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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백화점 턱밑까지 추격…유통업 매출 비중 '박빙' 2024-09-17 09:01:01
넓히고 있다. 집에서 멀리 떨어진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 대용량으로 구매해 쟁여두기보다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당장 먹을 만큼의 식품만 구매하는 소비 흐름의 덕을 봤다. 당장 올해 하반기 백화점과 편의점의 매출 비중 격차가 더 좁혀질지 시선을 끈다. 편의점은 유동 인구가 느는 3분기를, 백화점은 단...
"추석 제수비용 33만4천828원…추석 다가오니 참조기 29%↑" 2024-09-13 11:45:48
2차 조사로 서울 25개 자치구 내 전통시장과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일반 슈퍼마켓 등 90곳의 추석 제사용품 24개 품목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추석 3주 전보다 가격이 오른 품목은 11개였다. 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참조기로 8천17원에서 1만368원으로 29.3% 올랐다. 시금치 16.6%,...
[시사이슈 찬반토론] 온라인 쇼핑에 밀린 대형마트, 주말 의무 휴업 계속해야 하나 2024-09-09 10:00:01
아래 2012년부터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주말 휴업을 의무화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많다. 오히려 대형마트 강제 휴무로 인해 전통시장 매출은 늘지 않고 소비 증발만 가져왔다는 비판이 거세다. 규제 사각지대인 식자재마트가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점도 부작용으로 꼽힌다. 반론도 만만치 않다....
억울한 대형마트…"규모·방식 같은데 우리만 규제" 2024-08-30 17:42:34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이 규제로 손발이 묶여 있는 동안 식자재마트가 반사이익을 보는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은 당초 전통시장 상인 보호라는 취지뿐만 아니라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매장 규모와 운영 방식이 비슷한데도 대형마트만 규제하는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추석 제수비용 평균 32만8천950원 1.4%↑…전통시장 가장 저렴" 2024-08-30 10:55:23
전통시장과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일반 슈퍼마켓 등 90곳의 추석 제사용품 24개 품목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에 따르면 채소·임산물 가격이 9.6%로 가장 많이 올랐고 축산물은 1.1%, 수산물 0.3% 등의 상승률을 각각 기록했다. 가공식품(-3.9%)과 과일(-4.4%)은 가격이 떨어졌다. 조사 대상 24개...
석달째 '새 주인' 못찾는 홈플러스익스프레스 2024-08-29 18:01:32
기업형슈퍼마켓(SSM) 홈플러스익스프레스의 매각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잠재 인수 후보로 거론된 기업이 대부분 발을 뺀 탓이다. 대주주 MBK파트너스가 파격적으로 가격을 낮추거나 성장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지 않는 이상 매각이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유력한 인수 후보로...
대형마트의 본질, '놀이터가 있는 시장'으로 돌아간 이마트 죽전점[현장] 2024-08-29 15:09:25
같은 복합쇼핑몰이며, 소형 점포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또는 편의점이다. 이로 인해 '낀 점포'가 된 대형마트의 입지는 줄어들고 있다. 복합쇼핑몰보다 체험 가능한 콘텐츠는 적고, 소형 점포와 비교하면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죽전점은 중요한 매장이다. 매장 면적 6000평(1만9800㎡) 에...
7월 대형마트·백화점 매출 감소…온라인 유통은 16.9% 증가 2024-08-27 11:00:01
편의점과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매출은 각각 2.9%, 1.4% 증가했다. 오프라인에서는 가전·문화(-13.2%), 아동·스포츠(-9.3%), 생활·가정(-7.0%) 등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감소했다. 7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1.3%로 작년의 46.7%보다 4.6%포인트 상승했다. 대규모 미정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미운 오리에서 백조로…'슈퍼마켓'의 부활[케이스 스터디] 2024-08-27 09:30:33
시장을 파고들어 ‘동네 장사’ 중심의 슈퍼마켓 입지는 갈수록 줄어갔다. 그런데 최근 그 분위기가 달라졌다. 1~2인 소형가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출점을 하고 슈퍼마켓에서 내놓는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편의성이 높아진 결과다. 기업형 슈퍼마켓(SSM) 전략의 승리라는 평가가 나온다. ◆ 빛...
'금어기 끝났다'…대형마트 할인 경쟁 2024-08-21 09:38:04
더 통통하게 올라 꽃게탕이나 꽃게찜으로 활용하기 좋다. 기업형 슈퍼마켓 체인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도 이마트와 통합 매입한 햇꽃게를 저렴하게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22일∼28일 올여름 마지막 슈퍼세일 '앵콜! 홈플런' 행사에서 '냉수마찰 기절꽃게'를 판매한다. 서해에서 갓 잡은 꽃게를 5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