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2022경제] 수출금융 261조원 공급…제조-서비스업 경쟁력 강화 다각도 추진 2021-12-20 14:30:07
등 미래선박 개발을 지원한다. 소부장 분야에선 미래기술 연구실과 핵심 소재 연구단을 확충하는 한편 우수 과제는 R&D를 장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미래기술 선점을 돕는다. 또 소부장 특화단지별로 협력 모델을 10개 이상 추가로 발굴하고, 기술 역량이나 잠재력을 갖춘 소부장 '으뜸 기업'을 60개로 확대해...
쌍용차 삼킨 '그알' PD 출신 대표 "10년 뒤 테슬라 넘겠다" 2021-10-22 08:27:17
▶인수자금은 얼마입니까. "채무를 갚는 데 쓰이는 인수자금은 처음에 정확하게 계산해서 2851억원을 썼죠. 여기서 1원도 더 쓸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진다면 흘러가게 두자는 생각이었습니다. 당시 매각주관사의 가이드라인은 3500억원이었지만 그건 올해 4월15일 기준이었거든요. 쌍용차의 청산가치가 9800억원,...
운반선·수소탱크·연료전지 건설장비…현대중공업, 육·해상 수소 생태계 구축 노력 2021-10-11 16:12:34
등을 개발한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해 기존 화석연료 선박을 수소연료선박으로 대체한다. 저장된 수소는 수소충전소, 수소 건설장비 등에 활용된다. 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를 생산해 차량, 발전용 연료로 판매할 계획으로, 2030년까지 전국에 18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세계 철강 기준은 중국"…언제부터 이렇게 됐을까 [한경우의 케이스 스터디] 2021-10-03 06:01:09
기업에 자금이 공급돼 안 망하니 공급이 줄지 않아 제품 가격이 떨어지고, 결국 멀쩡한 기업도 망가지는 겁니다. 한국의 철강·조선·정유·화학 기업들이 2015~2016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건 ‘좀비화’된 중국 기업들 때문이었습니다. 지금도 똑같습니다. 과도한 부채를 끌어다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한 헝다그룹 사태는...
"LNG船 75%·자율주행船 50%…세계 1등 조선강국 이룰 것" 2021-09-09 17:30:15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2030년까지 시장점유율을 75%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LNG 연료탱크·화물창·연료공급시스템 국산화 기술을 내년까지 개발하고, 중소조선사의 소형 LNG추진선 설계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LNG벙커링 전용선박 2척을 건조하고, 주요 항만에 육상 LNG벙커링 터미널을 구축할...
일진하이솔루스 "수소탱크로 수소시대 앞당깁니다" [인터뷰+] 2021-07-21 13:08:07
장비나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튜브트레일러, 선박 등 수소시장 규모도 점차 커지고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가 발표한 수소차 향후 계획안을 살펴보면 2025년까지 수소차 연 13만대 생산을 목표하는 등 수소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추후 수소 선박 등을 수주할 가능성도 커졌는데, 이 경우 수소차에...
대양금속, '액화수소사업' 위해 하이리움산업과 맞손 2021-07-09 10:46:04
이동식 액화수소 충전소, 무인기 및 선박용 수소 파워팩, 액화수소 드론 등을 개발했다. 또 지난 4월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액화수소 분야 1호 투자기업으로 선정돼 국내 최초의 액화수소방식 제1호 수소충전소 설치를 진행 중이며, 세계최초로 액화수소 기반 연료전지 선박 제작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하반기 달라지는 것] 농산물 포장에 안전사항 문구 표시 의무화 2021-06-28 10:00:00
질병에 걸린 경우 선박 소유자가 선원에게 지급하는 상병보상액은 선원 최저임금 이상이어야 한다. ▲ 선박 배출 미세먼지 저감 신기술 잠정기준 마련 = 선박 배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친환경 기술인 '입자상물질 배출저감설비(DPF)'에 대한 기술 잠정기준이 마련됐다. ▲ 귀어·귀촌 정보 통합제공 플랫폼 =...
중소 조선업체 38% "올해 경영실적 악화될 것" 2021-06-21 17:20:59
그 이유로는 ‘국내외 선박 저가 수주 경쟁 심화’(27.8%) ‘발주처의 과당경쟁 유도’(24.4%) ‘관급 선박 최저가낙찰제에 따른 과당경쟁’(19.3%) 등을 꼽았다. 중소조선업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복수 응답)으로 ‘납품단가 현실화 지원방안 수립 및 활성화’라는 응답이 82.7%에 달했다. 이어 ‘관급...
중소조선업체 10곳 중 8곳 "납품단가 현실화 절실" 2021-06-21 12:00:01
호전을 전망하는 이유로는 ‘중·소형 선박수주 확대’(39.1%), ‘중소 조선소 원부자재 납품확대’(37.0%) 등 순으로 응답했고 악화를 전망하는 이유(복수응답)는 ‘일감부족’(86.0%),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도 납품단가 동결/인하’(50.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해보면 자금조달 여건에 대해서는 10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