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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선료 '3대 미스터리' 해운 호황 때 무리한 베팅…외국 선주만 배불렸다 2016-04-24 18:30:26
용선계약으로 재무적 어려움에 빠진 두 선사를 이렇게 비유했다. 용선계약 기간은 보통 벌크선이 1~3년, 컨테이너선은 5~10년이다. 하지만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벌크선을 빌리면서 10년 이상 장기 계약을 맺었다.앞으로 배값이 비싸지고 용선료도 더 오른다는 데 ‘베팅’한 것이다. 재무상황이 녹록지 않았던...
현대상선·한진해운 지급 용선료 시세대비 4~5배 추정 2016-04-24 16:04:34
배를 빌려 써 왔는데 해운업 호황기에 책정한 용선 계약 때문에 시세를 훨씬 웃도는용선료를 지급하면서 적자에 허덕여왔다. 반면 현재 물동량이 줄어들면서 현대상선이나 한진해운이 받는 운임은 떨어지고있다. 용선료는 개별기업 간 거래인데다 조건 등이 천차만별이어서 정확한 시세를 알기는 어렵다. 다만...
자율협약·합병·법정관리 기로에 선 양대 해운사 2016-04-24 15:47:22
선사에서 배를 빌려써 왔는데 해운업 호황기에 용선 계약을 체결한 탓에 시세를 훨씬 웃도는 용선료 부담 때문에 적자에 허덕여 왔다. 한진그룹도 경영난에 봉착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2013년부터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1조7천억원 규모의 전용선 부문을...
속도 붙은 현대상선 용선료 인하 협상…"해외선주 60%와 원칙적 합의" 2016-04-22 18:26:17
명운은 용선료 인하 협상에 달려 있다. 용선계약은 1~2년이 보통이지만 5년 이상, 10년 이상의 장기 계약도 많다. 특히 장기 용선계약은 계약 시점 이후 국제시세가 낮아지면 배를 빌린 해운사가 큰 손실을 본다. 용선료 부담을 덜기 위해 해운사가 계약을 캇銖?수도 있지만 막대한 손해배상금을 물어야 하고 선박을...
현대상선 '부활 열쇠' 용선료 협상 진척…합의 기대↑ 2016-04-22 16:18:47
해운업 호황기에 책정한 용선 계약 때문에 시세를 훨씬웃도는 용선료를 지급하면서 적자에 허덕여왔다. 현대상선 채권단은 선박 임대료인 용선료를 낮춰야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다는입장이다. 실패할 경우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일부 선주들의 경우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이후...
금융위 "기업구조조정 총선과 무관‥차질없이 추진중" 2016-03-09 10:15:15
갖고 해운사는 용선 계약에 따라 용선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위는 최근 기업구조조정과 관련해 기업 구조조정 컨트롤 타워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기업구조조정은 채권단과 기업이 주도할 필요 가 있고 정부는 기업구조조정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제도 마련과 여건 조성의 역할을 할...
우오현의 '세바퀴 경영'…"사업 넓혀야 안정성장" 2016-03-07 19:12:59
장기 계약을 맺은 기업들과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한다면 해운업 시황에 크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는 자신이 있었다. 외형은 다소 쪼그라들더라도 용선(배를 빌리는 것)을 최대한 적게 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도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였다.최근 추진 중인 spp조선 인수도 같은 맥락이다. 조선업이 수년째 ‘위기...
'용선료 낮추기'에 사활 건 현대상선…외환위기 때 외채협상한 미국 변호사 투입 2016-02-01 19:45:12
배 인도까지 수년이 걸리는 선박 발주 대신 배를 빌리는 방법을 택했다. 용선 계약은 통상 5~15년 장기계약을 맺게 돼있다.해운업계 관계자는 “금융위기 이후 최고 호황기였던 2010년 당시 8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선박을 빌리면 하루 5만달러였다”며 “지금은 경기 침체로 임대료가 하루...
KSS해운, 3분기 영업익 99억…전년비 58%↑ 2015-11-13 11:18:52
해운 시장의 전반적인 불황에도 가스선대의 안정적인 장기계약과 케미칼선대의 적극적인 용선 및 장기화물운송계약(coa)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 이상 증가했다.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더불어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에 힘입어 58.8% 늘어난 99억원을 달성했고, 순이익은 25.4%로 증가한 83억원을 기록했다. kss해운의...
사면초가 몰린 현대그룹 남은 승부수는 영구채 발행 2015-11-11 07:30:05
매각하는 대신 2005~2008년 높은 가격으로 선박을 용선해야 했다. 15년 넘는 장기 용선 계약은 두고두고 해운사들의 목을 조였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적 해운선사가 경쟁력을 회복하려면 불량 고용선을 털어내고 저원가 우량선박으로 선대를 재구성해야 하는 근본적 대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