 2위를 기록했다. 중국과 한국을 이어 러시아가 6만5천CGT(6%)로 3위를 차지했다. 1~4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232만CGT(99척, 61%), 한국 67만CGT(23척, 17%), 일본 44만CGT(29척, 12%) 순이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세계 선박발주 2개월 연속 증가…4월 중국 1위·한국 2위 2020-05-06 11:41:00
세계 선박 발주량이 2개월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4월 중국에 이어 수주 2위에 머물렀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지난달 89만CGT보다 28% 증가했다. 3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증가한 것이고, 작년 4월(183만CGT)과...
코로나發 육류부족 사태 온다?…다시 '금값' 된 돼지고기 2020-04-30 14:01:52
채소”라며 “최근 중소형마트와 온라인몰에서 발주량이 늘었다”고 말했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연어와 바나나 가격도 들썩이고 있다. 생연어 100g은 2980원에서 3580원으로 올랐다. 연어 최대 수출국인 노르웨이에서 재택근무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한데다 한국을 오가는 항공편도 줄면서 가격을 더 끌어올렸다. 롯데마트...
발주 가뭄 조선업, 2분기엔 수주 단비 2020-04-29 17:59:50
` IMO2020` 시행에도 친환경 선박의 발주량 또한 신통치 않으면서 수주량이 급감한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조선업의 올들어 1분기 누적 수주량은 40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2019년 1분기(162만 CGT)의 4분의 1수준으로 줄었다. 1분기 수주 1위인 중국이 151만CGT인 것과 비교하면 그 격차도 상당하다. 이에...
한국조선해양 1분기 영업익 1천217억원…전년보다 252%↑ 2020-04-29 09:54:21
흑자 전환했다. 한국조선해양은 고부가가치 선박 비중 확대와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010620]과 현대삼호중공업의 흑자 전환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를 유지했으며 환율 상승과 원가 절감 노력도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