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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운전, 중앙선 침범 사고…산재처리 될까 [곽용희의 인사노무노트] 2022-06-12 17:08:17
내재하거나 통상 수반되는 위험이 현실화돼 발생한 것에 불과하다고 평가할 수 없다"고 판단해 산재 보험 적용을 인정하지 않은 바 있다. 이 사건에서는 택시기사가 사납금 부담이 컸다고 호소했지만 법원은 인정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근로자 과실의 사고를 어느 경우 '통상 수반되는 위험'으로 볼 수 있는지...
타다가 '졸음방지 키트'를 100원에 판매하는 까닭 2022-04-27 01:27:48
택시 면허를 확보했다. 진모빌리티는 사납금이 없는 월급제로 운영하며 기사에게 퇴직금뿐 성과급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모빌리티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심야시간 택시 대란은 지속되는 모양새다. 택시기사의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해서다.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지만 여전히 해결책이 안...
'누구에게나 편한 택시' 운행할 장애인 기사 모집 2022-04-26 11:00:09
있다. 행복드라이버는 사납금 없는 '완전월급제'라는 점과 플랫폼을 통한 자동배차시스템으로 손님을 받기 때문에 영업부담이 없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택시운전자격이 없어도 행복드라이버로 지원할 수 있다. 채용 후 수습 기간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지원되기 때문이다. 관심이 있는 장애인 구직자는...
이직 전 3개월 바짝 일해 퇴직금 부풀리기?… 평균임금 '직전 3개월' 규정 손봐야 2022-01-18 17:43:01
많은 사납금 초과 수입금을 납부한 사안에서, 사납금 초과 수입금 부분은 의도적인 행위를 하기 직전 3개월 동안의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하되 '의도적인 행위를 한 기간 동안의 동종 근로자들의 평균적인 사납금 초과 수입금의 증가율'을 곱하여 산출하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 임금 항목들은 퇴직 전 3개월 동안...
한국택시협동조합, 경영난 못이겨 파산 2022-01-03 17:38:43
됐다. 당시 택시기사들이 회사에 일정액을 납부하는 사납금 제도를 폐지해 주목받았다. 대신 기사들이 수입 전체를 회사에 낸 뒤 매월 정산을 받는 전액 관리제를 도입했다. 2017년 택시기사 1인당 월급이 265만원을 기록하며 설립 당시 목표치(214만원)를 넘어섰다. 그해 서울시 택시서비스평가에서도 255개 업체 중 4위에...
코로나 후 기사 2.5만명 떠나…"사납금 뿌리 뽑고, 공유車 규제 풀라" 2021-11-21 17:51:10
하루 14만~15만원이던 사납금이 현재는 17만~18만원으로 올랐다”며 “10시간을 운전해도 사납금을 내고 나면 수익이 0원일 때가 많다”고 말했다. 업계는 모빌리티 업체의 진출을 막아온 정부 책임도 크다고 지적한다. 그동안 정부는 여러 기업이 택시와 비슷한 운송 서비스를 내놓을 때마다 기존 택시기사의 손을 들었다....
홍대앞 1시간…택시 400대 중 '빈차' 1대뿐 2021-11-21 17:50:31
869대(8%) 늘어나는 데 그쳤다. 3부제 해제로 2000대의 택시가 추가 공급될 것이라던 서울시 예상은 빗나갔다. 2019년 심야시간 평균치(2만2070대)에 비해선 절반가량 적다. 전문가들은 “불법이지만 관행으로 남아 있는 사납금을 폐지하는 등 기사 처우 개선과 함께 모빌리티산업 규제를 풀어 공급을 키워야 한다”고...
"월 수입금 적다" 운행정지 당한 택시기사…법원 "부당징계" 2021-11-19 12:59:46
위해 사납금의 변형 형태인 '운송수입금' 등 기준액을 도입한 회사가 많다. 이번 판결에 따르면 기준액을 설정하는 것은 물론 기준액 미달로 인한 경제적 불이익을 주거나 징계 등 신분상 불이익을 주는 것도 불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택시기사의 업무특성상 사납금 제도 같은 일정한 장치 없이 회사가...
[사설] 택시잡기 대란, 승차공유 막고 기득권 보호한 탓 크다 2021-11-16 17:27:49
2년 전보다 13%(9233명) 줄었다. 상당수가 사납금 부담과 열악한 처우 때문에 배달이나 퀵서비스 쪽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택시 영업건수는 위드 코로나 시행 한 달 동안 이전보다 78%가 늘었다. 심야택시 운행 대수도 37% 늘었지만, 코로나 발생 전보다 아직 5500대나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서울...
누적 운행 3만건…SKT '착한 이동' 지원 빛봤다 2021-10-19 17:21:59
법인에 지불하는 사납금이 따로 없는 게 특징이다. 코액터스가 기사를 직접 고용해 월급제로 운영하고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도 준다. 차량 관리는 코액터스가 한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의 협업은 2018년 11월 시작됐다. SK텔레콤은 당시 자사 택시호출 서비스 ‘TMAP 택시(현 UT)’를 경쟁 서비스와 차별화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