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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선 '거센 반대'…하지만 주사위는 던져졌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7 09:00:05
초대형선 투입을 고수한다면 2M과의 협력 연장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었다. 지금도 MSC 창업자인 잔루이지 아폰테(Gianluigi Aponte) 회장과 나눈 대화가 기억에 남는다. 2018년 하반기 유럽 각지를 돌아다니며 화주와의 접촉 빈도를 높이고 있었을 때였다. 시간을 쪼개 덴마크의 머스크 경영진과 스위스에 있는 MSC...
"대형선 지어 마케팅할 자신 있습니까?"…의기투합해 난관 돌파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6 10:00:38
초대형선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언론에 쏟아내고 있었다. 더 큰 문제는 2017년 정권이 바뀐 뒤 2018년 새로 선임된 산업은행 경영진과 당시 갓 설립한 한국해양진흥공사 경영진은 초대형선 신조를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듯했다는 것이었다.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도 소극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었다. 당시...
"항만개발 보다 신속하게"…항만물류 현장 불편규제 완화 2023-05-15 16:00:01
원활하게 항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선적·하역 분야에서는 항만별 취급 물동량을 고려해 항만 급지를 구분하고 검수사업 등록기준 인원을 조정하기로 했다. 양곡 취급 물동량, 수요 전망, 운송체계 등에 기초해 대형선 입항이 가능한 평택당진항 양곡부두의 증설 여부를 적극 검토한다. chacha@yna.co.kr...
연매출 1000억 기업도 '옴짝달싹' 못하는 규제 확 뜯어고친다 2023-05-15 16:00:01
취급 물량 등 여건에 맞지 않는 상황이다. 또 대형선 입항이 가능한 평택·당진항 양곡 부두의 증설 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현재 항만별 접안 능력 차이에 따라 대형 양곡선은 평택·당진항 등 접안 능력이 높은 양곡 부두에 1차 접안 후 군산항, 인천항 등에 2차 하역하고 있다. 업계에선 양곡 물류의 효율적...
초유의 한진해운 사태 수습…"숨 가빴던 나날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2 09:30:36
대형선 건조는 엄두도 못 낼 상황이었다. 설사 건조할 수 있는 여건이 됐다 해도 각각 속해 있던 얼라이언스 내부의 복잡한 사정으로 건조가 용이하지 않았다. 현대상선이 속해 있던 ‘G6 얼라이언스’의 경우 2012~2014년 얼라이언스 대표 회의에 직접 참석해 분위기를 기억하고 있는데, 초대형선을 건조할 수 있는 상황이...
바닥까지 떨어진 한국해운 위상…'재도약' 선언하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1 10:00:08
대응전략으로 포장돼 있었지만, 핵심은 ‘초대형선 건조’였다. 현대상선을 성원하는 몇몇 화주들은 초대형선 건조를 암시하자 긍정적 반응을 보였지만 대다수 참석자들은 회의적이거나 별 관심이 없어 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불과 1년 전인 2016년 8월 말 갑작스럽게 터진 한진 사태로 인해 한국해운과 현대상선의 위상은...
[시론] HMM 새 주인의 조건 2023-04-10 17:58:37
5개년 계획을 수립해 20척의 컨테이너 대형선을 한 번에 건조하게 해줬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궤멸한 해외 영업망과 약해진 마케팅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세계 유수 선사들이 연합해 서로 선박의 적재공간을 나눠 쓰는 ‘얼라이언스’라는 체제에 가입하는 것이 필수 과제였다. 그 당시 국내에서는 HMM에만 한정된...
[전준수의 해양 콤파스] 동남아 항로 정기선사의 운송권 강화해야 2023-03-15 17:38:47
같은 전통해운업 서비스에 치중해 대형선의 지속적 건조와 운영으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저가 비용 구현으로 운임 경쟁력을 확보할 전략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 해운선사들은 어느 전략을 따라야 할까. 수출품이 더욱 고가화하고 기술집약적인 제품이 돼가는 것을 감안할 때 비싼 항공 운송을 대체하는 신속한 운송...
한투증권 "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인수 시 지분희석 없을 것" 2022-12-16 10:14:53
기계 생산 능력은 현대중공업 1천200만 마력, STX중공업 130만 마력이다. 공장 가동률은 각각 100%, 25%다. 이들 연구원은 "현대미포조선의 중형선 엔진 기계 물량을 STX중공업에 분산하고 현대중공업은 잉여 설비를 대형선 엔진 기계 제작에 집중한다면 양사 시너지가 발현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ydhong@yna.co.kr (끝)...
아비커스, 세계 최대 보트쇼서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 선보여 2022-10-27 10:21:52
확대할 예정이다. 아비커스 임도형 대표는 "내년부터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레저 보트용 자율운항 솔루션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비커스는 지난 6월 세계에서 최초로 자율운항 기술을 통한 대형선박 대양횡단에 성공했고, 국내 선사 2곳으로부터 대형선박의 자율운항 솔루션 하이나스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