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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2공항, 환경부 '문턱' 넘었지만…주민 갈등에 경제성 논란 '장애물'도 2023-03-06 18:15:28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10.58에 달했다. B/C가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현 제주공항을 잘 활용하면 항공기 운항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의 연구 결과를 용역 보고서에서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2016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검토에서는 B/C가...
조준모 "노사관계는 3층 건물…1층 '법치' 안 세우면 자치·상생도 무너져" 2023-03-01 18:36:27
그 비용을 하청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 등 약자에게 전가해온 것이죠. 일례로 1990년 조선업의 하청근로자 비율은 21%였는데, 2021년에는 69%까지 늘었습니다. 파견법도 대기업들로 하여금 ‘불법파견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는 우려를 갖게 해 원청이 하청을 도와주기도 어렵습니다.” ▷노동시장 양극화 해법은 뭐라고...
전세보증보험, 자동차처럼 의무 가입하는 건 어떨까요[더 머니이스트-최원철의 미래집] 2023-01-28 08:00:05
큰 비용이 아닙니다. 편익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보증보험에 가입하면 전세 사기를 당하더라도 2년 안에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강제경매 절차를 밟더라도 보증금을 떼이는 상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개인의 선택이지만, 그 결과는 참담할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보험...
전기화물차 보조금 새는 이유 2022-10-25 16:03:08
따르면 전기 화물차를 사면서 기존에 보유한 차량을 폐차하는 비율은 2020년 5.8%에서 2021년 8월 말 2.7%로 오히려 감소했다. 2021년 1만5891대의 1t 전기 트럭에 보조금이 지급됐지만, 폐차된 경유차는 431대뿐이다. 노후 경유차를 전기차로 대체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정책 목표가 효과를 거두지...
한국재정학회 추계학술대회 성료…"전기 화물차 정부 보조금, 환경편익 대비 과도" 2022-10-24 13:47:36
차량의 환경편익에 비해 지나치게 많으며, 운전자의 총소요비용 동등성(TCO-Parity, Total Cost of Ownership Parity) 측면에서도 과도하다는 분석이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전호철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전기차 환경편익 분석` 주제발표를 통해 "전기 생산과정까지 고려한 전기 소형화물차의...
서울∼속초 1시간39분에 간다…동서고속화철도 2027년 개통(종합) 2022-10-18 14:45:11
공약으로 나왔으나 30년간 표류했다.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비용 편익 비율(B/C)이 낮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세 차례 고배를 마셨다. 그러다 2016년 네 번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사업 추진이 본궤도에 올랐다. 대규모 재정이 소요되는 사업인만큼, 준공 일정...
가덕신공항·아동수당…'예타' 없이 혈세 퍼주다 나랏빚 1000조 '훌쩍' 2022-07-25 17:38:33
사업비가 13조7000억원에 달하는 데다 국토교통부가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0.51~0.58에 그친다고 지적했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예타가 면제됐다. 경제성이 있으려면 비용 대비 편익이 1 이상이어야 한다. 예타 면제 조건은 국가재정법에 정해져 있다. 국방 관련 사업, 도로 등 노후시설 개선, 문화재 복원 사업, 재난예...
"전남 도로사업 재정자립도 15% '전국 최저'…세종시 61%" 2022-06-02 12:00:04
이어 "외부효과 지표와 혼잡수준이 높은데도 보조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광역도로에 대한 중앙정부의 보조율은 더욱 상향돼야 한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방도로 유지관리비를 국고보조 대상 비용에 포함하고, 사업의 편익이 대부분 지역에 귀속되는 경우에는 지방도로에 국고보조금을 포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장규호의 논점과 관점] 가덕신공항, 이제라도 접어야 2022-05-03 17:31:36
보면 가덕신공항 건설의 편익(할인율 5.5% 적용 기준)이 4조4900억원, 비용은 8조7900억원이다. BC 비율 0.51은 전국 공항 중 누적 손실이 가장 큰 무안공항(0.49)과 같은 수준이다. 만성 적자 공항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도 정부는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이어서 경제성만 고려할 사안은 아니다”고 했다. 2035년 개항 이후...
정부, 13조7000억 들어가는 가덕도 신공항 예타 면제 결정 2022-04-29 16:16:22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0.51~0.58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1에 미치지 못했다. 정부는 가덕도신공항을 여객과 물류 중심의 복합 기능을 갖춘 거점 공항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해공항의 국제선만 이전할 경우 가덕도신공항의 예상 수요는 2065년 기준 여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