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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버스요금 오른다…내년 300원 인상 추진 2022-12-29 06:01:00
예산안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지하철 무임손실 지원 예산이 제외되면서 운영 어려움이 더욱 심화된 만큼 부득이하게 요금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지하철은 1조2천억원, 버스는 6,600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최근 5년간 지하철은 평균 9,200억원, 버스는 5,400억원의 적자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만...
무임수송 정부지원 무산…내년 지하철요금 인상 불가피 2022-12-25 13:31:55
손실은 2019년 494원에서 작년 1015원으로 급증했다. 인구 고령화로 매년 무임수송 인원이 늘어난 영향이다. 설상가상 코로나19로 승객 운송 수입이 줄면서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당기 순손실은 2019년 5865억원에서 2020년 1조1137억원, 작년에 9644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적자에서 무임수송이 차지하는...
무임수송 정부 지원 무산…서울 지하철요금 오르나 2022-12-25 13:13:01
무임수송 인원이 늘다 보니 1인당 평균 운임이 원가의 절반에도 못 미쳐 1인당 운임손실은 2019년 494원에서 작년 1천15원으로 급증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승객 운송 수입이 줄면서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당기 순손실은 2019년 5천865억원에서 2020년 1조1천137억원, 작년에 9천644억원을 기록했다....
[그래픽] 서울교통공사 당기순손실 추이 2022-12-19 16:28:51
당기순손실 추이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시청 집무실에서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정부가 지하철 노약자 무임수송 손실 비용을 지원해주지 않으면 내년 지하철 요금 인상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승객 운송 수입이 줄면서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당기...
'연 1조 적자' 지하철 요금 오르나…오세훈 "정부 지원 없으면 인상 고려" 2022-12-19 14:58:51
도시철도에 교통약자 무임승차 제도가 도입된 만큼 정부가 손실 비용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부는 그간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32조에 근거해 코레일에만 무임수송 손실 보전 비용을 지원했다. 지난달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내년 해당 예산에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손실 보전분까지 추가로 반영해 총...
오세훈 "무임승차 손실 커…지원 없으면 지하철요금 인상 고려" 2022-12-19 14:13:44
도시철도에 교통약자 무임승차 제도가 도입된 만큼 정부가 손실 비용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부는 그간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32조에 근거해 코레일에만 무임수송 손실 보전 비용을 지원했다. 지난달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내년 해당 예산에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손실 보전분까지 추가로 반영해 총...
서울 지하철 노사 임단협 합의…첫차부터 정상운행 2022-12-01 06:48:52
대책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무임수송 손실비용 국비보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노사 협상 타결로 이날 오전 5시 30분 첫차부터 정상 운행된다. 단, 코레일과 공동 운영하는 1·3·4호선은 전국철도노조의 준법투쟁으로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최대 쟁점이었던 인력 감축에서...
[사설] 6년 뒤엔 바닥나는 건강보험, 또 보험료부터 올릴 텐가 2022-10-16 17:54:33
실손보험에도 악영향을 미쳐 이 부분 손실이 연 2조~3조원대로 늘어나 실손보험료 폭등을 불러왔다. 보건복지부가 건보 재정개혁추진단을 발족시켰지만, 한 번 늘린 혜택을 축소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도덕적 해이를 불러오는 의료 환경을 개혁하기 위해 문재인 케어의 대수술은 불가피하다. 불필요한 검사...
대구교통공사, MaaS, DRT 등 새 서비스 도입해 분담률 높이고 경영혁신 2022-10-13 13:21:28
여파로 인한 물가상승과 인건비 증가,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 증가 등 경영환경의 극심한 악화가 예상되기때문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시정개혁의 일환으로 1990년대 이후 추진돼온 대구시의 교통정책 전반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질지 관심이다. 대구시의 대중교통 재정지원금은 2021년 4122억원에서 올해는 5253억원으로...
[시사이슈 찬반토론] KDI도 가세한 '노인 연령' 높이기, 이번엔 조정해야 하나 2022-10-03 10:00:11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만 매년 수천억…한 살씩 점진 상향, 세대 공존 지혜를노인연령 조정은 고령층 복지 외에 수많은 국가 사회적 문제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매년 조(兆) 단위 적자에 허덕이는 전국 6개 지하철만 해도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무임승차제로 인한 손실이 해마다 2000억~5000억원씩 누적돼간다. ‘소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