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대우조선해양, LNG 운반 때 손실 줄이는 재액화시스템 시연 2021-10-27 10:40:11
중 기화로 발생하는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재액화시스템을 개발해 선주들 앞에서 공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LNG 재액화시스템인 'NRS' 설비 시연회를 지난 25일 경남 옥포조선소의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행사에는 일본 MOL(미쓰이OSK)과 한국가스공사[036460],...
한양, LNG터미널·스마트시티 건설…브랜드 '퀀텀점프' 나서는 한양 2021-10-25 15:40:37
저장탱크 4기와 기화송출 설비, 최대 12만7000t 규모의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의 3, 4호기 LNG 저장탱크(20만kL급)에 대해 공사계획을 승인했다. 한양 관계자는 “건설 중인 1, 2호기 LNG 저장탱크에 이어 3, 4호기까지 추가 승인을 받았다”며 “1단계 사업 LNG...
하이이룸, 포스코·KRISO·한국조선해양과 MOU 체결 2021-09-08 10:17:22
수소의 자연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중 구조로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과 하이리움산업은 21년 7월 6400억원 규모의 평택 수소기반 탄소중립항만 조성 업무협약에도 참여한 이력이 있다. 하이리움산업은 액화수소용기 제조를 맏고 한국조선해양은 그린수소 선박등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이리움산업은 지난...
한국조선해양, 포스코와 손잡고 수소 연료탱크 개발 나선다 2021-09-06 15:15:20
극저온에서 액화되고, 온도 변화에 쉽게 기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어 보존이 어렵다는 난점을 갖고 있다. 안정적인 보존을 위해선 고도의 극저온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4개 기관은 각각의 장점을 살려 문제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풍부한 가스선과 가스추진선 개발?건조 경험을 활용해 액화수소 탱...
한국조선해양, 포스코와 손잡고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개발 2021-09-06 11:00:01
기화되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이를 안정적으로 보존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한국조선해양은 가스 및 가스추진선 개발·건조 경험을 활용해 액화수소 탱크의 설계와 선급 승인을 추진한다. 탱크 설계는 진공·단열 성능을 높여 수소의 자연 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중 구조로 수행된다. 포스코는 액화수소의 저장과...
배 한 척 만들 때마다 100억 로열티…'K-조선' 수주 잭팟의 이면 [한경우의 케이스스터디] 2021-08-01 06:11:01
유지하기 위한 보냉을 아무리 잘 해도 자연적으로 기화(액체가 열에너지를 흡수해 기체로 변화)돼 날아가는 가스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낭비되는 가스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LNG운반선 건조 경쟁력입니다. 기화된 가스를 LNG운반선의 추진연료로 사용하거나, 날아가는 가스를 잡아 다시 액화시키는 방식으로요....
삼성重, 무엔진 연료전지 선박 개발 2021-07-01 17:43:18
자연 기화되는 LNG를 활용한 SOFC가 들어간다. 내연기관뿐 아니라 기름을 이용하는 각종 장치가 필요없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온실가스도 크게 감축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대기오염 물질 배출은 물론 소음·진동과 유지·보수 비용까지 획기적으로...
삼성중공업, 연료전지 기반 LNG 운반선 개발 2021-07-01 09:38:31
블룸에너지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자연 기화되는 LNG를 활용한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다. 선박 추진 엔진을 대체함으로써 내연기관은 물론 기름을 이용하는 각종 장치가 필요 없다. 이에 따라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등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온실가스(CO2)도 크게 감축시킬 수 있어 강화되고 있는...
삼성重 "엔진없이 연료전지로 가는 LNG 운반선 세계 첫 개발" 2021-07-01 09:33:49
개발한 연료전지 추진 LNG 운반선은 자연 기화되는 LNG를 활용한 SOFC로 선박 추진 엔진을 대체해 내연기관은 물론 오일을 이용하는 각종 장치가 필요 없다. 이에 따라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등 유해 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온실가스(CO2)도 크게 감축시킬 수 있어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최형순의 과학의 창] 저온냉동고와 호기심의 쓸모 2021-05-19 17:12:41
한다.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가 영하 70도를 자연에서 발견할 일은 절대로 없고, 이 정도로 낮은 온도에 도달하자면 특수 냉동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영상 70도에 도달하듯 손쉽게 영하 70도에 도달할 수 있다면, 화이자 백신을 관리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었을 텐데, 아쉽다면 아쉬운 일이다. 화이자 백신 영하...