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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둔덕' 문제되니 활주로 끝 안전 거리 논란…"규정 개정해야" 2024-12-31 12:15:18
장비나 설치물은 부러지기 쉬운 받침대에 장착해야 한다'고 규정했지만, 이는 종단 안전 구역 내 있는 경우만 적용된다"며 "무안 공항 로컬라이저 등 종단 안전 구역 외 설치된 장비는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종단 안전 구역이란 비행기가 활주로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맨 끝)을 지나쳐 오버런하는...
항공 전문가들 "왜 활주로 끝에 콘크리트 둔덕을…" [인터뷰+] 2024-12-30 13:07:08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일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무안공항 활주로 끝단에 둔덕이 있는 이유와 관련 "항공기가 랜딩하려면 진입 각도를 2.5도에서 3도 사이로 맞춰야 하는데, 그러려면 로컬라이저가 활주로 표면과 동일한 높이에 설치돼야 한다. 이에 무안공항은 로컬라이저의 높이를 맞추려고 둔덕을 세워 활주로와...
엔진 두 개인데 왜?...제주항공 사고 '미스터리' 2024-12-29 18:20:03
있다"고 말했다. 정윤식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유압장치가 다 고장 나도 보조 장비가 있을 텐데 그 작동이 시간이 걸린다"며 "사고 나기까지 3∼4분도 안 걸렸을 텐데 보조 장치 작동에는 최대 15분까지 걸린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한쪽 엔진 고장만으로는 이런 사고가 벌어지기 어렵다며 원인...
"조류충돌 따른 랜딩기어 문제" vs "한쪽 고장만으로 사고 안나"(종합) 2024-12-29 17:53:19
운항학과 교수는 "유압장치가 다 고장 나도 보조 장비가 있을 텐데 그 작동이 시간이 걸린다"며 "사고 나기까지 3∼4분도 안 걸렸을 텐데 보조 장치 작동에는 최대 15분까지 걸린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조류 충돌에 따른 한쪽 엔진 고장만으로는 이러한 대형참사가 벌어지기 어렵다며 사고 원인이 조류 충돌인지,...
[사설] 날벼락 같은 '무안 참사'…철저한 조사로 책임 물어야 2024-12-29 17:45:42
구석도 있다. 버드 스트라이크는 항공기 운항 때 상존하는 위험이다. 이 때문에 많은 공항이 주변 습지 등을 제거해 조류 활동을 억제하거나 음파와 레이저 장비를 활용해 조류를 쫓아낸다. 무안공항도 주변에 논과 습지가 많아 조류 활동이 활발한 편이라고 하는데 공항 차원에서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했는지 묻지 않을...
무안공항 사고원인 해석 분분…"조류충돌 따른 랜딩기어 문제가능성 커" 2024-12-29 13:43:03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유압장치가 다 고장나도 보조 장비가 있을 텐데 그 작동이 시간이 걸린다"며 "사고 나기까지 3∼4분도 안 걸렸을 텐데 보조 장치 작동에는 최대 15분까지 걸린다"고 말했다. 무안국제공항의 짧은 활주로가 사고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도 나왔다. 장조원 한국항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불이 났는데도...
"탑승객 181명, 구조 2명 외 사망 추정"…무안공항의 '비극' 2024-12-29 13:15:11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등 운항도 시작했다. 국토부·한국공항공사 비상대응…최상목 "장비·인력 총동원"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권한대행은 이날 사고 소식을 접하고 국무총리 직무대행, 즉 자신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최 권환대행은 "가용한 모든...
中, 5만8천t급 세계 최대 갑판선 시운전 성공 2024-12-25 10:17:10
강한 항해 능력을 갖췄으며, 극지 운항 조건도 충족해 작은 유빙 속에서도 항해할 수 있다고 전했다. 판저우 8호는 총길이 256m, 폭 51m이며, 최대 속도 15노트, 항속거리는 최대 1만6천해리다. 최대 항속거리는 상하이에서 미국 뉴욕까지 해상항로 길이(약 1만4천해리)를 넘는다. 갑판이 선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
한화시스템, 울산급 배치-IV 핵심 체계 개발 사업 수주 2024-12-23 09:55:41
다기능위상배열레이다(MFR), 적외선탐지추적장비(IRST), 전자광학추적장비(EOTS) 등 다양한 핵심 장비를 공급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한화시스템은 전투체계에 이어 통합기관제어체계에까지 선진국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함정 핵심 체계의 국산화를 지속 실현하고 있다"며 "ECS는 함정뿐...
라쿠텐 심포니, 해양 사이버 보안 솔루션 '라쿠텐 마리타임' 발표 2024-12-20 15:40:18
잡고 있다. 특히, 해양업계는 설계, 시운전, 운항 등 각 단계에 특화된 보안 기술을 요구하며, 기존 육상 기반의 보안 시스템과는 차별화된 접근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라쿠텐 마리타임은 선박의 생애주기를 기반으로 장비식별(Identify), 보호(Protect), 공격탐지(Detect), 대응(Respond), 복구(Recovery)라는 5가지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