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사설] 대법원의 통상임금 미봉, 노사갈등 시작되나 2013-12-18 21:22:53
내년 임단협 협상에선 상여금, 복리후생비 등의 지급기준이나 폐지 여부를 놓고 노사가 첨예하게 맞설 게 뻔하다. 통상임금 범위를 늘릴수록 회사는 부담이 커지고 노조는 유리해진다. 이대로라면 협상력이 강한 대기업 정규직과,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 비정규직 근로자 간의 격차는 더 벌어질 수밖에 없다. 소급청구가...
[통상임금 판결] 재계 "통상임금 판결 당혹…투자위축 우려" 2013-12-18 15:55:42
것이어서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앞으로 임단협을 할 때 법원에서 계속 문제 삼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한국경제연구원 측은 "월급쟁이는 한 달 기준으로 약속된 근로에 대해 지급한 대가가 통상임금인데 그 부분에 대한 고려가 없이 정기성과 고정성에 방점을 둔 게 아쉽다"면서 "특히 경기가 살아...
[통상임금 판결] "통상임금 판례 확정 시 고용률 1% 줄 것" 2013-12-18 14:34:27
전망됐다.또 임단협의 재협상 요구와 체불임금 지급 소송이 늘면서 근로 현장의 혼란이 커질 것이고 임금체계에서도 고정적인 상여는 줄고 성과연동형 변동 상여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예측했다.아울러 2016년부터 60세 고용을 의무화하는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법 개정안'이 통과돼 노령층...
은행원들 임금 묶이고 보너스 '제로'(종합2보) 2013-12-18 10:28:36
관계자는 "이번 임단협 안건에는 아예 성과급 지급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성과급을 달라고 말을 붙이겠느냐"고 반문했다. 은행권에서 보너스가 자취를 감추게 된 배경으로는 고액 연봉 논란에 더해 나빠진 수익성이 한몫했다. 4대 시중은행을 거느린 KB·우리·신한·하나금융그룹의 올해 1~3분기...
은행원들 임금 묶이고 보너스 '제로'(종합) 2013-12-18 09:29:27
관계자는 "이번 임단협 안건에는 아예 성과급 지급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성과급을 달라고 말을 붙이겠느냐"고 반문했다. 은행권에서 보너스가 자취를 감추게 된 배경으로는 고액 연봉 논란에 더해 나빠진 수익성이 한몫했다. 4대 시중은행을 거느린 KB·우리·신한·하나금융그룹의 올해 1~3분기...
은행원들 임금 묶이고 보너스 '제로' 2013-12-18 06:09:06
관계자는 "이번 임단협 안건에는 아예 성과급 지급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성과급을 달라고 말을 붙이겠느냐"고 반문했다. 은행권에서 보너스가 자취를 감추게 된 배경으로는 고액 연봉 논란에 더해 나빠진 수익성이 한몫했다. 4대 시중은행을 거느린 KB·우리·신한·하나금융그룹의 올해 1~3분기...
서울시, 택시요금 영수증에 '운전자 실명제' 도입 2013-11-17 11:16:59
급여를 23만원 이상 인상하는 내용의 임단협 가이드라인을 통보해 임금협상을 마무리하도록 하고,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으면 보조금 지급 중단 등 재정지원에 있어 불이익을 주겠다고 압박했다. 한편, 시가 택시정보시스템을 통해 요금인상 전·후 1주일간 택시 한 대당 하루 평균 운송수입금을 비교분석한 결과 2인...
[생글기자 코너] 삼성 같은 기업 10개 더 있다면… 등 2013-11-15 19:03:53
될지도 의문이다. 택시요금을 올리기 전에 임단협을 해서 요금 인상 후 임금이 27만원 정도 오르게 되어 있지만, 여전히 요금인상의 혜택이 택시기사보다는 업체에 돌아가고 있다. 그리고 택시업계 경영난 해결을 위해 공급과잉 등의 원인을 해결하려는 감차 등 업계의 자구 노력도 있어야 할 것이다.서울시는 택시기사 요...
[사설] 강경파 버린 현대차 노조, 이젠 정말 달라져야 한다 2013-11-07 21:53:43
변화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 집행부는 올해 임단협에서만 총 15차례 파업을 벌였다. 상반기 주간연속 2교대제 도입을 앞두고도 12차례 주말특근을 거부했다. 지난해 파업도 28차례다. 2년간 생산차질액은 2조7000억원, 역대 최대 손실이라고 한다. 생산하자는 노조인지, 생산을 방해하겠다는 노조인지 모를 지경이다....
현대車 노조위원장 강성 후보의 '몰락' 2013-11-07 04:06:28
현 집행부는 올해 임단협에서 15차례(잔업·특근 포함) 파업을 벌여 현대차에 5만191대의 생산차질과 1조225억원의 매출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에도 주간 연속 2교대제를 위한 주말특근 협상을 하던 중 12차례 특근을 거부했다. 지난해 임금협상 때도 28차례 파업을 벌이는 등 현 집행부는 지난 2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