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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출구전략 부상, 국제 금융시장 교란 우려" 2013-05-27 09:10:32
인한 우리 수출 경쟁력 약화 등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최근까지 발표된 한국 자동차 관련주들에 대한 실적만 놓고 보면 당장의 엔화 약세 변화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성장 모멘텀에 대한 탄성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고 엔화에 대한 절대적인...
"외단열 사업 진출로 불황 타개" 벽산 김성식 사장 인터뷰 2013-05-22 09:14:47
수출에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김 사장은 김희철 벽산건설 회장의 장남. 2007년엔 벽산페인트, 2008년엔 하츠의 대표도 맡았다. 회사 경영에 뛰어들기 이전엔 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일본 건자재업체 닛토보우세키(日東紡績)와 미국 보스턴컨설팅...
<중남미 진출 십계명…배송망·대행사 확보가 관건> 2013-05-22 06:00:38
잘 활용하면 주변국 진출을 위한 전진 기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산층이 53%에 달하는 브라질과 소득 증가로 고급 가전제품, 소비재 수요가증가하는 멕시코·칠레도 잠재 수요가 큰 시장으로 꼽았다. 전문가는 채권 관리가 부실한 지역이 많은 만큼 단기수출 보험에 꼭 가입하고초기 진출 시에는...
[시론] 해양 영토 전쟁서 이기는 길 2013-05-21 17:41:22
등 전략적 수출품목의 육성과 해양생명공학 등 신사업 분야를 개척해야 한다. 해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는 관련 법·제도 정비, 해양과학기술 예산 확대, 해양 전문인력 양성, 연안국에 대한 외교력 강화 등 산업기반 확충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둘째, 해양관할권을 공고히 함은 물론 해양경제영토 개척에 적극...
[우리동네 리포트] 충남 아산, 인주산단 입주 잇달아…원룸 수요 늘 듯 2013-05-19 14:05:56
서해안 시대 중국 무역의 전초기지이자 중부권 중추 도시인 충남 아산이 부상하고 있다. 국제도시를 지향하는 아산 중에서도 서해 관문에 해당하는 인주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산만과 삽교호를 끼고 있는 인주지역은 평택당진항과 서해안 고속도로가 인접하는 등 천혜의 조건을 갖춘 곳이다. 인근에...
"엔저 장기화하면 일본의 對韓 투자 급감 우려" 2013-05-19 08:19:11
기지 구축이나유통, 금융·보험 기업에 대한 투자 비율이 높은 편이다. 한국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 비중이 큰 만큼 당장에는 엔저에 따른급격한 투자 위축 등의 악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엔저 현상이 장기화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엔화 가치 하락은 일본 기업의 해외...
[한국차 경쟁력 진단 ②] 현대·기아차, 현지화 전략 성공의 조건은? 2013-05-16 08:08:10
생산기지를 넓히면서 현지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는 움직임이다. 폭스바겐, 도요타, 르노-닛산, 제너럴모터스(gm) 등 대중차 메이커의 현지 전략형 모델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쉐보레 셀타, 도요타 에티오스, 피아트 팔리오, 폭스바겐 골, 닛산 닷선 등이 대표적이다. 고급차 메이커 bmw 역시 브릭스 전용 모델을 내놓기로...
[엔·달러 환율 100엔 시대] 日 풀린 돈, 기업투자 대신 증시로…'자산거품' 우려 2013-05-10 17:06:06
엔고(高)가 길어지면서 일본 대기업들이 생산기지를 대거 해외로 이전했고, 결제통화도 달러와 유로화 등으로 다변화했기 때문이다. 일본 기업들의 임금 인상 움직임도 더디다. 일본 재계 대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이 최근 발표한 올봄 노사 교섭결과 1차 집계분에 따르면 대기업의 기본급 인상분과 호봉 정기승급 등...
<100엔 돌파> 전문가 "속도 둔화하겠지만 타격 불가피" 2013-05-10 10:59:40
유지되면서 나타난걸로 판단되기 때문에 심각성이 더 커지지는 않았다. 엔화 약세에 대한 부정적 부분만을 인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국 일본처럼 수출의존도가 높은 나라들은 환율 위험에서 벗어나려고 생산 기지 현지화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환율의 실적 영향이 심각하지는 않다. hoonkim@yna.co.kr(끝)<저...
[친환경 기업도시 울산·포항] 울산항 '세계 4대 오일허브' 변신 중…산유국 부럽잖은 경제효과 2013-05-02 15:30:29
정부가 울산항을 동북아 오일허브 기지로 선택한 것은 울산항 배후에 sk에너지와 에쓰오일 등 국내 최대의 정유사와 석유화학 단지, 보팍 오드펠 스톨트헤븐 등 세계적인 액체화 물 저장시설이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울산항의 연간 액체화물 처리량만 현재 1억9000만에 이른다. 이는 국내 전체 유류 항만 처리물량의 36%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