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한류 모조품 유통 확산…베트남 진출 기업 지재권 보호 강화한다 2019-05-28 10:08:41
한국상품의 모방품을 판매하는 한류 편승매장이 급격히 늘었다. 지난해 베트남 정부는 경쟁법, 지식재산권법 등에 따라 상당수의 한류 편승매장을 단속하고 압수조치 등 행정처분을 했다. 특허청은 협의회에서 베트남 정부에 악의적 상표 선점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요청하고, 우리 기업의 안정적인 베트남 시장...
[한경에세이] 시(詩) 쓰는 CEO 2019-05-19 17:25:00
좋은 반응을 얻었으나 곧이어 저가 모방품이 등장했다. 주요 거래처마저 등을 돌렸다. 믿었던 직원의 배신 때문이었다. 공장을 증축하던 중 벌어진 일이라 자금 압박까지 더해졌다. 극심한 스트레스에 뇌출혈로 쓰러져 세 차례의 대수술까지 받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에게는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 제품과 기술,...
[촌철살IT] 조악한 성능·디자인…샤오미 에어닷, 대륙의 '진짜' 실수 2018-12-31 07:01:13
'원본을 넘는 모방품'을 꿈꾸며 에어팟을 흉내내기 시작했다. tws의 i9s는 '차이팟'으로 불리며 국내에서 반짝 인기를 끌었지만 곧 외면 받았다. 1.5배 큰 크기, 한쪽만 들리는 통화 수신, 수시로 깜빡이는 led 불빛 등이 단점으로 꼽혔다. 조악한 성능앞에선 원본과 유사한 겉모습도 2만원대의 싼...
북한에도 콜라가?…"北수출품 카탈로그에 '코코아 탄산수' 소개" 2018-10-25 10:08:14
바이어들에게 수출품을 소개하는 카탈로그에 코카콜라의 모방품을 소개됐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지난 4월 북한 국제무역촉진위원회가 발행한 카탈로그 '조선상품'에는 내용물과 포장이 코카콜라와 비슷한 음료수 '코코아 탄산수'의 소개가 실렸다. 아사히는 검은 액체에 빨간색 상품 라...
일본 화학업계, 중국 기업의 '지재권 침해'에 골머리 2018-09-05 10:51:33
내세우는 스마트폰이 증가하면서 2017년부터 중국에서 모방품이 나돌기 시작했다. 오가와 센터장은 "모조품을 잘못 구입한 것으로 보이는 거래처로부터 '불량품 아니냐'는 클레임을 받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경제산업성이 6월에 발표한 '모방품·해적판 대책 상담업무에 관한 연차보고'에 따르면 지재권 ...
"로보트 태권V, 日 마징가Z와 확연히 다르다" 2018-07-31 18:11:10
태권브이는 일본의 마징가 제트나 그레이트 마징가의 모방품에 불과하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에서는 태권브이가 마징가 제트를 따라했다는 주장이 여러 차례 제기됐다.재판부는 “태권브이는 등록된 저작물로 마징가 제트와 외관상 뚜렷한 차이가 있다”며 “대한민국 국기(國技)인 태권도를 바탕으로 하고 ...
아모레퍼시픽, '짝퉁 설화수' 中 상표권 소송서 승소 2018-07-25 11:03:47
4월 중국 연태시 화장품 도매시장에서 설화수의 모방품 설연수를 최초로 발견해 소송을 준비해왔다. 상하이 푸동신구 인민법원에 a업체를 대상으로 해당 제품 생산·판매 중단, 재고 전량 폐기 등을 청구하는 상표권 침해 소송을 진행해 작년 9월 1심에서 승소했다. a업체는 이에 불복, 항소했으나 법원은 최종심에서...
[스트롱 코리아] "한국엔 리더는 없고 보스만 많아… 리스크 헤쳐나갈 기업가 키워라" 2018-05-29 18:01:31
100만큼 투자한다면 모방품은 30만 들여도 나올 수 있다. 제품의 값어치는 반으로 떨어지고 혁신에 성공한 회사는 다음 제품을 개발할 만큼의 이익을 벌어들일 수 없다.황 회장은 “한국이 성장할 유일한 방법은 기술혁신을 통한 지식재산권(ip) 창출과 관리, 전략적 활용”이라며 “다른 나라들이 우리...
[Global View & Point] 징둥·알리바바의 '상생과 경쟁'… 中 유통혁신의 '관전 포인트' 2018-05-10 16:24:00
판매하는 독립형 쇼핑몰이다. 그러다 보니 2015년 기준 모방품이 67%인 티몰 대비 정품 판매에서 신뢰를 얻으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중국 온라인 쇼핑의 핵심 소비자가 26~35세로 상대적으로 젊은 것을 생각하면 티몰에서 징둥으로의 소비자 전이가 이해가 된다. 실제로 2016년 5월~2017년 ...
[이슈+] 모방품 '차이슨', 중국 직구 급증…왜? 2018-05-09 13:46:52
80만원대부터)보다 현저히 낮다. 중국산 모방품 '차이슨'이 가격 경랭력과 원본 못지 않은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사드보복 등으로 주춤했던 중국 직구 역시 덩달아 회복되는 추세다. 해외배송 대행서비스 '몰테일'에 따르면 올 1분기 중국 직구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약 9.7%, 지난 3월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