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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쯤 되면 '오류의 일상화'…"전산망 대책 제대로 세운 것 맞나" 2024-05-07 18:58:50
시작은 지난해 11월 17일이었다. 당시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이 장애를 보이다 급기야 마비됐고, 민원 현장의 공무원들이 전산망을 이용하지 못하면서 읍면동 주민센터의 민원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정부는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정부24'에서 업무를 대신 볼 수 있다고 안내했으나, 당일 오후 정부24마저 먹통...
방심위, 지드래곤 명예훼손 민원 제기된 JTBC '의결보류' 2024-05-07 11:24:01
류 위원장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과 경쟁해야 하는 어려움은 알지만, 공영방송에서 가족 시청 시간대에 선정적인 내용을 방송한 것은 문제"라며 "공영방송은 최소한의 품격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국정 수행 평가에 대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면서, 조사일시 등 필수고지...
"어? 다른 사람 서류가 왜…" 정부24 '개인정보 유출' 발칵 2024-05-05 16:23:33
이번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교육 민원 증명서는 정상 발급 사전 검증 프로그램을 개발해 적용할 방침이다. 납세증명서는 불필요한 연계 정보를 차단해 오류 발급을 방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모든 정부24 민원 발급 서비스 사업에 다양한 이용환경을 고려한 사전테스트를 강화하고 사업자의 프로그램 개발과 서식...
음식점 영업신고증은 '모바일로'…푸드트럭에서 '맥주' 마신다 2024-05-02 15:31:41
행정 분야에서는 식품·의료기기·위생용품 영업신고증 재발급 등 식약처 소관 법정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식의약 규제혁신 3.0' 80개 과제에는 분야별로 '국민' 21건, '소상공인' 27건, '미래' 21건, '행정' 11건이 포함됐다. hyunsu@yna.co.kr...
악성민원 안 받아준다…폭언전화 끊고 공무원 개인정보 비공개 2024-05-02 12:59:53
정부는 악성 민원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과 법적 조치, 피해 공무원 보호를 위해 행정기관마다 전담 대응팀을 두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정부는 '범정부 대응팀'을 운영하면서 민원 공무원 상담, 악성민원 해결을 위한 현장 조사 등 기관별 대응팀을 지원한다. 올 하반기부터 기관별, 범정부 대응팀이 운영될 수...
국토부, 클라우드 기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구축 2024-04-21 14:08:53
광역·기초지자체별로 분산된 행정 시스템을 단일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토지(임야)대장은 기존 ‘가로’에서 ‘세로’ 양식으로 변경하고, QR코드를 추가해 노약자나 장애인, 외국인을 위한 음성·번역 서비스도 제공한다. 토지 경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적(임야)도는...
국토부, 차세대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2026년까지 단계적 구축 2024-04-21 11:33:42
등의 부동산 민원 상담 창구를 통합해 전화 또는 챗봇으로 편리하게 민원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측량 서비스의 신뢰도도 높일 계획이다. 일관성 있는 측량 결과가 제시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측량업무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측량기관(LX공사 등)과 검사기관(지자체)에서 개별 관리하던 측량 이력 정보에 대한...
'OK 생활민원 현장 서비스의 날' 울산 전역 확대…11월까지 운영 2024-04-15 07:22:59
생활민원 현장 서비스의 날'을 올해부터 시 전역으로 확대해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시민이 가정에서 쉽게 해결할 수 없는 전기제품 수리 등 생활 불편 민원을 주거지 인근 공원이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돕는다. 전국에서 울산시가 처음으로 시행한 서비스다. 시는 올해 현장...
[포토] 송파구, AI 활용한 친절행정서비스 교육 추진 2024-04-01 13:39:26
송파구가 민원부서 직원들에게 AI 인공지능을 활용한 친절행정서비스 교육을 추진 한다고 밝혔다. AI 인공지능 교육은 직원이 모니터 화면을 통해 가상으로 민원 응대를 실시 할 경우 AI가 분석해 언어 표정 자세등을 맞춤형으로 진단해주는 AI 친절행정서비스다. 이번 교육은 눈높이에 맞는 민원 응대와 민원 처리...
매년 1만건 밀려드는 복잡한 건축민원 처리, AI가 돕는다 2024-03-21 17:11:17
시행규칙, 하위 행정규칙을 모두 데이터베이스화한 뒤 건축 민원에 답변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AI 답변을 공무원의 실제 답변, 법제처 유권 해석 사례와 비교하며 성능을 테스트했더니 공무원이 명확한 답변을 제시한 질문에는 AI의 '정답률'도 최대 82%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이 유보적인 답변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