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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길이 6㎝에 태양전지까지 단 '사이보그 바퀴벌레' 2022-09-06 10:56:12
것으로 돌파구를 마련했다. 하지만 바퀴벌레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장하면서 장시간에 걸쳐 몸에 부착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드는 것은 말처럼 쉽지는 않았다고 한다. 연구팀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마다가스카르 바퀴벌레의 체형에 꼭 맞게 고안된 고무 중합체 배낭을 만들어 무선 다리통제 모듈과 리튬 폴리머 전지를...
농부의 집념서 비롯된 '물류용 전기차' 2022-08-30 16:01:58
움직이지 않았다. 포도밭이 흙투성이어서 바퀴가 제대로 구르지 못했다. 마냥 주저앉을 수 없었던 그는 바퀴를 새로 개선해 만들었다. 거친 흙밭에서 타이어 펑크를 없애기 위해 통고무를 썼다. 탄성이 떨어져 승차감에 문제가 발생하자 ‘휠 스포크’에 충격 흡수 장치를 넣었다. 공기식 타이어의 쿠션 기능을 스포크 내...
금호타이어 UAM용 '에어본 타이어' 레드닷 어워드 본상 수상 2022-08-08 09:05:20
바퀴를 회전시켜 항공기를 움직일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자기 부상 열차 시스템에 착안해 자기장을 이용한 UAM 시스템 타이어를 기획했다. 고무 부품과 에어리스 부품이 혼합된 구성으로 수직 이착륙 때 부드러운 착륙이 가능해 승객들이 느낄 수 있는 충격을 줄일 수 있다고 금호타이어는 설명했다. 조만식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UAM용 타이어로 레드닷 어워드 수상 2022-08-08 09:01:14
휠 모터 없이 전기만으로 바퀴를 회전시켜 기체를 움직일 수 있다. 항공기가 비행 중일 때엔 자기장의 힘만을 이용해 타이어 바퀴가 공중에 떠 있게 된다. 고무 부품과 에어리스 부품을 혼합한 구성을 통해 부드러운 착륙이 가능하도록 한 점도 특징이다. 포니아, 자율주행 허위광고로 테슬라 고발 ▶ bmw, 특별한 방법으로...
디벨로퍼 광폭 행보 DL이앤씨…신림선 도시철도 개통 2022-05-31 10:36:08
도시철도 최초의 고무 차륜 전동차를 도입해 운행한다. 고무 차륜 경전철은 철도 열차 바퀴가 고무 타이어로 된 열차로, 주행 소음이 적은데다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 신림선은 국내 최초로 '한국형 무선통신 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을 도입해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영된다. 신림선 개통에 따라...
베네치아 비엔날레 거장 작품 속 빛나는 한국 젊은 여성작가 2022-04-21 11:51:33
끌었다. 작품 전체를 휘감은 굵고 가는 고무호스 여기저기에 구멍이 뚫려있고 펌프를 통해 호스 내부를 이동하는 분홍색의 액체가 이 구멍을 통해 배출되는 구조다. 작년 7월 한국에서 개최한 개인전을 통해 비슷한 종류의 설치작품이 처음 선보였지만 당시보다 작품 전개가 더 대담해지고 선명해졌다는 평가다. 이 작가는...
현대로템, 사우디 방산전시회 참가…중동형 K2전차 등 선보여 2022-03-07 09:32:01
바퀴를 둘러싸는 부품인 궤도에는 특수 고무 재질을 적용해 고온의 환경에서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첨단 기술로 무장한 다목적무인차량은 배터리가 탑재된 6륜 전기구동방식 차량으로, 엔진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감시 및 정찰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하다. 원격 주행과 병사를 따라 기동하는 종속 주행, 지정한...
덩굴처럼 비행기 내부로 들어가 케이블 연결…'상상 속 로봇' 현실로 2022-01-04 17:23:00
바퀴벌레의 6족 보행을 적용한 로봇, 여우원숭이가 한 발로 높이 뛰는 메커니즘을 모사한 로봇 등을 이미 개발했다. UC샌디에이고 생체영감로봇연구소의 마이클 톨리 교수는 복강경 수술에서 의사를 돕는 소프트로봇을 개발해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미친 아이디어에도 지원 아끼지 않아”소프트로봇은 자본과...
일본서 도로·철도 달리는 '듀얼모드 차량' 상업운행 시작 2021-12-26 16:29:15
입석 3명을 포함해 21명이다. 도로 주행용 고무 타이어 바퀴 4개 외에 레일 위를 달릴 때 사용되는 철륜(鐵輪)이 앞뒤에 한 쌍씩 장착됐다. 철로에서는 쇠바퀴가 펴지면서 앞쪽의 도로 주행용 두 바퀴는 뜬 상태가 되도록 설계됐다. 동력이 전달되는 뒤쪽의 타이어 바퀴는 철로에서도 그대로 사용된다. 이 때문에 '...
[하이빔]공기 없는 타이어, 상상이 현실로 2021-10-05 08:00:03
덕분에 원형 통나무 바퀴의 무게가 대폭 감소했다. 두 번째는 1844년 찰스 굿이어의 통고무 혁명이다. 이후 '고무'가 바퀴의 주요 소재로 편입됐고 존 보이드 던롭이 고무 내부에 공기를 불어 넣으며 공기식 타이어 개념이 완성됐다. 따라서 바퀴 역사 5,000년은 크게 '나무에서 고무'로 전환된 소재 혁신 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