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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상대로 소송 낸 SH…법원 "市가 부당이득 돌려줘야" 2024-11-06 17:36:34
땅이 도로 하천 등 공공시설인지 여부였다. 서류상 도로 하천 등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5조에 따라 국유지로 분류해 각종 개발 사업에서 무상으로 양도·양수한다. 이후 시행사가 새롭게 도로 하천 등을 건설하면 해당 시설물과 토지는 지방자치단체에 기부채납(공공기여)한다. 서울시는 문제가 된 땅이...
서울 그린벨트 12년만에 대거 푼다…서초에 2만가구(종합) 2024-11-05 17:10:18
정도 떨어져 있으며, 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와 마주한다. 정부는 오전왕곡지구가 과천∼봉담 도시고속화도로와 연접해 산업기능을 유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연계한 의료, 바이오산업 유치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2029년 개통 예정인 동탄∼인덕원선 및 GTX-C 노선과의 연계를 강화해 서울...
'그린벨트 해제 택지' 관건은 속도…정부는 "5년 후 첫 분양"(종합) 2024-11-05 16:38:11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도 공공주택지구 지정, 지구계획 수립, 지역주민과의 협의, 토지 보상 등을 거쳐야 하기에 후보지 발표 이후 주택 공급까지 7∼8년에서 길면 10년까지 걸릴 수 있는 장기 과제다. 국토부는 공공주택지구 지정 전부터 보상을 위한 현장 조사에 착수하고 지구계획 수립을 앞당기는 등 행정...
'서초·고양·의왕·의정부' 그린벨트 12년만에 해제 2024-11-05 15:01:00
뛰어나고, 경부고속도로·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분당내곡도시고속도로 등 지역간 이동이 편리하다. 우수한 자연경관, 인접한 첨단산업과 연계해 첨단산업·주거 복합공간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 지역은 이미 훼손돼 개발제한구역으로 보존할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설명이다. 토지이용 효율성을...
신규택지 '5년 뒤 첫 분양' 목표라는데…관건은 토지보상 속도 2024-11-05 15:00:33
모은다. 공공이 신규 택지를 조성할 때는 토지 수용 과정에서 소유주와 극심한 갈등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 중 한 곳인 하남교산은 2018년 12월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선정됐으나 토지 보상 과정에서 토지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착공까지 6년 가까이 소요됐다. 이해관계자와의 조율도 중요한 요소다....
서울서 12년만에 그린벨트 풀어 2만가구 조성…공급 우려 선제 대응 2024-11-05 15:00:32
정도 떨어져 있으며, 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와 마주한다. 정부는 오전왕곡지구가 과천∼봉담 도시고속화도로와 연접해 산업기능을 유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연계한 의료, 바이오산업 유치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2029년 개통 예정인 동탄∼인덕원선 및 GTX-C 노선과의 연계를 강화해 서울...
정부, 서울 서초 포함 수도권 4곳에 신규택지 조성…5만가구 공급 2024-11-05 15:00:03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분당내곡도시고속도로 등도 있어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한 곳이다. 이 지역은 자연경관, 인접 첨단산업 등과 연계해 첨단산업 및 주거 복합 공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정부는 서리풀지구에 공급되는 2만 세대 중 1만1천호(55%)는 신혼부부용 장기전세주택Ⅱ(미리 내 집)으로...
"우리가 분당보다 낮다니"…집주인들 불만 폭발한 동네 2024-11-05 07:55:29
"도로, 교통 등 기존 기반 시설로는 늘어나는 인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1기 신도시 특별법에서 3종 일반주거지역 기준 최대 용적률을 450%로 정한 만큼, 공공기여 비율을 늘리면 용적률을 상향해 사업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일산 아파트가 재건축하면서 용적률을 300%로 설계할 경우 공공기여...
尹 "내년 예산, 약자 복지·미래 투자 집중" 2024-11-04 11:08:02
일자리 공급, 국가장학금 150만명 지원, 공공주택 25만2천호 공급 등 약자복지를 위한 정책을 설명했다. 경제활력 확산을 위해서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상환기간을 최대 5년까지 연장하고, 영세 소상공인은 연간 30만 원의 배달비를 지원한다. 유망 소상공인들이 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스케일업 자금 5천억 원을...
파리시, 도심 '단순 통과' 차량 운행 제한 2024-11-01 19:11:45
자동차가 차지하는 공공 공간을 확보하고 공해를 줄이기 위해 이같은 조치에 나섰다. 교통량을 줄여 차량 흐름을 개선하려는 목적도 있다. 스페인의 마드리드나 이탈리아 로마, 밀라노 등 유럽 대도시 사례도 참고했다. 애초엔 센강 좌안인 생제르맹 대로와 시테섬, 생루이섬 등까지 제한 구역으로 설정한다는 계획이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