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정부, 수서발 KTX 법인 면허 발급(종합) 2013-12-27 22:09:25
위한 안전관리체계 승인 획득, 지속 가능한 철도서비스 제공을위한 재무건전성 유지(부채비율 150%이내), 이용자 보호를 위한 보험가입과 예측수요에 대응한 차량 확보 등의 조건도 있다. 이번 면허는 2004년 철도사업법 제정 이후 법에 따라 부여한 최초의 면허로 철도운송에 복수 운영자가 참여해 경쟁이...
[사설] 국회도 종교계도 철도에서 손 떼라 2013-12-27 21:54:40
‘철도 5적’ 운운하며 철도를 재벌에 넘겨주려 한다는 식의 괴담이나 퍼뜨리고 있다. 앞서 밀양 송전탑 문제에 개입했다가 시간만 허비했던 국회였다. 정치권개입은 파업 명분과 시간만 벌어줄 게 분명하다. 조계종도 역할이 없다. 당초 종교가 끼어들 문제가 아니었다. 일반 신도들이 조계사에 은신한 노조 간부들에게...
철도파업 '노사정 대표' 첫 대면…타협안 도출은 실패 2013-12-27 17:35:59
최연혜 코레일 사장, 김재길 철도노조 정책실장은 각자의 입장만 되풀이해 의견 접근에 실패했다.서 장관은 "철도 경쟁체제 도입이라는 정부 정책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이에 반대하며 강행한 파업은 불법"이라면서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처할 계획"이라며 강경 기조를 굽히지 않았다.수서발 ktx...
<대통령 주재 경제장관회의 토론회 어떤 말 오갔나> 2013-12-27 16:36:58
세워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철도파업을 예로 들었다. 경제학에 '공짜 점심은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철도의 방만경영에 따른 적자는국민 부담으로 귀착된다며 철도 경쟁체제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는 청년·여성 일자리 확충을 ...
<2014 경제> 내수활력과 체질개선에 방점…문제는 없나(종합) 2013-12-27 14:55:01
경쟁 촉진, 노동시장 유연안정성 제고, 가계부채 관리, 공공부문 개혁, 저출산·고령화 등 하나하나가 체질개선을 위한 중대한 화두다. ◇ 넘어야할 산 많아…전문가 "소통 리더십 필요"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정책방향들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극복해야 할 장애물들이적지 않다. 먼저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2014 경제> 내수활력과 체질개선에 방점…문제는 없나 2013-12-27 08:00:23
경쟁 촉진, 노동시장 유연안정성 제고, 가계부채 관리, 공공부문 개혁, 저출산·고령화 등 하나하나가 체질개선을 위한 중대한 화두다. ◇ 넘어야할 산 많아…전문가 "소통 리더십 필요"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정책방향들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극복해야 할 장애물들이적지 않다. 먼저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정총리, 철도기지 방문…파업 비참가자 격려 2013-12-26 14:17:32
파업으로 인한 물류 차질 현황과 철도 운송 상황 등 업무현황에 대해 보고 받고 "파업참가자 몫까지 일을하니 얼마나 고생 많고 힘드시느냐"고 근무자들을 위로했다. 정 총리는 이어 "국민 안전을 위해 하는 일이니까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좀 더 경각심을 갖고 열심히 해달라는 뜻을 전하려고 왔다"며...
<철도파업 해 넘기나> ② 핵심 쟁점은 `민영화' 2013-12-26 10:31:11
수서발 KTX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노선이다. 이 노선을 서울의 지하철 9호선처럼 민영화해 경쟁 체제로 가자는 방안이 제시됐지만 코레일 노사는 "(지하철과 달리) 같은 노선을 쓰면서 다른 민간 회사가 참여하는 것은 경쟁이 안 된다"며 "독점권을 잃으면 결국 국민은 운임도 비싸고 서비스도 낮은...
[취재수첩] '민영화 괴담' 키운 정부의 부실대응 2013-12-25 22:06:39
필요하다는 것은 국민도 이해합니다. 그런데도 철도노조가 ktx 경쟁체제 도입을 ‘민영화’라고 억지를 부리는 것은 정부가 철도 개혁의 정당성과 방향을 제대로 알리지 못한 탓입니다.” 서울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 계획을 포함한 철도개혁 방안 수립에 참여한 a교수의 지적이다. 역대 최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철도 파...
[사설] 이번에는 민영화 괴담, 한국사회 지력 이렇게 낮은가 2013-12-25 21:58:44
생각하면 저절로 그 허구를 알 수 있다. 철도에 경쟁체제를 도입하면 지속적인 원가 절감 등 혁신을 통해 장기적으로 가격은 내려가고 서비스가 개선될 것이라는 것은 기본이다. 그게 시장경제의 힘이고 외국에서의 사례들이 이를 입증한다. 그러나 sns에는 무뇌아들의 야동처럼 이런 논리가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다.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