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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의 창W] 용산개발, 초대형 소송전 위기 2013-02-27 17:51:12
용산 개발에 들어간 4조원 가운데 매몰비용, 즉 부도날 경우 허공에 날리는 돈이 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땅값을 8조원 중 3조원을 받은 코레일은 물론 수많은 민간출자사의 대규모 투자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얘기입니다. <앵커> 코레일이 드림허브에 공영개발을 제안했는데요. 부도 위기를 면할 돌파구가...
1월 기업 직접금융 자금조달 전월比 17% 감소 2013-02-27 12:01:35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주식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규모는 1천573억원으로 전월(8천3억원) 보다 80.3%(6천430억원) 감소했다. 기업공개가 4건 759억원, 유상증자가 4건 814억원이었다. 회사채 발행은 전월보다 7천753억원(10.0%) 감소한 6조9천58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작년 10월...
작년 전자상거래 1천조원 돌파…5년 만에 갑절 2013-02-27 12:00:15
14.5% 증가한 1천144조7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물가변동 등을 고려한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규모(1천103조5천억원)를 앞지르는 수치다. 앞선 연도별 총액은 2007년 516조5천억원, 2008년 630조1천억원, 2009년 672조5천억원, 2010년 824조4천억원, 2011년 999조6천억원 등이다. 거래액이 5년...
한수원 "원전부품 인증 직접 챙긴다"(종합) 2013-02-27 11:49:52
관계자들이 국내 원전을 다녀갔다고 말했다. 월성4호기 냉각수 유출에 대해서는 "유출된 143kg을 전량 회수했으며 방사능 노출량은 직원 1명이 엑스레이 한번 찍은 정도의 경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조직 쇄신을 지속적으로 추진중이다. 그는 "징계받거나 능력없는 직원은 보직 강등시켰고...
쌍용건설 부도위기 넘겨…내달 4일 워크아웃 개시(종합) 2013-02-27 11:41:52
6천억원의 충당금을 쌓아야 한다"며 "다만, 상당 부분 이미 재무제표에 반영돼 현재로서추가 적립해야 할 충당금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쌍용건설의 'B2B 채권'(기업 간 채권)과 현금공사대금 지급액은 1천500억~2천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쌍용건설이 자체적으로 조율해 연장 등을 추진하고, 워크아웃...
기업 `돈줄 마른다`‥대출 최대폭 ↓ 2013-02-26 16:20:55
<인터뷰> 민병기 한국은행 과장 “2012년 4분기 중에는 경기둔화에 따른 자금 수요 감소, 기업들의 연말 부채비율 관리 등에 의해 전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처럼 기업대출이 크게 줄어든 것은 기업이 연말 재무제표를 관리하기 위해 대출규모를 줄인 것도 있지만, 은행이 리스크 관리에 나서면서 대출을...
<코레일 "용산사업 살릴 '마지막 카드'는 증자"> 2013-02-26 15:24:59
2조6천억원을 추가로 내놓겠다고 26일 밝혔다. 코레일 소유 사업 부지를 PFV에 매각한 뒤 아직까지 받지 못한 땅값 5조3천억원(이자 등 금융비용 제외) 가운데 49%를 자본금으로 전환해 탕감해주겠다는 것이다. 장진복 코레일 대변인은 "사실상 땅값을 8천억원 깎아주는 셈"이라고 전했다. 4조원을 추가...
코레일, 드림허브 5조 증자안 제시‥공영개발 추진 2013-02-26 13:20:37
5조 3천억원(이자 제외) 중 2조 6천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고, 민간출자사에게는 1조 4천억원의 출자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민간 출자사에게 개발사업권을 맡기고, 코레일은 자금관리 등 사업관리만 수행할 방침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골격은 민간출자사들이 참여하는 민간...
작년 4분기 제조업대출 2년 만에 감소 2013-02-26 12:00:12
줄다가 작년 3분기(1천억원)에 반짝 증가하는가 싶더니 4분기에 다시 5조3천억원 빠졌다. 종합건설업 대출이 3조9천억원, 전문직별공사업 대출이 1조4천억원 줄었다. 서비스업 대출은 1분기 이후 계속 늘어나 잔액이 423조6천억원에 달했다. 전체산업대출의 53.7%를 차지했다. 금융 및 보험업 대출이 2조1천억원,...
코레일 "용산사업 자본금 5조로 늘려야" 제안 2013-02-26 11:49:56
'기득권 포기 등 사업협약서 변경'을 전제 조건으로 현재 1조원인 수권 자본금을 5조원으로 증액하는 방안이다. 코레일은 토지매각 미수금 5조3천억원(이자 제외) 가운데 2조6천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고, 민간 출자사에게 코레일이 선매입한 랜드마크 빌딩 시공비 1조4천억원을 부담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