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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비뼈 골절에도 구조 헌신 2013-07-08 10:43:04
"조종사가 너무 빨리 하강했다는 사실을 알았던 것 같다. 처음에 여객기가 바닥에 닿으려는 순간 다시 여객기가 올라갔지만 이내 충돌했다"고 사고 당시에 대해 말했다. 그는 인명 구조 상황에 대해서는 "아프긴 했지만 다른 탑승객들에 비하면 괜찮았고 사람들이 빠르게 탈출해 정말 다행"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 NTSB "사고 여객기, 너무 느린 속도로 활주로 접근"(종합) 2013-07-08 10:08:05
외에도 '정밀접근지시등'이나 gps기술 등 조종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안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ntsb는 사고현장에서 수거한 비행기록장치(fdr, 일명 블랙박스)와 조종석음성기록장치(cvr)를 1차 분석한 결과이다. 비행기록장치에는 24시간 분량의 1,500여개 범주의 자료가 저장돼 있다. 항공기 운항 당시...
[아시아나기 사고] 한국 조사단, 미 NTSB와 합동조사 시작…조종사 면담 2013-07-08 08:27:36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고 한국 조사단이 8일(한국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미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합동조사를 시작했다. 이날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조사단은 오전 0시 21분(현지시간 7일 오전 8시 21분)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도착해 미국 측의 초동조치 결과를 브리핑받았으며 향후 조사일정을 협의했다. 특히...
한국조사관, 조종사 면담 실시…조종미숙 여부 묻는다 2013-07-08 08:22:03
조종사에 대한 면담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당시 기장석에 해당 기종 항공기의 운항 경력이 43시간에 불과한 조종사가 앉아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조종미숙 여부에 대한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8일 오전 '아시아나 여객기 사고 관련 제5차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조사단 6명이 우리시각으로...
[아시아나기 사고]美항공안전위 "충돌 직전까지 기체 이상없어" 2013-07-08 07:59:30
낸 아시아나항공 214편 여객기 기장은 활주로 충돌 직전 착륙을 포기하고 재상승을 시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충돌 때까지 비행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보여 조종사 과실에 따른 사고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 연방항공안전위원회(ntsb)는 7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그동안 조사 내용을...
관제탑! 자동 착륙 유도장치 고장난 활주로 왜 유도했나? 2013-07-08 07:58:03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이 공항의 '글라이드 스코프'(glide slope)가 꺼져 있다는 통보가 전달됐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샌프란시스코 국제 공항 관제탑이 사고 여객기를 28l 활주로로 지시한 이유에 대해 의문이 일고 있다. 결국 두 조종사들은 수동으로 착륙을 시도해야 했고, 사고가 발생했다. 결국 아시아나항공...
美 NTSB "사고 여객기 목표속도 이하로 접근...기체 이상 징후 없어"(1보) 2013-07-08 06:49:05
접근은 정상적으로 진행됐고 기체이상이나 우려와 관련한 조종사간 대화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충돌 7초전 조종사가 속도를 높이라고 요구했고 이어 충돌 4초전 '스틱세이버'(항공기가 기준속도 이하로 떨어지면 조종간이 진동하는 현상)가 발동했다"며 "충돌 1.5초전에는 조종사가 '고어라운드'...
"사고당시 공항 착륙유도장치 꺼져 있었다" 2013-07-08 03:28:04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 언론들은 ntsb의 조사가 조종사 과실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고 전했다. 미 언론은 ntsb가 과거 항공기 사고 조사 때도 '요즘 조종사들이 자동비행에 익숙해져 있어 수동비행에는 서투르다'는 지적을 해왔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도 자동착륙장치인 '글라이드슬로프'가 작동하지 않자...
美 NTSB, 아시아나 블랙박스 회수 본격조사 2013-07-08 02:48:04
꼬리날개 부분에 장착돼있는 비행기록장치는 항공기 운항당시의 고도와 속도,엔진 상태, 날개각도 등 모든 데이터를 담고 있다. 회수된 블랙박스는 거의 손상되지 않은 채 온전한 상태로 알려졌다. ntsb는 블랙박스의 디지털 데이터를 내려받아 사고당시 상황을 분석하는 한편 사고기 조종사들과 면담을 통해 사고원인 등...
[아시아나 美공항서 착륙 사고] 비행 1만시간 베테랑…사고기종 경험은 43시간 2013-07-08 01:53:50
출신으로 1994년 3월 아시아나에 입사해 아시아나항공이 수행하는 조종사 교육을 받고 규모가 작은 비행기부터 비행 경험을 쌓아왔다. 1990년대 중반부터 b747 등 대형 비행기의 부조종사를 맡기 시작해 2005년 기장으로 승격했다. 이강국 기장은 그러나 사고 기종인 b777 비행경험은 43시간에 불과하다. 이정민 기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