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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7년 만에 연간 수주량 '세계 1위' 탈환 2019-01-08 17:03:25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천86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이 1천263만CGT(44.2%)를 수주해 국가별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915만CGT(32%)를 수주한 중국이었고 360만CGT(12.6%)의 일감을 따낸 일본이 뒤를 이었다. 연간 수주량 순위에서...
[도전 2019 다시 뛰는 기업들] 親노동정책·글로벌 경기 둔화…기업 부담 더 커졌다 2019-01-01 15:19:17
수년간 혹독한 구조조정 시기를 보냈던 조선과 해운산업도 여전히 불황의 터널을 벗어나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내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건설업도 올해 부진한 업황이 예상되고 있다.이들 대기업의 실적 부진은 고스란히 중·소 협력업체의 경영난으로 전가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내 기업들이 ...
조선업 회복 열쇠 올해도 'LNG선'…해양일감 공백 채울까 2019-01-01 06:31:01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이 올해도 업황 회복을 이끌 전망이다. 반면에 규모와 금액이 큰 해양플랜트 시장은 신규 발주가 주춤할 것으로 보여 조선사들의 수주 활동이 선박 부문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작년처럼 올해도 LNG선을 중심으로 전 세계 선박 발주 시장이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하반기 상승률 1위株는 146% 오른 한진 2018-12-26 18:03:09
한진해운 파산·갑질 논란에도 "택배 단가 회복…한진 반등할 것" 신영증권 8월 예측 보고서 적중 kcgi, 한진칼 경영참여도 주가↑ [ 오형주 기자 ] 한진그룹 계열 물류회사 한진이 지난 7월 이후 146% 오르며 하반기 유가증권시장 상승률 1위에 올랐다. 택배 업황이 개선된 데다가 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대한 행동주의...
LNG운반선이 한국 조선업 회복 이끈다…올해 56척 수주 2018-12-18 14:16:42
급증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를 휩쓸어 업황 회복을 이끌고 있다. 18일 조선업계와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들어 세계 LNG운반선 발주 65척 가운데 국내 대형 3사가 수주한 실적은 56척(86.2%)에 이른다. 특히 건조 단가가 높은 16만㎥급 이상인 대형 LNG선은 글로벌 발주 55척 모두...
한기평 "내년 주요 산업환경 비우호적…실적은 올해 수준" 2018-12-11 11:00:02
사업환경이 중립적으로 전환되고 업황 부진이 지속되는 조선·해운을·자동차·건설·시멘트·소매유통·디스플레이 등의 사업환경은 비우호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석유화학·시멘트·철강·소매유통업체 실적은 올해 대비 저하세가 예상되나 중국·일본 관광객 증가 등에 힘입어 호텔(면세) 업계 실적은 개선될 것"...
한국 조선, 7년 만에 연간 수주량 '세계 1위' 확실시 2018-12-10 10:54:54
국가별 연간 수주실적 1위 달성이 확실시된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1∼11월 누적 기준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천60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이 1천90만CGT(42%)를 수주해 국가별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015년 이후 3년 만에 연간 수주량 1천만CGT를 9월에...
LNG船 전세계 발주량 절반 따냈지만 노조 파업에 웃지 못한 현대重그룹 2018-11-26 18:03:57
업황이 해빙기에 접어들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0일부터 파업을 벌이며 회생의 발목을 잡고 있다.현대중공업그룹은 그리스 cmm사로부터 17만4000㎥급 lng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수주액은 3억7000만달러(약 4200억원)에 달한다. 이번 수주로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14분기 연속 적자 현대상선…경영진 책임? 3重 외부악재 탓? 2018-11-19 17:51:32
게 채권단의 시각”이라고 말했다.‘3중고’에 시달리는 해운업현대상선의 주력인 컨테이너선 업황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올해 평균 835로 작년 평균(829)보다 0.7% 오르는 데 그쳤다. 2013년(1075)과 2014년(1069)에 비해서는 여전히 20% 이상 낮다. 글로벌 물동량이...
[사설] "모럴해저드 만연"…현대상선에 무슨 일이 있는 건가 2018-11-09 17:54:39
말 해운산업 구조조정에 나서 업계 1위였던 한진해운을 2017년 2월 파산처분하고 2위였던 현대상선을 살리는 방법을 택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을 통해 약 2조원을 집어넣었다. 산은은 현대상선의 최대주주(지분 13.13%)가 됐고, 이후에도 고비 때마다 회생자금을 추가 지원했다. 국민이 낸 세금으로 연명하는 사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