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2024-03-29 10:44:36
GTX-A는 지하 40∼50m의 깊은 땅속(대심도)에서 달린다. 서울 지하철 가운데 평균 선로 깊이가 가장 깊은 6호선(22.6m)의 2배에 달한다. 이 때문에 지상 역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길다. 이외에도 GTX-A는 일반 지하철보다 좌석 폭이 30㎜ 넓고 좌석 사이에는 분리대가 설치돼 있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신공항·GTX 늦어질라…국책사업 공사단가 높여 유찰 줄인다(종합) 2024-03-28 17:06:39
큰 것은 서울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3개 공사 별도 발주·총 9천936억원)이며 다음이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공사(6천168억원), 경기 시흥 배곧 서울대학교 병원 건립공사(4천342억원)다. 유찰 이후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의 총 공사비는 1조원이 넘는 금액으로 다시 공고됐다. 정부는 기술형 입찰 탈락자에게 지급하는 설계...
공항·GTX 늦어질라…국책사업 공사단가 높여 유찰 줄인다 2024-03-28 15:18:07
서울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 경기 고양 킨텍스 제3전시장 등 대형 공공사업이 줄줄이 유찰됐다. 향후 부산 가덕도신공항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제시한 일정대로 추진해야 하는 정부로서는 공사비 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 적정 단가 반영해 공사비 산출…물가반영 기준 조정 공공 공사비를...
'지하철보다 3배 빨라'…개통 앞둔 GTX, 먼저 타봤습니다 2024-03-21 17:33:19
운행되는 대심도 철도입니다. 가장 먼저 개통하는 A 노선을 이용하면 수서역과 동탄역을 20분 만에 오갈 수 있습니다. 평일 기준, 출퇴근 시 승용차로 70분, 버스로 90분이 걸리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겁니다. 한번에 1천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고, 하루 평균 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직접 타보니...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GTX 개통, 일상에 혁명 가져올것" 2024-03-21 11:00:07
"GTX는 대심도 지하터널에서 기존 전철 대비 2배 이상 빠르게 운행하는 만큼 이용객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검증했다"면서 "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철도시설 안전성과 영업준비의 적정성 여부 등도 꼼꼼하게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또 비상시 대응 훈련 시행과 터널 내 500m마다 소화기 비치, 불연 재료의...
교통안전공단, GTX-B노선 시설안전진단 실시 2024-03-19 15:48:17
및 대심도 급행철도에 특화된 전문가를 지난 18일부터 투입해 설계단계 위험요인을 분석 중이다. 특히, 대심도 터널 설치에 따른 피난 및 방재시설의 적정성과 최근 이슈사례를 바탕으로 에스컬레이터 사고예방과 화장실 성범죄 예방, 교통약자 이동동선, 환승통로 혼잡도 등을 중점 검토해 철도시설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안전한 GTX-B를"…교통안전공단, 민자구간 설계 철도안전진단 2024-03-19 14:56:43
참여한 공단 소속 철도안전진단사 및 대심도 급행철도 전문가를 투입해 설계단계 위험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특히 에스컬레이터 사고와 화장실 성범죄 예방, 교통약자 이동 동선, 환승통로 혼잡도 등을 중점 검토해 철도시설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올해 GTX-A...
국토부, 주한 외교관 및 외신기자 대상 GTX 설명회 2024-03-13 06:00:07
중"이라며 "한국의 대심도 철도사업 현장을 방문해 일본의 도시교통 정책이나 대심도 터널 사업에 참고가 될 만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복잡한 도심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여러 국가에서 철도 사업 및 공법에 관심을 보인다"며 "우리 정부의 GTX 추진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국토부, 지자체 대상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설명회 개최 2024-03-12 06:01:00
더불어 기존 광역철도보다 빠른속도(180km/h)로 대심도(40m이상)를 통과하는 x-TX 사업의 특성과 비수도권 지방도시에의 필요성 등을 설명한다. 또, 지자체가 x-TX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때 제 3자 공고, 협상 등 지원가능한 사항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가철도공단은 민자철도사업의 전반적인 추진 절차와 그 과정에서...
에스알, 안전한국 훈련 대통령 표창 수상 2024-03-07 14:24:06
훈련했다. SRT 열차가 국내 최장이자 대심도 터널인 율현터널 내에서 폭발물 테러에 의한 화재사고로 다수의 인명사고 발생상황을 가정했다. 터널부터 수직구를 통한 지상 대피까지 신속한 상황전파 및 인명구조를 위한 초기대응, 비상대응, 수습복구 등 각 단계마다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점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