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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장의 교양] (5) 르네 지라르 "오직 소설가들만이 욕망의 모방적 성격을 드러내준다" 2013-05-21 10:39:09
한다. 지난주에 살펴본 ‘시인추방론’(플라톤)의 주된 논리입니다. 다르게 볼 수는 없을까요? 예술은 분명 현실을 담고 있죠. 현실과 무관한 시, 삶과 동떨어진 노래에 우리는 감동하지 못합니다. 예술이 현실을 단순히 모방한다는 말을 하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예술은 못 보고 지나치기 쉬운 진실을 알려주곤 합니다....
[책마을] 이성은 길 알려주는 지도 2013-05-16 16:49:05
이성에 대한 찬가가 아니다. 저자는 플라톤이나 스토아학파가 그린 ‘이성은 어른, 감정은 어린이’라는 그림을 반대한다. 그렇다고 ‘이성은 감정(정념)의 노예’라는 데이비드 흄의 주장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이성과 감정은 대립적인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것, 감정이 우리를 움직이게 만드는 역할이라면 이성은 길을...
[한 문장의 교양] (4) 플라톤의 시인추방론 "모든 시인은 모방자들이다" 2013-05-10 15:02:20
플라톤의 진리관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플라톤은 세계를 둘로 나누어 봅니다. 첫 번째 세계는 우리가 감각을 통해서 알 수 있는 현상의 세계, 감각적 사물의 세계이고, 두 번째 세계는 정신의 사유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이념의 세계입니다. 이 이념의 세계는 근원적인 형태의 세계로 이루어진 것으로 현실의 감각적...
죄가 된 사랑…미소년 탐하다 파멸로 끝난 옥스브리지 남성들 2013-05-03 17:21:54
주위의 조롱거리가 됐다. 옥스퍼드대 재학 시절 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그리스 남성의 정신적 사랑을 동경하던 와일드는 성적으로나 지적으로나 성숙한 로스에게 순식간에 빠져들었다. 그러나 그를 걷잡을 수 없는 수렁에 빠트린 사람은 1891년 만난 앨프리드 더글러스(1870~1945)였다. 옥스퍼드대 학생이던 그는 명문...
[한 문장의 교양] (3) 플라톤, 동굴의 비유 2013-05-03 14:53:48
그에 대해 알 수 있는 건 대부분 제자 플라톤이 남긴 기록 덕분입니다. 한편으로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와 달리 플라톤의 책은 내용이 그리 딱딱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의 생각을 비유적인 이야기로 설명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었죠. 그가 남긴 수많은 이야기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국가’라는 책에 들어...
[한 문장의 교양] (2) 소크라테스 "너 자신을 알라" 2013-04-26 14:43:07
플라톤이 쓴 <소크라테스의 변론>이라는 책에 그 내용이 들어 있어요. 그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언젠가 한 사람이 신전에 찾아가 소크라테스보다 더 현명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봤다고 해요.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점을 본 것이죠. 그런데 떡하니 소크라테스보다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는 신탁이 내려오지 않았겠어요....
[Cover Story ]무상급식 철폐… "우유는 부모가 먹이는 것" 2013-04-12 16:18:27
욕심에 의해서만 지배되는 하층민이라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적 도덕성이 그런 기조를 지탱해주던 시기였다. 뜨거운 물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어려운 가정형편이었지만 ‘옳지 않은 길은 가지 말라’는 아버지의 철학을 공유하며 성장했다. # 11년간 통치'최장수 총리' 대처는 옥스퍼드대학의 서머빌 칼리지를...
[책마을] "세상 안 바뀐다고 불평하지만 정작 바뀌지 않는 건 우리 자신" 2013-03-21 17:02:29
게 가당키나 할까. 그러나 플라톤은 일찍이 “남이 아닌 자기 자신을 정복한 자가 고결한 최상의 승리자”라고 했다. 《그리스 인생학교》의 저자는 아토스산에서 묻는다. “나는 과연 버려야 할 것을 버렸는가.” 이 책은 아토스산을 비롯해 아기아나수도원, 알렉산드로스의 기도 신전인 고대 디온, 그리스 신들의 산...
[한경에세이] 영감 2013-03-19 17:16:52
아쉽다.플라톤이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고 말한 것처럼 창작이나 창의력은 없던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아닐 것이다. 어딘가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재결합해서 빛나게 만드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말하는 예술가의 영감이라는 것은 ‘어디에 꽂히는가, 어느 대상에 집중하는가’에 달려 있다. 동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