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 예비 해기사 62명 배출 2018-11-30 17:16:47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 예비 해기사 62명 배출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30일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 해기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열었다. 62명(항해과 34명, 기관과 28명)이 9개월간 교육을 마치고 예비 해기사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이들은 국내 주요 선사에서 실습해기사로서 약 9개 동안...
유라시아 '대몽골 울루스'에 편입된 고려… 元 통해 대외무역 번성 2018-08-24 17:29:44
상선이 있었다. 고려왕조는 상선이 직접 중국으로 출항하는 것을 금했다. 그 금령이 14세기 중후반이면 사실상 해제된 상태였다. 민간 무역의 번성으로 대도의 외항인 통주 관내 완평현에 고려장(高麗莊)이란 마을이 생겨났다. 역사관이 바뀌다원 제국으로부터의 충격은 경제적인 것만이 아니었다. 원의 고위 관리가 고려에...
[시론] 해운·조선 상생 행보, 산업 전반에 확산돼야 2018-06-08 20:01:06
상선이 2021년에 이들 선박을 인수받아 선복량(화물 적재능력)이 약 8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에 이르면 비로소 글로벌 선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규모가 된다. 단 한 척도 외국으로 나가지 않고 모두 우리 조선소에서 건조하게 됐다는 소식 또한 반갑다. 이번 현대상선의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는 국책은행을...
내일은 바다의 날…금양상선 우방우 회장 금탑산업훈장 2018-05-30 11:00:12
내일은 바다의 날…금양상선 우방우 회장 금탑산업훈장 해수부, 인천내항서 바다의 날 기념식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35년간 외항 화물 운송업을 해온 금양상선 창업주 우방우 회장이 금탑산업훈장을 받는다. 해양수산부는 31일 오전 10시 인천내항 제8부두에서 '함께 가꿔갈 바다, 함께 누려갈 바다'를...
[뉴스의 맥] 해운·조선·화주·금융 相生 협력생태계 다져야 2018-05-08 17:52:38
총량)은 현대상선 42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sm라인 12만teu로 알려져 있다. 국내 외항정기선사는 해외 정기선사에 비해 선대(船隊) 규모가 작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지고,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로가 다양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화주로부터 선택받지 못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 채...
해운동맹 재편 1년…부산항 국적선사 물동량 비중 더 축소 2018-04-17 14:46:54
현대상선이 부산항에서 차지한 비중은 2013년 18.4%에 달했다. 2016년 상반기에는 이보다 줄긴 했지만 14.4%였다. 한진해운이 사라진 상태에서 재편된 새로운 해운동맹 체제에서 현대상선의 비중은 8.8%에 그쳤다. 국적 선사의 비중을 한진해운 파산 전 수준으로 회복하려면 최소 6%포인트 정도는 높여야 한다. 대형 외국...
'해운 5개년 계획'에 업계 "활기 불어넣는 전환점 되길"(종합) 2018-04-05 18:24:24
활기를 불어넣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했다. 특히 현대상선[011200]이 검토해온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의 발주가 올해 상반기 안에 가능할 전망이어서 해운업은 물론 국내 조선업계에도 '수주 훈풍'이 불 것으로 기대했다. 일각에서는 당장 지원이 시급한 선사에 대한 지원책은 부족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
3년간 8조원 들여 국적선사 선박 200척 발주 지원(종합) 2018-04-05 15:29:21
국적선사 선박 200척 발주 지원(종합) 현대상선 세계 10위권 육성…원유ㆍ가스 등 전략화물 운송 국적선사 이용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정부는 한진해운 청산 이후 침체된 해운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앞으로 3년간 총 8조원을 투입해 국적 선사가 선박 200척을 발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원유와 가스...
'해운 5개년 계획'에 업계 "활기 불어넣는 전환점 되길" 2018-04-05 14:43:02
불어넣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했다. 특히 현대상선이 검토해온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의 발주가 올해 상반기 안에 가능할 전망이어서 해운업은 물론 국내 조선업계에도 '수주 훈풍'이 불 것으로 기대했다. 일각에서는 당장 지원이 시급한 선사에 대한 지원책은 부족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내 외항...
국적선사에 선박 200척 발주 지원…현대상선 세계 10위권으로 2018-04-05 11:00:12
100만TEU급 규모로는 몸집을 불려야 한다는 것이 현대상선과 정부의 판단이다. 2020년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배출가스 규제 시행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고효율 컨테이너선 발주가 필요하다. 올해 상반기 발주가 이뤄지면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박을 인수해 운용할 수 있다. 현대상선은 2만2천TEU급 12척을 확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