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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스토리] 물가·환율·금리 관계 알면, 세계 경제 손에 잡혀요 2025-02-03 10:01:01
차이를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경제활동인구 감소, 산업경쟁력 저하 등의 문제로 경제성장이 한 해에 1~3%에 불과합니다. 반면 미국은 최첨단 빅테크 산업의 발달과 신축적 고용시장 등 영향으로 5%까지 성장하는 활황세를 최근 보여주고 있어요. 그러면 화폐 수요는 더욱 늘어나고 금리는 올라갈...
요양시설 임차 '비영리법인'에만 허용…돌봄수요 급증하는데 "반쪽짜리 대책" 비판 2025-02-03 09:59:37
해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대책의 실효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초고속 고령화로 요양돌봄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대형 금융지주사 등 영리법인들의 요양사업 진출을 제한해 수요자들의 선택권을 빼앗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영리법인에 한해 임차 허용3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에 따르면 정부는...
유지 어려운 '밥 주는 아파트' 어쩌나 [더 머니이스트-최원철의 미래집] 2025-02-03 06:30:01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실버타운을 확충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지만, 인구 소멸 지역에만 분양하면 사업이 활발히 진행될 가능성은 작습니다. 결국 수요가 많지 않아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선진국처럼 내가 사는 아파트나 주택에서 평생 살다가 죽을 수 있는 '에이징...
‘연금 강국 만든다’…K-금융 길을 연 박현주 회장 2025-02-03 06:02:20
고령화사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박 회장은 저서 를 통해 “사회가 고령화되면 연금의 위기가 온다”며 “시장 차원에서 이 문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은 자산 운용을 발전시켜 한국 사회가 고령화에 대비하도록 하는 것으로, 선진국의 경우 연금 비즈니스가...
자식 건너 손자에게…'세대생략 증여'도 절세수단 2025-02-02 18:08:57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자력 있는 조부모 세대가 손자녀에게 증여하려는 사례가 많이 생긴다. 이 경우 증여세를 계산할 때 부모에게 증여받을 때의 증여세액 대비 일정률을 추가 납부해야 한다. 이를 세대생략 할증과세라고 한다. 증여세가 1000만원일 때 한 세대를 건너뛰어 증여하면 30%의 할증률이 적용돼 1300만원을...
초고령사회 日 현실은 어떨까…'시사 일본 전문가 특강' 개최 2025-01-31 11:59:39
내다봤다. 다음달 20일에는 한·일 양국에서 고령화 이슈에 대한 강연 및 언론 기고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류재광 도쿄 간다외국어대 교수가 ‘일본의 고령자 돌봄 주택 트렌드에서 무엇을 배울까’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 △3월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문화 교류’(나리카와 아야 칼럼니스트) △4월 ‘영...
'IT 후진국' 日도 하는데…韓은 "5년째 시범사업" 2025-01-30 18:13:18
전망이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일본 캐나다 등이 모두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을 허용한다. 한국은 합계출산율 꼴찌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늙어가고 있는 나라다. 간담회가 끝나고 행사장을 빠져나가는 이들의 발걸음은 무거워 보였다. 한 스타트업 관계자는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환자...
"MZ 찬밥 신세될라"…외모·건강에 돈 쓰는 부유한 세대 정체 2025-01-30 12:45:11
새로운 경험 추구에 대한 의지도 강하다"고 분석했다. 지역 사회에서 활동이 많아진 GG의 '디토(Ditto) 소비'에 대응해 브랜드에 맞는 영향력 있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아울러 '내 노후는 내가 책임진다'는 가치관 확대에 따라 초고령화 시대에는 자립적 노후 생활을 위한 제품...
MZ 가고 'GG' 온다…소비 '큰손'으로 2025-01-30 12:10:13
사회에서 활동이 많아진 GG의 '디토(Ditto) 소비'(따라 소비)에 대응해 브랜드에 맞는 영향력 있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아울러 '내 노후는 내가 책임진다'는 가치관 확대에 따라 초고령화 시대에는 자립적 노후 생활을 위한 제품 개발과 서비스 외주화가 니치마켓으로 부상할...
소비시장의 큰손 55∼74세 'GG세대'가 온다…감성 나이로 마케팅해야 2025-01-30 12:00:01
사회에서 활동이 많아진 GG의 '디토(Ditto) 소비'(따라 소비)에 대응해 브랜드에 맞는 영향력 있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아울러 '내 노후는 내가 책임진다'는 가치관 확대에 따라 초고령화 시대에는 자립적 노후 생활을 위한 제품 개발과 서비스 외주화가 니치마켓으로 부상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