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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인공지능·바이오·클린테크 'A·B·C 육성'에 올인…50조 투자 2024-10-09 16:29:29
베팅에 나선 것이다. 이밖에 인월드AI(AI기반 가상환경 내 캐릭터 제작 플랫폼 업체), 에코 헬스(자체 AI 기반 심부전 등 심장·폐질환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디지털 청진기를 개발하는 업체), 에티온(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 개발 업체), 리인더스트리(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업체)등에 투자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금오공대, ‘세계 2% 최상위 연구자’ 5명 선정 2024-10-07 13:47:29
더불어 세계 최고 성능의 불타지 않는 전고체전지를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관련 연구는 에너지 분야 최정상급 국제 학술지인 줄(Joule)에 9월 13일자로 게재된 바 있다. 박철민 교수는 새로운 이차전지 시스템 및 고용량 리튬이온전지 전극소재 개발 등 차세대 산업동력을 위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신수용 전자공학부...
경기도 예비-초기 기술창업지원 IR Demoday, 혁신 기업들의 열띤 경쟁 2024-10-03 00:03:08
이차전지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최적의 소재로 사용 빈도가 증가하는 소재다. 또한, 미국의 IRA, 유럽의 중국 비선호, 저탄소, RE100, 에너지 효율, 분산에너지법 등 국내외 첨단기술 시장의 트렌드에도 부합하여, ESG와 환경 보호에 앞장설 수 있는 제품이다. 김시열 대표는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의 혁신으로 미래를...
'악마의 검'에 쓰였던 '이것', 자동차 배터리 시장 흔든다 [원자재 이슈탐구] 2024-09-30 00:40:51
전지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 바나듐을 사용한 배터리는 불이 잘 붙지 않는다. 다만 현재 바나듐 전지의 대표 유형인 바나듐레독스플로우 배터리(VRFB·바나듐흐름 전지)는 부피가 커 차량용으로는 사용되진 않고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바나듐을 리튬 이온 배터리의...
美해군 고위급 인사, HD현대·한화오션 국내 R&D센터 잇단 방문(종합) 2024-09-29 09:26:03
연료전지와 리튬이온 배터리, 신개념 배터리, 축발전기, 암모니아 추진 등 탈탄소를 위한 친환경 연료 기술을 시험하는 설비다. 아울러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잠수함용 리튬이온 에너지저장장치(ESS)도 미국 해군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한화오션은 전했다. 앤더슨 소장은 "한화오션의 역량과 투자가 매우...
[르포] 350도 견디는 분리막…'배터리 불안' 잡는 SKIET 기술력 2024-09-23 15:00:17
리튬이온의 흐름이 멈추는 셧다운 온도 저감 분리막도 개발을 마치고 시장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전해액 분해 저감 분리막, 전지 가스 발생 저감 분리막 등 화학적 안전성을 강화한 소재를 개발해 분리막에 적용했다. 특히 고가의 부재료나 후공정 없이 기존 공정을 활용한 기술력으로 제조 원가를 유지한...
"LG화학, 日에 양극재 공급…전기차 전략 동행 가능성"-메리츠 2024-09-23 08:29:23
역할"이라며 "배터리 화합물은 리튬이온 기반에서 중장기적으로 전고체 전지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PPES의 공급망에 낙점된 LG화학은 레퍼런스가 생겼고 일본 PPES 배터리 양산 로드맵에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북미 도요타 전기차 전략에도 함께 할 가능성을 높게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노정동...
[이지 사이언스] 화재 위험 없는 배터리를 향하여 2024-09-21 08:00:04
도칠훈 박사에 따르면 배터리 화재는 리튬 이차전지(리튬을 소재로 쓴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가 널리 사용되면서 문제로 대두됐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동용으로 쓰이는 납축전지를 비롯해 망간 전지, 알칼리망간 전지 등은 에너지 밀도가 리튬 전지에 비해 낮아 상대적으로 화재 걱정도 적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BMW·도요타 수소동맹 본격화…수소연료전기차 獨도로 시범운행 2024-09-20 06:44:17
평가했다. 이 같은 주행감은 이 모델을 위해 특별 제작된 리튬이온 기반의 배터리와 드라이브 유닛으로 구성된 파워트레인(동력계)에서 기인한다. 전기모터와 변속기, 첨단 전동화 동력계 시스템인 'BMW 이드라이브(eDrive)' 기술이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401마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꿈의 배터리' 한중일 삼국지…정부도 가세해 주도권 경쟁 치열 2024-09-16 07:00:04
첫 회의에서는 리튬메탈 전지, 리튬황 전지, 황화물계 전고체전지 등이 연구 과제로 선정됐다. SK온은 SK넥실리스 등 소재사와 함께 대규모 연구단을 꾸려 총 372억원 규모의 리튬메탈 전지 연구 과제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리튬메탈을 음극재 소재로 활용해 흑연이 사용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