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철도파업 '强 대 强' 충돌] 정부 "적자구조 개선"이라는데…勞 "위장 민영화" 되풀이 2013-12-24 21:05:44
철도 민영화의 꼼수 명분’일 뿐이란 철도노조 입장이 한치의 양보 없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좁혀지지 않고 있는 쟁점들을 문답으로 짚어봤다. ▷철도 경쟁체제 필요한가. 코레일은 부채가 17조6000억원에 달한다. 하루 이자만 13억원이다. 매년 2000억~7000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 2005년 공사 출범 이후 8년간 무려...
[철도파업 '强 대 强' 충돌] 경쟁체제 도입한 獨·스웨덴, 수송량 늘고 흑자전환 2013-12-24 21:05:29
통해 철도산업 선진화한국공항公·인천공항公도 서로 경쟁통해 경영효율 높여 [ 김보형 기자 ] 철도 경쟁체제 도입 효과는 철도 선진국인 독일과 스웨덴 등에서 이미 검증됐다는 게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독일의 경우 db(독일철도주식회사)라는 지주회사 내 자회사를 두는 방식의 경쟁을 통해 29억9800만유로의 적자...
[철도파업 '强 대 强' 충돌] 노조 파업논리 받아치다가…민영화, 어느새 '절대악'으로 2013-12-24 21:05:08
전락하는 민영화국민들, 통폐합·경쟁체제 도입 등 개혁 원해 전문가 "민영화 논의 차단은 위험한 발상" [ 주용석 / 김우섭 기자 ] “민영화라는 용어가 절대악(惡)으로 변질돼가고 있다.” 철도파업을 촉발시킨 코레일의 자회사 설립을 놓고 민영화 가능성 논란이 제기되는 와중에 엉뚱하게 민영화를 절대 추진하지...
박 대통령 "원칙없이 적당히 타협하면 미래기약 없어" 2013-12-23 13:22:29
이번 철도노조 파업은 '비정상의 정상화'나 '공기업 개혁' 차원에서 결코 물러날 수 없는 사안이라는 강경함이 여전하다. 무엇보다 현재 코레일의 부실경영이 심각하고 이는 결국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오는 만큼, 파업의 직접 원인이 된 '수서발 ktx자회사' 설립를 통해 경쟁체제를 도입함으로써 경영...
[김정호 칼럼] KTX 자회사, 개혁이라기도 딱한 수준이지만… 2013-12-18 21:26:08
구호를 내세웠지만 모두 실패하지 않았는가. 그래서 경쟁의 첫 단추라도 끼워 한 걸음이라도 나아가 보자는 게 지금의 목표다. 이 계획이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이유다. 코레일의 적자는 지난 6월 기준으로 17조6000억원까지 불어났다. 부채비율이 무려 433.9%다. 그리고도 매년 수천억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 그런데도...
현오석 "철도파업 시간 걸려도 반드시 바로잡겠다"(종합) 2013-12-16 17:49:56
이는 철도 파업 8일째를 맞아 정부가 원칙적인 대응 방침을 견지하고 있음을 확인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민에겐 죄송스럽지만 시간을 갖더라도 바로잡지 않으면 앞으로 우리 경제에 희망이 없다는 생각"이라면서 "철도노조는 조속히 복귀해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서발 KTX자회사는...
현오석 "철도파업 시간 걸려도 반드시 바로잡겠다" 2013-12-16 14:00:16
이는 철도 파업 8일째를 맞아 정부가 원칙적인 대응 방침을 견지하고 있음을 확인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민에겐 죄송스럽지만 시간을 갖더라도 바로잡지 않으면 앞으로 우리 경제에 희망이 없다는 생각"이라면서 "철도노조는 조속히 복귀해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서발 KTX자회사는...
<파업 배경 '철도 민영화'…뿌리깊은 '불신'이 문제> 2013-12-16 12:27:08
수서발 KTX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노선이다. 이 노선을 서울의 지하철 9호선처럼 민영화해 경쟁 체제로 가자는 방안이 제시됐지만 코레일 노사는 "(지하철과 달리) 같은 노선을 쓰면서 다른 민간 회사가 참여하는 것은 경쟁이 안 된다"며 "독점권을 잃으면 결국 국민은 운임도 비싸고 서비스도...
정부 "철도노조 파업은 명백한 불법…법 따라 대처" 2013-12-15 15:04:29
경쟁체제 강화'라는 점을 정확하게 알릴 수 있도록 홍보에도 범정부적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외에도 열차탈선 등 최근 잇따른 열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부와 코레일이 24시간 비상 안전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코레일, 손익분석도 없이 수서발 KTX 설립 의결 2013-12-10 18:23:46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경쟁체제를 도입하지 않고서는 15조원이 넘는 누적부채를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문건 대로라면 오히려 빚더미에 앉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문건에는 수서노선 개통으로 인한 공사 경영악화시 정부가 재정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선로배분과 운영의 직접 참여로 불이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