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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장은 탄광의 카나리아일까 [정삼기의 경영프리즘] 2024-09-11 10:21:36
수단의 비극은 수에즈 운하의 봉쇄와 세계 물류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수단의 잠재적 위험이 투영되었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습니다. 월스트리트와 빅테크들은 미국만 신경 쓰면 됩니다. 중국은 초대형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경제 규모 못지 않게 정보의 불투명성으로 인하여 정책...
"조선·전력株 유망…밸류업株 단기 피난처" 2024-09-10 18:21:21
“수에즈운하 사태 등으로 기존 선박 규모로는 물동량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전력망에 이어 원전·재생에너지를 비롯한 전력원도 AI, 리쇼어링 등 메가트렌드에 따라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증시 조정에 따른 ‘단기 피난처’로는 밸류업 관련주를 추천했다. 차 팀장은 “KT&G, KB금융...
시진핑의 '북극 야망'…中 쇄빙선 3척, 7월 이후 북극해 항해 2024-09-06 11:54:27
위해서라도 효율적인 북극해 항로를 선호한다. 수에즈 운하 또는 아프리카를 도는 항로를 이용하면 55일이 걸리지만, 북극해는 33∼35일 수준이어서다. 이에 대해 서방 국가들은 경계하고 있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중국 분석 연구원인 에이단 파워-리그는 "중국이 북극해에서 존재감을 키워왔...
EU, 홍해 '불타는 유조선' 예인 안하기로…원유 유출 우려 2024-09-04 04:00:23
세력인 후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따라 많은 선박이 홍해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해왔지만, 그리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소유한 유조선 일부는 여전히 홍해 항해를...
'원유 15만톤' 어쩌나…"최악의 재앙 올 수도" 발칵 2024-08-29 11:05:43
방안 등이 고려된다. 친이란 세력인 후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따라 많은 선박이 홍해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해왔지만, 그리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소유한 유조선...
후티, '환경재앙 우려' 홍해 불타는 유조선 예인 합의 2024-08-29 08:22:11
세력인 후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따라 많은 선박이 홍해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해왔지만, 그리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소유한 유조선 일부는 여전히 홍해로 항해를...
곳곳이 '물류파업 지뢰밭'…美 공급망 위기 2024-08-23 18:22:41
선박은 4% 감소했다. 여기에 미국 행정부의 대중 무역 제재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이 상품 수입량을 확대해 부담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향해 후티 반군의 위협이 계속되자 해운사들은 여전히 수에즈운하 대신 아프리카로 우회하고 있다. 인도 항만 노동자는 오는 28일부터 무기한 전국 파업을...
흔들리는 '수주 텃밭'…중동 리스크에 떠는 건설사 2024-08-14 17:33:07
중동의 물류 이동 통로인 호르무즈 해협과 수에즈 운하가 봉쇄될 경우 상황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자재조달에 어려움이 커지고 물류비용 증가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정지훈 / 해외건설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 장기화된다면, 전반적으로 확산이 될 경우 관련된 공급망, 호르무즈 해협 영향을 미치...
중동전 ‘불똥’ 튈라...고유가에 산업계 ‘노심초사’ 2024-08-13 17:39:07
홍해를 항해하는 상선들을 공격하면서 수에즈운하를 통해 인도양에서 지중해로 가는 통로가 막혔습니다. 이에 전 세계 선박들이 경로를 우회하면서 운임비가 증가했습니다. 해운사 관계자는 “하반기 내내 우회항로 채택이 지속될 것”이라며 “업황이 반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반면 대한...
얼마만의 슈퍼사이클인데...조선사 실적 암초 2024-08-13 15:24:57
수 있게 됐습니다. 홍해 사태로 수에즈 운하 통행에 지장이 생기면서 운임이 가파르게 오르자 해운사들이 컨테이너선 발주를 늘린 영향입니다. 여기다 배를 만들 때 원가의 20~30%를 차지하는 후판가격도 지난해보다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상반기엔 톤 당 약 100만 원이었는데 최근 철강업계와 마무리한 올해 상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