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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선박 발주량 70% 감소…'코로나19 쓰나미' 2020-04-27 17:41:25
발주량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당분간은 일감 걱정을 안 해도 되는 상황이지만 앞으로가 문제입니다.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발전하면서 지난 1분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9만 CGT로 지난해 1분기에 비해 무려 약 70%나 줄었습니다. 올해 예상되는 전 세계 선박 발주량도 코로나19 이후 절반 수준으로 내려앉았습니다....
조선업계 CEO "최악의 수주절벽…중장기 대책 시급" 2020-04-27 17:34:24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6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1년 전(820만CGT)보다 71.2% 급감했다. 1분기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수주액은 9억달러 안팎이다. 연간 목표의 5.7%에 불과하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1분기 수주액도 연간 목표 대비 각각 5.5%와 3.6%를 채우는...
조선업계 "2분기까지 수주절벽…하반기 LNG선 수주 등 성과기대"(종합) 2020-04-27 15:15:42
선박 발주량은 작년과 비교해 70% 감소했다"고 말했다. 그는 "2분기까지는 수주 활동의 애로와 불확실성으로 수주 절벽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단언할 수는 없지만, 하반기부터는 수주 회복 등 성과를 내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현재 카타르 등에서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공사 협상을...
조선업계 "2분기까지 수주절벽…하반기 LNG선 수주 등 성과기대" 2020-04-27 13:05:32
선박 발주량은 작년과 비교해 70% 감소했다"고 말했다. 그는 "2분기까지는 수주 활동의 애로와 불확실성으로 수주 절벽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단언할 수는 없지만, 하반기부터는 수주 회복 등 성과를 내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현재 카타르 등에서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공사 협상을...
공포가 된 유가 급락…정유·조선·건설 '벼랑 끝' 내몰렸다 2020-04-27 09:00:48
취소되거나 발주가 잇달아 연기되고 있다. 올해 1분기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6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1년 전(820만CGT)보다 71.2% 급감(클락슨리서치)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유가가 배럴당 50~60달러 선에서도 가뭄에 콩 나듯 하던 해양 플랜트 발주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말했다. LNG선 유조선 등 건조 수요도...
산업계,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정부가 구원투수로 나서야" 2020-04-16 07:30:01
세계 선박 발주량이 작년 동기 대비 71.3% 감소했고 국내 조선사의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는 단 2척에 그쳤다"고 말했다. 그는 "사태가 장기화하면 선박 인수 지연, 자금 회수 차질 등으로 유동성 문제가 불거질 우려가 있으므로 선박 제작금융의 만기 연장과 운전자금 공급 등 금융지원이 절실하다"고...
[한경 사설 깊이 읽기] 산업 구조조정 원칙 제대로 세우는 게 무엇보다 중요 2020-04-13 09:00:51
선박 발주량은 71% 급감했고, 해운 건설 자동차 등 한국의 주력산업들도 일제히 미증유의 충격으로 빠져들고 있다. 앞으로 계속 쏟아질 구조조정 수요에 ‘정치적 고려’를 앞세워 우왕좌왕하다가는 쌍용차와 같은 잔혹사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특정 지역의 이해관계에 매몰되거나 ‘한 사람의 노동자도...
[그래픽] '코로나19' 여파 세계 선박 발주량 2020-04-12 14:25:31
세계 선박 발주량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작년까지 2년 연속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달성한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유가 급락 등 여파로 긴장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경기가 주저앉고 유가 급락으로 산유국 경기 나빠지면서 선박 발주가 줄고 발주 예정이던...
조선업도 '코로나 파도'…유가급락·물동량감소에 수주절벽 우려 2020-04-12 07:41:00
선박 발주량은 233만CGT로 작년 같은 기간(810만CGT)과 비교해 71% 급감했다. 이는 2018년 1분기(1천83만CGT)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이다. 발주 자체가 줄어든 데다 국가별 수주 실적에서 한국은 중국에 크게 밀리면서 1위를 내줬다. 1분기 한국의 선박 수주 실적은 36만CGT(13척, 16%)로 중국(151만CGT,...
유조선 운임 폭등에도 '웃지 못하는' 조선업계 2020-04-07 18:04:39
“단기 시황만 보고 선박을 발주하기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원유 수요가 떨어진 상황에서 산유국들이 언제까지 증산을 이어갈지도 장담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저(低)유가가 장기화하면 부가가치가 큰 해양플랜트 발주가 급감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